한 천재의 은밀한 취미 - 레오나르도 다 빈치
레오나르도 다 빈치 지음, 김현철 옮김 / 책이있는마을 / 2002년 12월
평점 :
절판


   레오나르도 다빈치는 정녕 천재인가 보다. 이 책을 통해 다빈치의 새로운 면모에 대해 알게 되었다. 다빈치가 요리에도 꽤나 정통했었으며, 여러가지 조리기구 발명에 힘썼다는 사실을...이책은 다빈치가 자신의 요리에 대한 식견. 요리 레서피, 각종 식재료에 대한 설명 그리고 각종 조리기구의 도안과 쓰임새에 대해 적어 놓은 책이라고 하겠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었던 위대한 화가 다빈치는 때론 그림이나 조각을 하는 것을 귀찮게 여기고 요리의 세계에 깊이 매료되어 있었다니....참 재미있는 노릇이 아닐 수 없다.

 

 이 책은 500년 전 이탈리아 상류층들의 음식문화 및 연회문화에 대해서도 알 수 있게 해 주는데, 식탁의자에 토끼를 매달아 놓고, 더러워진 손을 닦았다는 에피소드는 웃음을 참을 수 없게 했다. 또한 그 사실을 기록해 놓은 다빈치의 냉소적인 말투하며.... 다빈치는 스포르차 가문에서 요리와 연회준비를 총괄하며 쉬는 막간을 이용해 그림을 그리거나 조각을 했다고 하는데....위대한 예술가의 자못 엉뚱한 면모가 아닌가 싶지만, 요리 역시 하나의 예술로 승화시키려 했던 그를 보니 이해가 되기도 한다. 그는 당시의 온갖 재료를 뒤섞은 요리를 비판하며, 식재료 하나하나의 고유한 맛을 살리려고 노력했던 것 같다. 그러나 그러한 시도는 인정받지 못했던 것으로 보인다. 너무 앞서 가다 보니 당시 사람들의 욕구에 미치지 못했던 것 같다. 또한 그는 음식의 미학적인 면도 꽤나 중요시했던 것으로 보인다. 음식을 아름답게 조각하고 장식하는 데에도 심혈을 기울였다. 음식도 하나의 예술로 만들어 버리는 요즈음의 음식문화는 다 이렇게 선구자가 있었던 것이다.

 

  또한 그는 조리기구 발명에 심혈을 기울였는데, 각각의 조리기구의 삽화를 보고 있자니 왠지 어리둥절하기만 하다. 조리기구치고는 그 몸피가 너무 거대하기도 하거니와 말이나 다른 짐승들이 기계를 작동하는 것을 보자니 쿡쿡쿡 웃음이 비어져 나온다. 이론상으론 그럴 듯했으나, 그 실효성은 미지수였던 기계들도 많았지만, 오늘날에도 쓰이는 기계들도 많은 것을 보니 역시 다빈치이다. 그는 우리가 알고 있는 포크도 만들었고, 스파게티도 개발했다고 한다. 또한 냅킨을 고안해 내기도 했으며, 다양한 요리법과 장식법등을 연구했다. 끊임없이 연구하고 개발하고 생각하는 그의 면모를 보자니 재밌기도 하지만 그 기상천외함과 열정에 감탄을 금할 수가 없었다.

 또한 이 책을 서술한 방식을 엿보자니 다빈치의 성품에 대해서도 어렴풋이 알게 되었다. 집요함과 끈기가 놀라웠고, 자신의 생각대로 일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다른 사람이나 요리에 대해서도 악평을 서슴지 않는 것을 보니 괴팍하다는 느낌도 받았다. 한 시대를 풍미한 천재로서 다른 사람들보다 너무 앞서가다 보니 빚어지는 마찰도 많았던 것 같다. 그러나 어쨌든 다양한 분야에 능란했으며 그의 작품과 발명은 오늘날에도 우리에게 많은 유익을 가져다 주었다.

  다빈치의 열정과 끈기, 한가지 일에 깊이 몰입하는 점 등은 꼭 따르고 싶다. 또한 생활의 작은 부분일지라도 예술로 승화시키려 했던 그 미의식 역시. 다빈치는 유쾌하고 괴팍한 천재였다. 이 책을 통해 그가 이처럼 다양한 면모를 지닌 인물이라는 것을 알았으니 그를 다룬 다양한 저작들도 찾아 읽어 봐야 겠다. 다빈치가 펼쳐 놓은 세계는 아마도 무궁무진할 것만 같다. 기대가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