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나를 죽창으로 찔러 죽이기 전에
이용덕 지음, 김지영 옮김 / 시월이일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혐오 범죄 피해자 김마야에 대한 시선

‘처음에는 동정했는데 역시 반일분자였네. 그럼 자기 잘못인 부분도 있지. 적어도 이젠 불쌍하다는 마음은 없어졌어.’
‘그 졸업 문집을 보면 누구나 자업자득이라고 생각할걸! 그리고 최근에는 재일 여자들이 몸을 파는 일도 많다고 들었어! 편향 보도를 다시 한번 재고해야 하는 것 아닌가?’
‘위안부도 결국 매춘부였으니까, 김마야에 대해서도 매스컴과 경찰은 철저하게 뒷조사를 해야 해. 애초에 재일이 그런 훌륭한 단독주책에 살다니, 그야말로 지하 세계와 연결된 집안이겠지.’
‘김마야는 마녀야. 일본 청년 세 명이 오히려 피해자였어. 역시 애국무조의 영웅일지도 몰라.’

p301



당신이 나를 죽창으로 찔러 죽이기 전에가 내포한 의미.
1923년 일본에 관동대지진이 발생한 이후 ‘조선인이 소동을 틈타 우물에 독을 풀었다’와 같은 유언비어를 정말로 믿은 일본인들이 자경단을 급조하여, 죽창과 곤봉과 단도 등 주변에 있던 흉기를 들고, 그전까지 이웃에 함께 생활하던 재일 조선인을 차례차례 학살한 역사적 사실을 바탕으로 한 것.



재일동포.
재일 조선인, 재일 한국인, 재일 코리안 등 다양한 명칭이 존재 한다.
해방 이후 남북으로 분단되면서 고국으로 돌아올 수 없었던, 남북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없었던 이들, 그들은 실질적으로 무국적자로, 차별과 혐오의 시선 속에서 숱한 고통과 불편함을 감수하면서까지 자신의 민족적 뿌리는 조선이라고 생각하는 재일 동포들은 조선 국적을 버리지 않았다고 한다.
일본인에게 재일 한국인은 정체를 알 수 없는 존재인데, 본국에서 나고 자란 한국인에게도 재일 한국인이란 왠지 모르게 모호한 존재일 수 있다고 작가도 말한다.

사실 책을 접하기 전까지는 의미만 아는 정도 였다. 그들의 구체적인 삶의 모습을 상상해본 적은 없었다. 재일 한국인 3세인 이용덕 작가는 재일 동포를 주인공으로 쓴 소설로 리얼리티 면이 많았다. 그래서 인지 읽으면서도 충격과 분노같은 우울함이 더 컸던 것같다.


재일 한국인 사냥, 외국인 대상 생활보호지급 중지, 헤이트 스피치, 증오범죄… 여섯 명의 젊은이들이 절망적 현실에 분노와 슬픔을 느끼며 일어서는데요.
‘혐한’의 세계를 좋은 세계로 만들고 차별을 멈추고자 혼신의 반격을 은밀하게 준비하는 ‘가시와기 다이치’, 다이치는 계획을 위해 사람들을 모집합니다.
새로운 삶을 찾아 부산행 배에 오른 ‘박이화’, 48전 전패의 인생에 승리란 없는 남자 ‘양선명’, 몸싸움이라면 누구에게도 지지 않는 ‘윤신’, 극우보수정당에 소속되어 있는 슬픈 청년 ‘기지마 나리토시’, 나리토시 부인 ‘가시와기 아오이’, 혐오 범죄의 피해자인 마야의 오빠인 여동생의 복수를 꿈꾸는 ‘김태수’
이 여섯명이 저마다 다른 상황에 놓여 다른 가치관을 가지고, 재일 동포라는 하나의 단어로 반격이 시작됩니다.

증오 범죄, 혐오 정서가 커져 가는 시대에서 우리는 어떻게 살아가야하는지, 어떻게 저항해야하는지, 우리가 해야할 일은 무엇인지 생각해보아야할 문제인 것 같다.
사실 소설 자체만으로 읽기에는 역사적 배경과 사회적 문제가 함께 있어 어려웠다. 첫장을 펴는 순간부터 책의 마지막장까지. 지금도 복잡한 생각은 한동안 계속 남아 있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