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매크로 & VBA 바이블 - 실무에 최적화된 엑셀 사용서, 모든 버전 사용 가능 엑셀 바이블 시리즈
최준선 지음 / 한빛미디어 / 2019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엑셀 매크로&VBA 바이블, 최준선 지음, 한빛미디어, 2019


회사에서 관리회계 업무를 하다보면 엑셀은 단순반복 업무라는 생각을 떨쳐낼 수 없었다. 무한지옥에 갖힌 것처럼 끊임 없이 반복되는 작업들, 이를 쉽게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 고민했지만, 주변에서 함께 일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물어봐도 특별한 해결책을 제시하는 경우는 없었다. 그러던 중 엑셀 매크로 기능을 사용하면 한 번의 작업으로 동일한 작업을 계속 반복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하지만 이 매크로 기능을 배울 시간적 여유가 없다는 것이 문제였다. 그래서 미루고미루고 있었는데, 한빛미디어에서 출간된 최준선의 <엑셀 매크로&VBA 바이블>을 만나 엑셀 매크로의 세계에 발을 들일 수 있었다.




매크로는 엑셀에서 제공되는 가장 강력한 기능으로
매크로를 활용하면 사용자가 의도한 대로
엑셀이 동작해 결과가 자동 완성되도록 할 수 있습니다.(머리말)


많은 엑셀 사용자가 자신에게는 매크로가 필요 없다고 이야기합니다.
이유를 들어보면 엑셀을 업무에서 많이 사용하지도 않고
그동안 해오던 방법대로 업무를 해도 크게 불편하지 않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누구라도 매번 새로운 일만 하는 것은 아니며,
반복해서 수행해야 하는 일이 존재합니다.
이런 일들은 이미 익숙해져 있다는 이유로 불편함을 모르고 넘어가는 경우가 많습니다.(머리말)


<엑셀 매크로&VBA 바이블>1000쪽이 넘는 벽돌책인지라 과연 다 해낼 수 있을지 자신이없었다. 그렇지만, 무한반복 지옥에서 탈출하는 방법은 매크로밖에 없다는 확신이 들었고, 지금이 아니라면 나중엔 절대로 하지 않을 것이란 생각에 차근차근 따라하기로 마음먹었다. 무엇보다 VBA가 간단한 구성으로 이뤄져 있어 C언어를 모르더라도 배우기 쉽다고 하여 용기를 얻었다.


<엑셀 매크로&VBA 바이블>은 총 4개의 파트, 16개 챕터로 구성되어 있다.

파트 1은 매크로 기초로 매크로를 사용하기 위한 엑셀 환경 설정 및 프로그래밍 기초 지식과 Visual Basic 편집기에 대해 이해할 수 있는 내용들로 채워져 있다. 파트 2에서는 매크로를 개발하기 위한 VBA를 이해하고 각 명령문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파트 3은 엑셀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있는 주요 개체를 이용해 작업하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함으로써 VBA로 엑셀 개체를 제어하는 방법들을 다루고 있다. 마지막 파트 4에서는 엑셀의 여러 기능 중 자주 사용하는 기능들을 VBA로 제어해서 원하는 매크로를 만드는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C언어를 전혀 배우지 않았기에 다소 어색하고 이해하는데 시간이 걸렸지만 반복적으로 보고 익숙해지니 그렇게 어렵게 느껴지지 않았다. 다만 종종 너무도 간단하게 작업이 줄어드는 것을 보면서 그동안 무한 반복했던 작업들이 떠올라 자괴감이 들기도 했다. 매크로 기능을 통해 다양한 엑셀 개체를 제어하고, 쓸데없이 반복했던 작업들을 클릭 한번으로 할 수 있게 하는 과정들을 보면서 왜 진작 매크로를 배울 생각을 하지 않았는지 후회되었다.


일례로 표 범위를 설정해 그림파일로 저장하는 방법을 확인하고는 그동안 원하는 영역만 선택하고 매크로를 실행하면 바로 그림파일로 저장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되면서 그동안 원하는 셀만 그림파일을 만들기 위해 워크시트를 붙여놓고 화면 캡쳐를 했던 것을 생각하며 참 쓸데없이 고생했구나하는 생각이 들었다.


아직은 VBA에 대해서 완벽히 이해한 것도 아니고, 매크로 기능을 능숙하게 다룰 수 있게 된 것은 아니지만, 꾸준한 학습과 실무 적용으로 업무도 효율적으로 처리하고, 다루면 다룰수록 능숙해 질것이란 근거 있는 자신감이 생겼다.


엑셀의 무한반복 지옥에 갖혀 있다면 반드시 엑셀 매크로 세계에 입문하시길 권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