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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시의 거짓말 - 워렌 버핏의 눈으로 한국 언론의 몰상식을 말하다
최경영 지음 / 시사IN북 / 2010년 8월
평점 :
품절
언제부터인가 언론에 대한 기대치가 낮아진 것 같습니다. 주요 일간지와 스포츠신문을 막론하고 내용없는 기사에 자극적인 제목을 써서 클릭을 유도합니다. TV 뉴스에서도 인터넷의 기사와 별 다를 바 없는 소식을 전하기에 새롭지 않습니다. 최근 몇 년 사이에는 제 역할을 하지 못하는 언론을 비판하는 목소리도 높아졌습니다. 방송법에도 명시하고 있듯이, 방송은 인간의 존엄과 가치 및 민주적 기본질서를 존중할 공적 책임이 있고, 방송에 의한 보도는 공정하고 객관적이어야 합니다 (방송법 제5조 1항 및 제6조 1항). 그런데 언론은 지금 그러한 보도를 하고 있을까요?
이에 대해 솔직하게 드러내놓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저자는 KBS 기자로 10년 넘게 활동했던 경험과 풍부한 사례를 바탕으로 한국 언론의 현실을 꼬집어냅니다. 그리고 대중에게는 인식을 변화시켜야 한다고 촉구합니다.
워렌 버핏 vs. 한국의 언론
이 책은 워렌 버핏의 가치관과 한국 언론의 몰상식을 대조하는 구성으로 전개됩니다. 저자는 워렌 버핏이 말하는 기업의 본질과 가치를 통해 한국 언론이 내세우는 -'진실을 객관적으로' 보도한다는- 이념이 왜 틀렸는지 짚어냅니다. 자신의 이익을 위해 행동하는 투자가와, 공익을 위해 존재하는 언론이 같이 다루어진다는 점이 독특하지요.
읽다보면 주식시장의 속성, 그에 참여하는 대중과 뉴스의 상호관계 또한 알 수 있습니다. 그런 점에서 주식에 관심이 있는 개인투자들에게 도움이 되는 내용들도 많았습니다.
한국 언론의 현실을 말하다
저자는 우선 언론이 주장하는, 또는 언론에 강요하는 '절대적 객관'과 '기계적 중립'이란 문구부터 틀렸다고 말합니다. 인간의 이성에는 한계가 있고, 기사를 쓰고 선정하는 모든 과정에 편집자의 주관이 들어가있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기계적 중립'을 논하며 '물타기'를 합니다. 누구를 위한 정치이고 기획인지 구별하지 않습니다. 중요한 경제적 사안의 본질은 흐리고 논쟁거리만 늘어놓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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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무현 정부 시절 한국의 극우 신문들이 창조한 용어 '세금 폭탄'도 참 잘 먹혔습니다. 덕분에 종합부동산세 대상자뿐만 아니라 달랑 집 한 채 가진 일반 서민들도 세금이 폭탄처럼 투하될까 노심초사했습니다. 지금은 보수 정권으로 바뀌어 세금이 폭탄처럼 투하되지 않으니 참으로 편안하실 겁니다. 그런가요? 세금이 확 줄어서인가요, 아니면 세금 폭탄이라는 단어가 신문에서 사라져서인가요? 당시 여러분의 심기를 불편하게 했던 '본질'이 세금 폭탄이었을까요, 아니면 세금 폭탄으로 한동안 지면을 도배했던 신문 기사였을까요? -p. 27
김대중, 노무현 재임 기간 동안 택시 운전기사들의 입을 빌려 흉흉한 경제 민심을 전파해온 신문들은 왜 이명박 정부가 집권한 요즘에는 그런 기사를 싣지 않는 것일까요? 택시 운전기사들의 살림살이가 급격히 나아져서? -p. 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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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된 원인 중 일부는 우리나라의 역사, 1970~80년대 독재정권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당시의 정치 사회적 환경 때문에 언론, 특히 방송은 권력에 길들여져 있었습니다. 90년대 초반까지도 정부나 야당에서 내어주는 자료를 보도했을 뿐, 제대로 된 취재를 할 수 없었습니다. 이러한
받아쓰기 저널리즘(stenographic journalism)에 익숙한 사람들이 현재 언론의 고위직에 있으니 언론의 소극적인 성향이 바뀌기 힘든 것이 현실이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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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론이 진실을 추구한다는 것은 사실들 속에 숨겨진 사회적 맥락, 그 의미를 찾는다는 말입니다. 그런데 우리의 언론은 단순한 사실을 전하는 데도 힘에 부쳐 합니다. 당연히 숨겨진 사실을 발굴해서 그 사회적 맥락까지 꿰어 맞추기란 어렵습니다. -p.21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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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대중과 광고주 사이에 있는 것이 언론입니다. 광고주는 대중의 관심을 얻어야 상품과 서비스를 광고할 수 있습니다. 기업이 수입원인 미디어 산업은 대중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기사만 가득한
상업주의 언론으로 전락하였습니다. 기사의 초점은 대중에게 필요한 사안에 있지 않습니다. 자극적이고 극단적인 소재가 난무합니다. 그러다보니
극단적인 언어도 많이 사용합니다. 미국의 금융위기였던 2008년 9월~12월에 미국의 경제 신문에서 사용했던 '위기, 공포, 공황'이란 단어보다, 같은 기간에 우리나라의 일부 경제 신문에서 사용한 동일 단어가 무려 3배나 더 많다는 사실은 한국 언론의 몰상식을 그대로 보여줍니다. 현실을 멋대로 정의하고 추정하여 대중의 불안한 심리를 부추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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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상시 언론 뉴스는 약장수들의 헛소리이지만, 결정적인 순간에는 많은 사람들이 언론 뉴스를 마지막 기댈 곳으로 여기기 때문에 군중심리를 불러일으키는 언론의 영향을 과소평가해선 안 된다.
- p.222, 로버트 쉴러 교수(Robert James Bob Shille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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속체가 드러난 언론은 사회적 의제를 걸러내고 규정하는 이들이 아니었습니다. 정부과 기업 등 특정 집단의 이익을 보호하고, 결과적으로는 사회의 부당한 구조마저도 옹호합니다. 이러한 현실을 알고 나니 언론이 바뀌어야 한다는 사실은 더욱 명확해집니다. 그리고 대중은 언론의 근본적인 한계를 알고 뉴스를 구별해야 합니다.
냉철하고 합리적인 언론과 이성적이고 현명한 대중이 만나야 이 사회도 자유와 민주주의를 향해 발전할 것입니다.
저자가 머리말에 언급했듯이, 이 책은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하는 언론과 그에 휘둘리는 대중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그래서 전체적으로 강하고 격앙된 어조라고 느껴집니다. 개인적으로는 어렴풋이 생각했던 것들이 자세하게 까발려지니 속이 후련합니다. 그동안 언론이 조성한 이미지가 우리 생활에 얼마나 깊게 관여하고 있는가가 놀라웠습니다. 반성이나 변화 없이 앞으로도 무의미하거나 편향된 기사들이 쏟아져나온다고 생각하면 마음 한 구석이 무거워지기도 합니다.
언론과 사회에 대해 생각하고 답답해왔던 분들에게 이 책을 추천합니다. 아직도 언론이 공정하다고 생각하는 분이 있다면 읽어보셔야 할 것입니다. 또한 주식에 관심있는 분에게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