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적 침체에서 벗어나는 길
조엘 비키 지음, 윤석인 옮김 / 부흥과개혁사 / 2004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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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교도신앙사에서 발간된 조엘 비키의 책 <청교도 전도>를 읽은 이후 저자의 또 다른 책을 읽게 되어서 참 좋았다. 이번에 부흥과개혁사에서 펴낸 <영적침체에서 벗어나는 길>은 조엘 비키 만의 특유한 간결하고 명료한 문체 속에 청교도 신학과 사상이 녹아져 있는 책이다.


일반적으로 신자들이 영적인 침체를 말할 때 그것은 대부분 소극적인 영적 상태에 대한 표현으로 쓰인다. 때문에 영적으로 침체된 상태를 죄로 규정짓기 보다는 보호받아야 하고, 동정 받아야 하는 가련한 영혼의 상태로 생각한다. 그러나 조엘 비키는 처음부터 영적 침체에 대한 이런 소극적 정의를 피하고 있다. 그는 영적 침체가 무엇인지를 이렇게 말하고 있다.


“영적 침체는 하나님을 무시하고, 그리스도를 거부하며, 성령을 근심시키고, 율법을 짓밟으며, 복음을 오용하는 죄입니다.”


이 책은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눠지는데 1부는 영적 침체라는 질병에 대한 진단을, 2부는 영적 침체라는 질병에 대한 처방과 치료를 가르치고 있다. 내용이 압축된 형태로 쓰였기 때문에 그리 방대해 보이지는 않아도 실제 이런 부류의 책들 가운데 뒤지지 않을 만큼 구체적이고 상세하게 영적 침체의 문제를 다루고 있다.

저자는 영적 침체의 진단에 있어서 교회 전체가 영적 침체에 빠져드는 단계와 신자 개인이 영적 침체에 빠져드는 단계를 구분하여 말한다. 이 단계들은 점차로 심각해지는 단계로의 발전적 형태로 진행되는 것을 알 수 있다. 양자간의 관계는 먼저 공동체적 영적 침체는 신자 개인의 신앙을 파괴시키고, 신자 개인의 영적 침체는 공동체를 파괴시키는 것으로써 서로가 서로에게 크나큰 해악을 끼치는 것으로 결론 내려진다. 결국 영적 침체의 문제는 한 개인만의 개인적인 문제가 아님을 알 수 있다. 이것은 일종의 전염병과 같은 것이다.

그렇다면 영적 전염병인 이 질병은 도저히 고쳐질 수 없단 말인가? 그렇지 않다. 저자는 2부에서 이에 대한 처방과 치료에 대한 희망적인 메시지를 말해주고 있다. 만약 어떤 의사가 환자의 위독한 상태만 말해줄 뿐 도무지 치료에 대해서는 말하지 않는다면 그 의사를 유능하다고 말할 수는 없을 것이다. 조엘 비키는 영적 질병을 그런 식으로 다루고 있지 않다. 이 유능한 의사는 영적 침체라는 질병이 아무리 치명적인 병이라 해도 치료의 가능성이 전혀 없는 불치병은 아니라고 말한다.

그럼, 이 위독한 질병은 어떻게 치료되는가? 먼저 저자는 치료의 가능성을 말하면서 영적 침체가 치료되는 성경적 근거를 바로 성삼위하나님에게 두고 있다.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거룩한 협동 사역을 통해서 영적 침체는 치료될 수 있음을 가르쳐 주고 있다. 이 근거를 아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영적 침체의 보이지 않는 질병에 대한 치료가 단순히 어떤 심리적인 방법에 있지 않기 때문이다. 인간적인 방법에 달려있지 않기 때문이다.

뒤이어 저자는 영적 침체를 치료하는 수단을 말한다. 이 치료의 수단들은 철저히 성경적인 것이다. 그리고 달콤한 위로와는 정반대로 환부를 도려낼 때 의사가 예리한 칼을 사용하듯 영적 침체를 치료하는 하나님의 수단 역시 이처럼 고통스럽게 느껴지는 것들도 포함되어 있다. 물론 하나님의 선하심 자체가 거룩한 수단이기 때문에 모두가 다 고통스럽게 느껴지는 것만은 아니지만 말이다. 문제는 영적 침체에 빠진 신자 개인과 교회 공동체가 이런 치료의 수단을 어떻게 대하는가에 있다. 이것을 의지할 것인가? 아니면 다른 방법을 찾을 것인가? 여기에 바로 환자로서 영적 침체에 빠진 이의 선택과 책임의 문제가 있다고 본다. 그러나 참 암울한 상황은 현대 교회 전체가 이런 성경적 수단보다 다른 인간적인 수단을 찾기에 바쁘다는 것이다.

저자는 이런 효과적인 치료의 수단을 사용할 때 영적 침체에서 벗어나 회복의 길로 나아갈 수 있다고 말하고 있다. 영적 침체로 빠져드는 단계도 여러 단계였듯이, 이렇게 치료와 회복으로 나아가는 단계도 여러 단계로 나눠진다. 이것은 크게 두 단계로 말할 수도 있는데 시작되는 단계와 마무리 되는 단계를 설명할 수 있다. 시작되는 단계에는 영적 각성, 영적 회상, 참된 회개가 포함되고, 마무리 되는 단계에는 새로운 세례와 그리스도와 그리스도의 은혜에 대한 계시가 포함되어 있다.

결론에 이르러서 저자는 영적 침체의 치료 내용에 대해서 설명한다. 그 내용은 영적 침체라는 죄의 책임으로부터 치료되는 칭의와 영적 침체의 죄로부터 오염된 상태의 치료인 성화이다. 여기서 저자는 칭의와 성화의 여러 가지 차이점들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있다.


예수님의 말씀처럼 자기 자신이 병든 것을 알아야 의원을 찾을 것이다. 이 메시지는 본 책의 내용과도 부합한다고 생각한다. 저자는 영적 침체에 빠져 있음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병을 알지 못하는 사람들의 무감각한 영적 상태를 탄식어린 마음으로 일깨우고 있다. 이런 점에서 나는 얼마나 이런 무감각함 속에 갇혀 있는가를 생각해 본다. 그리고 오늘날의 교회들이 얼마나 이런 영적 마취 상태에서 깨어나지 못하고 있는가를 생각해 본다. 그리고 옛날 구약시대에 하나님께로 보냄 받은 참 선지자들 뿐 아니라, 스스로 선지자임을 자부하는 거짓 선지자들이 공존했던 시대를 그려본다. 어쩌면 오늘날에도 교회와 신자들의 영적 상태에 대해 막연한 평화를 말하며 어린 아에게 사탕 주며 달래는 거짓 선지자들이 많지 않을까하는 생각에 마음이 쓰리다. 그리고 내가 그런 부류의 사람이 아닐까하는 생각에 두려움이 생긴다.

그리스도인의 완전은 장차 그리스도의 재림에 오게 될 영화의 단계에서나 경험하게 될 것이다. 그런 점에서 인간이면 누구나 영적으로 병들고 죄에 빠지게 마련이다. 이와 반대로 병도 죄도 없는 이는 오직 하나님 외에 누가 있으랴! 그러므로 이 책의 최종적 외침은 그런 하나님께 나아가는 것이 인간의 가장 숭고한 책임이라는 것이다. 나는 그 소리를 들으며 오늘 하나님께 나아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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