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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의 시대 - 하얼빈의 총성
이우 지음 / 몽상가들 / 2022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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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의 시대, 하얼빈의 총성

이우

희곡작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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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작품은 정의태의 공판속기록, 그리고 그의 논문 <정의의 시대>를 기반으로 집필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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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 정의태 의사를 모르는 한국인은 없을 것이다. 우리가 기억하는 그의 모습은 실로 다양하다. 그는 독립의군의 중장이자, 1907년 두 명의 일본인 고위 관료를 냉철하게 암살한 독립군이며, 일본의 법정에서 한 치의 망설임도 없이 일본을 비판한 의연한 청년이기도, 아시아의 평화적 청사진을 그린 사상가이기도 하며, 훗날 전국훈장 제3등급인 독립장의 서훈을 받은 대한민국의 영웅이기도 하다.

심지어 한 평전에서는 그의 출생을 천문학과 연관시켜 타고난 비범함을 마치 여느 영웅의 탄생 설화 못지 않게 극적으로 그려내고 있다.

그는 20세기를 정의와 불의가 양립하며 시시때때로 서로의 모습을 닮아 가는 시대라고 보았다. 이 때문에 그는 모순적인 감정의 경계 위에 서 있었다. 그는 일본의 법정에서 자신이 일본 고위 관료 둘을 죽인 행위를 철저히 의병 활동이었다고 주장한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전쟁터도 아닌 곳에서 무기도 소지하지 않은 일본인을 무참하게 죽였다는 사실에는 깊이 괴로워한다. 한 인간으로 불의를 행하지 않고는 대한독립이라는 정의를 이룰 수 없다는 양가적인 감정을 모두 고스란히 떠안았던 셈이다. 그는 스스로를 의병이며 동시에 살인자라 여겼다.

적절한 때에 역사에 반항할 줄 아는 사람들이야말로

역사를 앞으로 나아가게 한다.

알베르 카뮈 '반항하는 인간'

이 작품은 소설가 이우가 무대 위에 독립운동가 정의태를 세워 그 당시 인간적인 갈등과 내면의 충돌을 그대로 보여준 적나라한 작품이다.

정의태, 그는 무대 위에 올라 뜨거운 대한독립의 염원과 더불어 진중한 도덕적 갈등을 고스란히 마주하는 인물로 그려진다. 무대 위에 올라간 그가 의연한 영웅으로 평가받을 것인지, 아니면 의로운 인간일 뿐인지 여부는 독자들의 몫으로 온전히 돌아간 셈이다.

신성의 제단에 있던 정의태를 작가 이우가 이 작품을 통해 영웅이 아닌 범인으로, 우리와 다름없는 결점 가득한 한낱 인간으로 시대의 아픔에 저항하기 위해 수없이 갈등하고 고민해야 했던 모습을 그대로 노출시킨 것이다.

범인으로 무대에 선 정의태는 이제 우리에게 질문을 던진다.

국가란 무엇인가, 민족이란 무엇인가.

인간이란 무엇인가.

정의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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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율의 기억


 "지금 이 순간, 마법처럼~~"이라는 가사가 들리면 뮤지컬을 잘 모르는 사람이라도 어느 순간 멜로디가 들리는 듯합니다. 

잠시 스마트폰에서 시선을 떼어 거리를 바라보면 공연 포스터가 보이기도 하고, 간혹 좋아하는 영화나 소설이 뮤지컬로 선보인다는 소식이 들리기도 합니다. 이처럼 뮤지컬은 다양한 형태로 우리 곁을 맴돌고 있습니다.



하지만 뮤지컬은 왠지 멀게만 느껴집니다. 시간을 내어 보러 가기도 부담스러울 뿐더러, 극장에서 어렵사리 앉더라도 작품을 잘 이해하고 있는 건지 아리송하기 때문입니다. 


이 책은 나와 같은 처지의 독자들을 위해 만들어진 것 같습니다.


총 30편의 뮤지컬을 다룬 이 책은 일종의 뮤지컬 가이드와 같은데, 실제 관람을 앞두고 줄거리를 파악하는 것을 넘어 무대 장치와 조명, 의상, 안무, 연출 등에 대해 더 깊이 있게 이해하고 가기에도 좋은 작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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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작품은 크게는 총 5게 파트로 분류돼 서술됐습니다.

첫 번째 파트에서는 '운명의 앞에서, 개척하는 인생'을 담았는데, 

이 부분에서 노트르담의 파리와 맘마미아, 디어 에반 핸슨, 빌리 엘리어트, 뉴시즈, 맨 오브 라만차 등이 다뤄졌습니다. 


'때로는 유쾌하게, 인생은 우리만의 것'이라는 주제로 묶어진 두 번째 파트에는 헤어 스프레이, 인더 하이츠, 드림걸즈, 킹키부츠, 캣츠, 시카고 등 우리에게 익숙한 작품들이 수록됐습니다. 


또, '격동의 시대, 영원한 사랑'을 이야기한 세 번째 파트에는 뮤지컬 아이다와 닥터 지바고, 마타 하리, 미스 사이공, 오페라의 유령, 시라노 등이 담겼습니다. 


네 번째 파트에서는 '어둠 속, 빛나는 인간의 마음'이라는 주제로 레 미제라블과 두 도시 이야기, 위키드, 여신님이 보고 계셔, 프랑켄슈타인, 지킬 앤 하이드가 담겼습니다.


마지막으로 '흘러가는 시간, 나아갈 역사'의 주제로 묶인 다섯 번째 파트에는 땡큐 베리 스트로베리, 레베카, 사운드 오브 뮤직, 팬레터, 해밀턴, 지저스 크라이스트 슈퍼스타 등이 담겼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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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삶의 흐름을 쉽게 거부할 수 없다는 점에서 '운명'이라고도 불립니다. 운명이 이끄는 방향으로 휩쓸려 고난에 부딪히고 실망하거나 좌절하곤 하지만 이 역시 운명이기에 인간은 그저 받아들일 수 밖엔 다른 도리가 없는 것이지요. 


뮤지컬 속 살아있는 인물들 역시 이 점에서는 운명에 순종해야 한다는 점이 인간과 매우 흡사합니다. 세계와 시대, 관계, 우연과 필연이 촘촘하게 뒤섞인 삶의 한 가운데에 놓여 있다는 것 조차 같습니다. 


그리고 그들 역시 무대 안에서, 작품 속에서 우리 인간들과 동일하게 저항하고 자신들이 마주한 삶에 때론 항거하며 개척해나갑니다. 


저는 그들의 모습을 이 작품을 통해 다시 한번 마주하며 올해 얼마 안 남은 시간을 되돌아보는 계기를 가졌습니다.


저와 같이, 성실하게 보낸 올해의 가을을 마주한 수 많은 예비 독자들에게 이 책을 추천합니다.


때론 뮤지컬이, 현실보다 더 현실 같아서, 그리고 그 속에 있는 나와 같은 주인공의 삶의 모습에게 큰 위안을 얻을 수 있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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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고 했어, 올해도, 잘 될 거야, 내년에도."

아무것도 하지 않은 시간은 반드시 필요해요.

새로운 무언가를 시작하려면 그만큼의 에너지가 있어야 합니다. 당신은 올해를 살아내느라 적지 않은

에너지를 소모한 상태예요. 아마 지금 그런 당신에게 올해는 어땠느냐, 내년엔 어땠으면 하느냐는 질문은 정말

무의미할지 몰라요.

올해고, 내년이고 뭐고 다 떄려치우고 아무것도 안 하고 쉬고 싶다는 마으미 든다면,

그 마음에 충실히 따라주세요.

아무것도 안 하는 시간을 충분히 가지고 나야 이제 뭘 좀 해 볼까 하는 힘이 날 테니까요.

무언가 생각하기에 앞서 일단 충분한 휴식을 가질 수 있길 바랍니다.

홀로 가만히 아무것도 하지 않는 시간을 충분히 가지시길.




1. 하루만이라도 SNS에서 멀어져 봅니다.

2. 아무 생각 없이 푹 자고 휴식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3. 위장이 쉴 수 있도록 건강한 하루 단식 혹은 저녁 단식의 날을 갖습니다.

4. 주변을 산책하고 편안한 의자에 앉아 멍 떄리는 시간을 갖습니다.

p.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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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올해 마지막을 앞두고 반드시 곁에 두면 든든해질 것이라고 꼭 당부하고 추천하고 싶은 그런 작품이다.

틈이 많은 책, 그리고 그 틈을 독자에게 기꺼이 내어주는 그런 작품인데,

올 한 해를 어떻게 지냈는지 다정하게 물어봐주면서도 다른 한편으로는 무엇을 이뤘는지를 묻기보단,

지난 한 해 내 마음이 얼마나 잘 견고하게 버텨줬는지, 그리고 혹 무엇을 이루지 못했을 지라도 그것을

지탄하기보단, 내 편에 서서 나의 마음을 다독이는 것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해주려는 따뜻한 감성을 가진 책이다.

그런 면에서 나는 이 책을

바쁜 현대 사회에서 살아남기 위해 고군분투했으면서도

무엇을 이루지 못했다는 자책감으로

다친 마음을 달래주고픈 내 친구들에게 선물하고 싶다는 생각이 제일 먼저 들었다.

그리고 나에게도.

책을 읽다보면

흥미롭고 재미있는 주제의 문제들이

툭툭 던져지는데,

p. 26에 있는

질문, '올해를 생각하면 떠오르는 감정은 무엇인가요?'라는 것에 대해 한 동안 고민했다.

가벼워요. 가뿐해요 부터 시작하는 감정 단어들은 무려

두 페이지를 할애해 열거된 다양한 감정 단어들이 독자에게 질문을 던지는데,

나는 그 중에서도

'떳떳해요'

'미련없어요'

라는 두 감정 단어가 와 닿았다.

성실해서 힘들었고,

열심히 했기에 미련없이 떳떳했던 올 한 해.

나는 2022년을 이렇게 기억하고 있구나 라고 느꼈다.

평소 내 감정에 대해 쉽게 다가가지 못하고 방치해왔던 지난 한 해를

나열된 감정 단어들을 통해 접근할 수 있었다.

-

어쩌면 우리는 매일 다시 시작할 수 있을 지도 모른다. 자문자답을 통해 기록한 나의 계획을 현실에 맞게 조금씩

가져오려는 실현을 하는 것만으로도 이전과 달라진 나를 확인할 수 있는 신비로운 경험을 하게 됐으니까.

-

'단 한 번이라도

멈추어

자신의

삶을

알아가기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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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는동네 아는전주 아는동네 9
어반플레이 지음 / 어반플레이(URBANPLAY) / 2022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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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는동네 아는전주>

-urbanplay

이 책은 도시 '전주'를 다룬 서사이면서, 여행 정보에 특화된 가이드북이자, 동네 곳곳의 아름다운 풍경을 카메라에 담은 스페셜북이기도 하다. 마치 전주에 대해, 아주 잘 아는 친구가 내 옆에 붙어앉아 편안하게 전주 곳곳의 풍경을 보여주며 좋은 곳을, 꼭 가봐야 했으면 좋겠다고 생각되는 장소를 설명해주는 자상한 기분이 들어서 마냥 기분이 좋아지는 그런 책이다.

전주를 여행한 경험이 없다. 오랜 시간 외국 여러 곳을 여행하고, 먹고 살면서도 정작 정말 가보고 싶었던 도시인 전주에 대한 경험은 없다. 그래서 이 책을 처음 열어보며 전주다운 것은 무엇인지 생각해봤다. 반듯한 한옥마을과 한 상 가득한 진수성찬, 싱그러운 청춘물의 배경지가 얼핏 머리를 스친다. 요색 빛깔 비빔밥을 쓱 비벼 한입 무는 것으로 긴 하루를 시작하고, 서로 다른 취향의 마을 도서관에서 한나절을 보낸 후 가맥집을 내건 슈퍼에 앉아 마른 안주와 우유(술 못함)로 배를 채우는 넉넉하고 여유로운 오후 한 때를 유추해보는 거다.

또, 오랜 거리를 뒷짐 지고 여유롭게 누비며 조금은 다른 표정의 골목을 마주하며 다정하다가도 낯선 도시 전주에 서서히 익숙해지는 기분을 마음껏 느껴보고 싶다는 생각이 절로 들었다.

-

이 책은 참 재미있다. 흥미롭기가 마치 각각의 취향이 다른 mbti를 테스트하고 내게 맞춘 여행 방식을 알려주려는 듯 그 캡터마다 흥미로운 내용이 가득하다.

특히 첫 캡터에 등장하는 취향 지수 테스트가 그런데, 내게 맞는 전주 여행을 스스로 확인하고 그에 맞는 전주 라이프를 즐길 수 있게 정보를 소개하는 방식이 신선하고 재밌다. 나는 요 대목에서 편집부의 살뜰한 아이디어를 마냥 칭찬하고 싶어서, 슬며시 미소를 지었다. (편집부 칭찬합니다.)




재미있는 챕터들을 소개하자면,

  1. 취향지수 테스트

  2. 전주 라이프

  3. 신도시 아티스트

  4. 무해한 전주

  5. 전주국제영화제

  6. 전주 사람들

  7. 도시변태

  8. 어번 파크

  9. 가맥 생활

  10. 전주 남부시장 청년몰

  11. 커뮤니티 플랫폼이 일하는 방식

  12. 동네 서사

  13. 도시 변태

  14. 읽는 전주

  15. 전주비빔밥 로드

  16. 전주 공예 위크

  17. 도시 리폼

  18. 객사의 맛

  19. 전주 여덞 조각

  20. 영화의거리 테마 여행 가이드

등이다.

다 읽고 보니, 친구에게 소개해 함께 읽고, 언젠가 한번 꼭 같이 전주 여행을 하고픈 마음이 든다.

힘들고 외롭고, 우울한 나날들이 계속되는 청춘의 어느 날

문득 친구에게 전화를 걸어 여행을 가자고 조르고 싶다.

그리고 친구의 입에서 "그럼, 전주로 가자"라는 회신을 듣고 싶다.


#아는동네아는전주

#전주여행

#어반플레이

#urbanplay

#아는동네

#아는동네매거진


그럼 전주로 가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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휘둘리지 않는 말투, 거리감 두는 말씨 - 나를 휘두르는 타인으로부터 자신을 지키는 책
Joe 지음, 이선영 옮김 / 리텍콘텐츠 / 2022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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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절하지 못한다.

인간관계에서는 언제나 상대방에게 주도권을 빼앗긴다.

항상 왠지 모르게 이용당하고 있는 것 같은 생각이 든다.

사람을 만나고 오면 마음이 개운하지 않다.

왜 그럴까?

어떻게 해야 할까?


사실, 당신의 마음 속은 아무도 알지 못합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사실 당신의 마음 속은 아무도 보지 못합니다. 그리고 당신의 감정이 누군가와 연겨뢴 것도 아닙니다.

당신의 감정, 사고방식, 성격 등은 모두 당신 마음 속에 있으며, 당신 이외의 누구에게도 보이지 않습니다.

p.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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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이야기>

사회 생활을 하다보면, 어느 국가든, 지역이든

어쩔 수 없는 사람 사이의 관계에서 오는 중압감이 힘겹게 느껴질 때가 있다.

지난 10년 동안 여러 나라의 여러 도시를 여행하듯 살며 직접 마주해 경험한 것을 털어놓자면,

언어와 문화, 피부색 마저 다른 국가와 도시를 막론하고 '사회 생활'로 만나는 다양한 인간관계 속의

우리들은 어쩔 수 없이 다양한 자극과 중압감을 견뎌야 하는 환경에 놓일 수 밖에 없다는 것이다.



사람이라면,

거기에다가 성인이라면 의당 감수해야 하는 일종의 '밥벌이'의 고통이라고 명명하는 편이 더 낫겠다.

십 년 동안 수 차례 국경선을 넘고 또 넘고 서야 겨우 배운,

인간 관계의 고단함에서부터 어떠한 경우에도 벗어날 수 없다는 확신에도 불구하고

또 한 가지 풀리지 않는 질문이 있었다.

'인간 관계는 정말 가까울수록 더 좋은 것일까'라는 의구심이다.

그런데, 이 책의 저자는 확신에 차서 이렇게 이야기 한다.

'인간 관게는 가까울수록 좋다는 것은 착각일 뿐'이라고.

직장 내 괴롭힘 대책 상담사이자 스스로를 전형적인 정신적 학대를 일삼는 부모님 슬하에서 태어나 어린 시절을 보냈다고 소개하는 저자는 자신의 경험을 통해, 인간 관계의 고민의 약 90% 이상은 '거리감'의 개념을 잘못 알고 있는 데서 시작된다고 설명한다.

부부를 예로 들면, 항상 함께 지내는 부부가 있는가 하면

그만큼 함께 지내지 않는 것이 원만한 부부관계의 비법이라고 하는 부부도 있다.

또, 비슷한 예를 들자면 매일 연락하며 서로의 일상을 세세하게 공유하고 있는 친구 사이도 있는가하면, 아무리 친한 친구라고 해도 가끔 보고 싶을 때 만나 좋은 시간을 보내는 정도가 좋다고 하는 사이도 있다.

이 사람과는 이 저도, 저 사람과는 저 정도라는 식으로 상대와의 궁합에 따라 각각의 관계에서 적당한 거리감은 서로 다른 셈이다.

따라서 좋은 인간관계(즉,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 정도의 관계)를 위해서는 "이 거리감이 맞을까"라고 항상 자문자답하는 것이 필요하다.

상대로부터 부당한 취급을 받고 있다고 느꼈을 때, '나의 친밀함이 부족했기 때문이다', '나를 더 자주 보여주면 잘될 것이 틀림없다'라고 믿고 상대와 거리를 좁히려 하는 것은 착각이다. 이 애써 하는 시도가 오히려 더욱 타인에게 휘둘리는 원인이 될 가능성을 높일 뿐.

작가는 이렇게 말한다.

'실제로 상담을 할 때도 물리적 또는 심리적으로 상대와 거리를 두면 상황이 바로 개선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피해자가 나를 좀 더 알아봐달라며 가해자에게 너무 가까이 접근하는 일이 오히려 가해자를 부추기는 것이 된다. 그러니까 반대로 거. 기. 서 거리를 두는 것만으로도 상황은 극적으로 개선될 수 있다'고.

이 책은 '점점 불행해지는 관계를 정리하는 인간관계의 기술 43가지'를 보기 좋게, 귀여운 그림을 나열하며 설명했다.

혹시, 미움받지 않는 '거절쟁이'가 되고 싶은 이들에게 추천하고 싶다.

#미움받지않고거리를두는43가지의인간관계기술

#휘둘리지않는말투거리감두는말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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