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시대의 분노 전남대학교 호남학연구원 감성총서 8
최유준 외 14인 지음 / 전남대학교출판부 / 2013년 10월
평점 :
품절


오랫동안 담론을 찾기 힘들었다. 어쩌면 제대로 된 담론이 없었다.

많은 지식인들은 스스로도 타인에게도 화두를 찾지 못했다.

쌓이고 노출된 분노, 그 마저도 제대로 붙잡지 못했다 스테판 에셀의 <분노하라>에 잠깐 놀랐을 뿐, 분노의 근원적 해석에 대해 주저했다. 결론 없는 사고 틀 중심의 외국 석학에 의존하여 휘청거리듯 걸었다. 그들의 말은 포스트모더니즘의 포스트라는 어설픈 설정처럼 잠간의 신선함으로 다가왔다가 그냥 머물렀다.

 

이 책은 기획자의 승리이다. 화두 하나를 던져놓고 여러 명이 쓰는 글은 비슷한 글의 나열이나, 누구도 이해못할 자기 기준의 가르침에 머무르기 쉽지만 기획자는 꼼꼼히 주제의 중복성을 피했다. 그렇기 때문에 다양한 분야에서 분노를 만날 수 있게 했다. 또 각주도 없고, 전문지식의 필요도 적다. 현한적인 문구에 대한 천착도 보기 힘들다. 그래서 읽을 만하다. 누구나(!)

 

분노를 둘러 싼 씨줄과 날줄이 비록 조금은 성길지라도, 제대로 모양새를 갖추었다. 왜 우리는 분노할 수 밖에 없고, 우리의 분노는 어디에 있으며, 분노와 예술 분야는 어떻게 만나는 지를 읽다보면 80년대와 386운동권을 넘어,

 

지금, 여기의 분노를 만날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