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자를 먹으며 낮은산 어린이 7
이오덕 지음, 신가영 그림 / 낮은산 / 2004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故 이오덕 선생님의 '감자를 먹으며'를 읽다 보면 감자에 대한 감상이 절로 떠오릅니다.

감자는 구황식물이라, 흉년 때에는 배고픈 우리 선조들에게 생명을 살려준 고마운 것이라는 얘기도 생각이 납니다. 어머님의 사랑도 볼 수 있어요. 밥솥에 묻어둔 감자 한 알을 아이 손에 쥐어주며 바라보는 어머님 얼굴의 미소를 보세요. 감자는 아이들의 만남입니다. 마땅한 간식거리 없는 옛 시골에서 감자를 모아 나눠먹는 시커매진 아이들의 얼굴의 밝은 웃음도 떠오릅니다.

아이들 교육에 관한 말씀이나 올바른 국어사용에 대한 꾸짖음을 몇 번 맛보기는 했지만, 이번에는 어린이들에게 동시를 주셨네요. 그런데, 왜 하필이면 감자일까요? 감자는 과거 어려운 시절의 가난한 삶의 흔적일 수도 있는데요. 어른들이 아이들에게 어렸을 적 애기를 하면서 고생한 얘기를 하곤 합니다. 그 얘기들 중에서 단골메뉴의 하나로 나왔음직한 얘기라 아이들이 싫어하는 주제일 수도 있는데요.

선생님은 연세가 드셨어도 감자를 즐겨먹고, 감자를 먹는 산골로 들어가 아이들과 함께 하고 살아서는 감자를 좋아하는 사람들과 살고 싶었답니다. 하늘나라에서도 감자를 좋아하는 하느님 옆에서 감자를 먹고 싶다고 하시네요. 부족한 제가 보기에는 선생님에게 감자는 어린이의 순수한 마음, 서로를 아껴주는 마음 같은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뒤에 붙인 얘기로 할아버지들의 모습도 보여주고 싶다고만 하셨지만, 사실은 언제나 아이들과 더불어 웃고 싶었던 할아버지 이오덕 선생님의 마음인 것 같아요. 생활환경이 바뀌었다지만, 과거에 살았던 할아버지 이오덕 선생님과 요즘의 아이들이 서로 웃으며 감자를 까먹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