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디 학교의 행복 찾기
여태전 지음 / 우리교육 / 2004년 1월
평점 :
절판


교육 현장에 있는 사람들이나, 학부모나 정책당국 모두 답답하기는 마찬가지 이다. 입시중심의 교육제도에 대한 문제점에는 모두 공감하면서도, 기업은 학력을 중심으로 인재를 뽑고, 학부모는 좋은 대학이 절대 명제처럼 아이들을 사교육으로 내몰고, 아이들은 주변의 압박에 의해서 자살이나 탈선이라는 극단적 저항 외에는 이렇다 할 저항도 하지 못하고 그저 대학에 가고만 보자는 생각 외에는 할 수 없게 강요된다.

모두 어렵다고 할 때, 모두 할 수 없다고 포기할 때, 작지만 꾸준히 교육을 제대로 세우기 위한 발걸음을 내 딛고 있는 움직임으로 대안학교가 몇 년 전부터 뜻있는 사람들을 중심으로 설립되어 운영되고 있다. 이 책 『간디학교의 행복찾기』는 진주 삼현여고에서 교편을 잡고 있는 여태전 교사가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대안학교로 꼽히는 간디학교를 찾아 그들의 삶과 교육에 관한 이야기를 담은 책이다.

책은 간디학교의 하루를 스케치하는 것으로 시작해서, 간디학교의 탄생 과정, 간디학교의 환경과 인적 구성, 교육철학, 교육목표, 교육과정, 교육활동 등을 깊숙이 들여다보고, 2년여에 걸쳐 벌어진 간디학교 사태와 간디학교 교사 공동체의 이상과 현실을 이야기한다. 그리고 마지막 6장에서 간디학교 구성원인 학생과 교사들이 스스로 정체성을 찾으려고 노력하는 모습들을 드러내 보인다.

대안학교라고 해서 무조건 좋을 수는 없을 것이다. 일반 학교의 명목상 수업비보다 비싸고, 상대적으로 지식중심교육이 아니기에 대학입시에 불리하게 작용되지 않을까 우려할 수 도 있다. 그러기에 학부모들의 이해와 협조는 대안학교의 승패의 중요한 이유중의 하나이다. 좋은 교육은 좋은 선생, 학교와 더불어 좋은 학부모가 있어야 한다. 학부모이든 예비학부모이든 이 책은 대안학교와 관련한 여러 가지 내용들을 살펴볼 하나의 텍스트가 될 것이다.

원래 논문으로 쓰여진 글이라지만, 새롭게 재편집해서 교육과 관련된 사람들뿐만 아니라, 일반인들이 보기에도 좋도록 편집이 잘 되어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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