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하는 어린이
자유가 뭐예요?

오스카 블르니피에 글 | 카트린느 뫼르쓰 그림 | 상수리 펴냄 | 99쪽 | 9,500원



 

▶ 도서 소개

『자유가 뭐예요?』는 ‘철학하는 어린이’ 시리즈 중 첫 번째 책이다. ‘자유’라는 추상적인 개념을 알려주기 위하여 아이들의 일상생활 속에서 일어나는 이야기를 중심으로 질문을 던진다. 질문에 대한 답을 구하기 위해서 아이들은 스스로 생각하게 된다. 그러는 가운데 아이들은 자기도 모르게 철학적 사고력이 향상되어간다. 어렸을 때부터 스스로 생각하는 힘을 기르고 익힌다면 ‘세상을 탓하지 않고 마음의 중심을 키워갈 수 있는 자존감 있는 아이’로 성장해 갈 수 있을 것이다.

 

『자유가 뭐예요?』에서는 자유에 대한 다양하고 폭넓은 생각거리를 보여주고 있다. 스스로 생각하고 판단하는 법, 자립심과 책임감을 가져야 하는 까닭, 남을 배려하고 사회를 생각하는 태도의 필요성 등의 이야기를 풀어나간다. 자신의 자유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의 자유도 소중하게 지켜주어야 한다는 점이 강조하고 있으며, 자유의 진정한 의미를 이해하고 존중할 줄 아는 사람으로 성장했으면 하는 마음으로 펴냈다.

 

▶ 학습 개요



주제


자유


소요 시간


총 80분


대상


초등 4 학년


관련 주제어


자유, 자율, 타인, 복종, 평등, 돈, 분별,

용기, 두려움, 제한, 예절, 질서.


관련

토론문제


돈이 있으면 훨씬 자유롭다. vs 그렇지 않다.

자유는 평등보다 우선해야 한다. vs 그렇지 않다.

부모님의 말씀엔 복종해야 한다. vs 그렇지 않다.

어른들은 어린이보다 자유롭다. vs 그렇지 않다.


관련 교과


초등 4학년 1학기 읽기 다섯째 마당 1.감동의 메아리 / 비둘기 구구

초등 4학년 2학기 도덕 2. 우리 모두를 위하여.

초등 5학년 1학기 읽기 셋째 마당 삶의 향기

초등 5학년 1학기 도덕 5. 서로 존중하는 태도

초등 5학년 1학기 읽기 6. 나와 우리


기관 추천


 



 

▶ 수업 전 준비 과제

1. 나에게 허락된 자유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세 가지만 이야기해 보세요.

2. 나에게 허락되지 않은 자유에 세 가지만 이야기해 보세요.

 

▶ 수업 목표

1. 자기 뜻대로 할 수 있는 것과 불가능한 것을 분별할 줄 안다.

2. 누구나 다른 사람들이 필요하며, 자유로울 때 외로울 수도 있다는 것을 이해한다.

3. 감옥에 갇힌 죄수들에겐 어떤 자유가 있을지 생각해 본다.

4. 자유는 나이에 따라 모습이 달라질 수 있다는 걸 깨달을 수 있다.

5. 다른 사람을 괴롭히며 얻는 자유는 존중 받을 수 없다는 것을 안다.

6. 자유의 쓰임에 대해 생각해 본다.

7. 교과서와 자유를 생각해볼 수 있다.

 

▶ 책 내용 따라잡기

< 1. 우리가 원하는 것 무엇이든 할 수 있나요? >

(☆ 자기 뜻대로 할 수 있는 것과 불가능한 것을 분별할 줄 안다. / 10분)

1. 사람들의 활동 중에는 숨쉬기와 같이 선택의 여지가 없이 그것을 할 수밖에는 없는 것들이 있습니다. 반면 마음먹기에 따라 그것을 하거나 말거나 자유스러운 것들도 있습니다. 다음의 경우들은 어디에 속하는지 구분해 보세요.



<보기>

① 선택의 여지가 없는 행동 ② 자유로운 것 ③ 경우에 따라 다른 것 ④ 모르겠다.

 





1) 약속을 지킨다. ( ) 2) 정직하게 말한다. ( )

3) 세상에 태어난 것 ( ) 4) 뉘우치다. ( )

5) 반성하다. ( ) 6) 죽는 것. ( )

7) 잠자다. ( ) 8) 꿈꾸다. ( )

9) 책을 읽는다. ( ) 10) 줄을 슨다. ( )

11) 싸우다. ( ) 12) 분개하다. ( )

 

2. 여러분이 원하는 것 중에 할 수 없는 것을 이야기해 봅시다. 어떤 이유로 그것을 할 수 없는지 다음 보기에서 찾아 적어보세요.( 22쪽)



<보기>

① 신체적 제한 ② 환경적 제한 ③ 용기 부족 ④ 노력 부족

 



 

예) 내가 원하는 것 => 세상에서 가장 예쁜 여자가 되고 싶다.

그것을 할 수 없는 이유 => 신체적 제한



1) 내가 원하는 것 =>

그것을 할 수 없는 이유 =>

 

2) 내가 원하는 것 =>

그것을 할 수 없는 이유 =>

 

< 2. 다른 사람들 때문에 우리 마음대로 할 수 없나요? >

(☆ 누구나 다른 사람들이 필요하며, 자유로운 게 외롭다는 것도 알 수 있다 . / 15분)

2. 여러분이 하고자 하는 일을 가장 방해하는 사람은 누구입니까? 구체적으로 무엇을 할 때 방해하나요? 방해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런 방해가 여러분에게 어떤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나요?

내가 하고 싶은 일에 가장 많이 방해하는 것은 부모님이다. 예를 들어, 부모님들은 내가 제일 좋아하는 게임하기와 tv보기를 못하게 한다. 컴퓨터 게임과 tv에 시간을 너무 많이 빼앗겨 책을 읽거나 공부할 시간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컴퓨터 게임과 tv시청은 공부를 마치고하는 나의 취미이고 여가생활이기 때문에 부모님들의 간섭을 받는 건 부당하다.

 

3. 만약 우리가 하고 싶은 일을 하기 위해서 부모님을 떠나야만 하는데 부모님이 반대한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 부모님을 떠나야한다 vs 부모님을 떠나면 안 된다. ♧

부모님을 떠나면 안 된다.

왜냐하면 우리는 아직 어리기 때문에 내가 하고자 하는 일에 어떤 위험이 있을지 판단할 수 없다. 더욱이 부모님들은 우리를 안전하고 행복하게 키울 의무가 있다. 따라서 내가 하고 싶은 일이 있더라도 아직 어린 나이에는 부모님의 허락 없이 떠나서는 안 된다.

 

4. 다른 사람들과 함께 있으면 좋은 점과 나쁜 점을 각각 세 가지 이야기해 보세요.

다른 사람과 함께하면 좋은 점 다른 사람들과 함께 있으면 나쁜 점

1) 외롭지 않다. 1) 다른 사람 때문에 불편할 때가 있다.

2) 2)

3) 3)

 

< 3. 우리가 자유로워지려면 어른이 되어야 하나요? >

(☆ 자유는 나이에 따라 모습이 달라질 수 있다는 걸 깨닫는다. / 5분)

5. 어른과 어린이중 누가 더 자유롭다고 생각하는지 이야기해 봅시다.

 

어른들이 더 자유롭다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어른들은 자기가 원하는 것을 선택할 자유가 있기 때문이다. 물론, 어른들도 가정과 일과 사회에 대해 사회적 책임을 져야 하지만 자신들의 선택에 의한 것이기 때문에 어린이들 보다 자유롭다. 예를 들어 어른들은 결혼을 할지 안 할지를 선택할 수 있고 어떤 직장을 가질지, 어떤 곳에서 살지를 선택할 수 있다. 하지만 어린들은 부모님들이 만들어 놓은 환경에 따라 학교에 다녀야 하고 살아야한다.

 

어린이들이 더 자유롭다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어린이들에겐 어른에 비해 가정과 일 사회에 대한 책임이 적기 때문에 자유로울 수 있다. 어린이들은 어른들 보다 자기가 하고 싶은 일을 할 시간이 훨씬 많다. 어른들은 공부를 하거나 놀고 싶어도 가정에 대한 책임과 시간, 경제적인 이유 때문에 포기하는 경우가 많은 데 비해 어린이들은 부모님들의 전폭적인 지원을 받으며 공부하며 놀이를 즐길 수 있다.

 

< 4. 감옥에 갇힌 죄수에게 자유가 있나요? >

(☆ 감옥에 갇힌 죄수들에겐 어떤 자유가 있을지 생각해 본다. / 10분)

6. 죄수들에게 허락된 자유와 죄수들에게 허락되지 않은 자유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이야기해 봅시다.

죄수들에게 허락된 자유는 마음대로 다닐 수 없고 먹고 싶은 것을 먹을 수도 없으며, 정해진 시간에 맞추어 행동해야한다. 하지만 생각을 자유롭게 할 수 있어서 상상하거나 꿈을 꿀 수는 있다. 그러나 아무리 상상하고 꿈을 꾸어도 실천하기 어렵기 때문에 자유롭다고 보기 어렵다.

 

7. 여러분은 자유를 얻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지 이야기해 봅시다.

예)하루에 한 시간씩 내가 하고 싶은 일을 하기위해 숙제와 공부를 미리 한다.

 

< 5. 우리는 모두 자유로울 권리를 갖고 있나요? >

(☆ 다른 사람을 괴롭히며 얻는 자유는 존중 받을 수 없다는 것을 안다. / 5분)

8. 가난하거나 배우지 못한 사람들은 갖지 못하는 자유는 어떤 것들인지 이야기 해 보세요.☞ 가난한 사람들은 배울 기회가 적다, 좋은 음식이나 좋은 주거환경, 의료혜택, 풍요로운 여가생활, 멋진 옷을 입을 기회가 제한된다.

 

9. 다른 사람들의 자유를 방해하면서 얻는 자유의 예를 들어 보세요.

예) 한밤중에 아파트에서 큰 소리로 노래를 하는 건, 다른 사람들 조용히 있을 자유를 방해하는 것이다.

 

< 6. 자유는 어디에 쓸 수 있나요?>

(☆ 자유의 쓰임에 대해 생각해 본다. / 2분)

10. 다음 중 자유의 쓰임의 목적이 사회적인 것을 찾아보세요. ( )

① 행복해지기 위해 자유를 사용 한다.

② 자유의 한계를 알아보기 위해 자유를 사용한다.

③ 우리가 원하는 직업을 선택하고 인생을 뜻 깊게 살기 위해서 자유가 필요하다.

④ 자신을 더 잘 알기 위해서 자신의 단점들을 물리치는 데 자유를 활용한다.

 

▶ 함께 이야기 나누기

< 예절과 질서를 지켜야하는 까닭>

(☆ 교과서 내용을 바탕으로 예절과 질서를 지키는 까닭을 생각해 본다. / 3분)

1. 다음 <보기>처럼 공공장소에서 예절과 질서를 지켜야 하는 까닭을 적어보세요.



<보기>

- 도서관이나 공연장에서 큰 소리를 내서는 안 된다.

- 거리에 쓰레기를 버리면 안 된다.

- 공중 화장실은 깨끗하게 사용해야한다.

- 공원의 시설물을 아껴 써야 한다.

- 좁은 길에서는 길을 막고 여럿이 같이 가서는 안 된다.

- 은행이나 버스에서는 순서를 지켜야 한다.


(4학년2학기 2. 우리 모두를 위하여 참고)

다른 사람을 불편하게 한다면 다른 사람들이 나의 자유를 제한할 수 있다. 그렇게 되면 나의 자유도 존중받지 못하게 되기 때문이다.

 

< 동화 속 자유 >

(☆ 교과서에 실린 동화 속 인물들이 바라는 자유에 대해 생각해 본다. / 7분 )

2. 다음 지문을 읽고 비둘기 구구가 얻은 자유와 할머니에게 제한된 자유에 대해 생각해 보세요.( 4학년 1학기 읽기 128~132쪽 참고)


- 「비둘기 구구」-

먹을 것을 찾아 거리를 쏘다녔지만 그 일이 쉽지 않았습니다. 거리엔 수많은 위험이 도사리고 있기 때문입니다.

구구는 배고픔을 면할 만큼만 먹기로 했습니다. 위험을 무릅쓰고 먹이를 구하느니 안전한 것이 낫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사육장 생활에 비하면 말할 수 없이 고생스러웠지만 자유를 누릴 수 있는 대가라고 생각하며 참고 견딜 만했습니다.

-『나는 쇠무릎이야』/36쪽/ 푸른책들 -



 

2-1) 비둘기 구구는 자유를 얻기 위해 어떤 일들을 감수해야 했나요?

위험을 무릅쓰고 먹이를 구하러 다녀야 했다.



- 「비둘기 구구」-

 

할머니가 가위를 찾아 들고 구구 발가락 사이에 엉킨 실을 잘라 내며 말했습니다.

“날래 나아서 훨훨 날아다녀라. 못난 사람들은 서로 오도 가도 못 하게서리 삼팔선 긋 고 살디마는, 너덜은 오고 싶으믄 오고, 가고 싶으믄 갈 수 있디 않네.”

할머니가 구구 발가락의 상처에 약을 발라 주었습니다.

할머니가 구구를 잔디밭에 내려놓자 구구는 뒤뚱뒤뚱 걸었습니다. 한 무리의 비둘기들이 구구를 에워싸고 날아올랐습니다.

“내래 날개 있으믄 참말 도캇구나, 부모 형제가 상기도 고향딥에서 기대리구 있을 꺼구마는······.”

할머니가 하늘을 나는 비둘기를 보고 중얼거렸습니다.



-『나는 쇠무릎이야』/40~41쪽/ 푸른책들 -





2-2) 할머니는 무엇 때문에, 어떤 자유에 제한을 받고 있는지 이야기해 보세요.

할머니는 6.25전쟁으로 삼팔선이 그어져 고향땅에 갈 수 없어 부모형제를 만날 고 싶지만, 휴전선에 가로막혀 가족을 만날 자유가 없다.

 

< 복종 >

(☆ 우리가 꼭 지켜야한다고 생각하는 것에 문제점은 없는지 생각해 본다. / 10분 )

3. 다음은 같은 것들은 우리들은 무조건 지켜야 된다고 들어 왔습니다. 각각의 경우에 그것을 지켜야 할 이유를 적어보고 혹시 문제점이 있다면 말해 보세요.

3-1) 부모님 말씀 잘 듣기 : 부모님 말씀이라고 해서 다 잘 듣는 것은 옳지 않다. 예를 들어 부모님이 무단횡단을 하면서 쫓아오라고 한다면 그런 말은 듣지 않아야 한다.

3-2) 공부 시간에 손들고 발표하기 : 공부시간에 손들고 한사람씩 발표하지 않고 모두 발표를 하면교실 안이 시끄러워진다. 손들고 발표하기는 공동생활에서 질서를 유지하는 길이다.

3-3) 좌측통행하기 : 좌측통행을 하는 까닭은 좁은 길의 혼잡을 막기 위해서이다. 따라서 넓은 길이나 혼자 걸을 때에는 좌측통행을 할 필요가 없다.

3-4) 용돈절약하기 : 용돈절약하지 않는다고 해서 남에게 피해를 주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꼭 지킬 필요는 없지만, 평소에 용돈을 절약하지 않으면 꼭 써야할 돈을 쓸 수 없게 된다.

 

< 공산주의의 국가엔 자유가 없다? >

(☆ 공산주의 국가엔 제한된 자유에 대해 생각한다. / 10분 )



 

민주주의와 사회주의, 자본주의와 공산주의

공산주의의 반대말이 무엇인지 아세요? 민주주의라고요? 아닙니다. 공산주의의 반대말은 민주주의가 아니라 자본주의입니다.

민주주의는 국민이 나라의 주인이고, 따라서 주권은 나라의 주인인 국민이 가지고 있습니다. 북한의 공식 국가 명칭은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입니다. 북한도 민주주의 국가라는 뜻이지요. 그러나 북한은 공산당 이외의 정당은 인정하지 않으며 공산당이 독재를 하는 등 민주주의 이념에 어긋나는 정치를 많이 하고 있습니다.

공산주의에서는 국민들 각자가 자신의 재산을 갖지 못하고 국가가 소유합니다. 공산주의 국가의 국민들은 똑같이 일하고 똑같이 나누어 가집니다. 공산주의는 독일의 마르크스라는 사람이 가난한 사람은 더욱 가난해지고 부자들은 더 부자가 되는 자본주의의 단점을 고치기 위해 만든 이념이자 정치 체제입니다.

사회주의는 보통 공산주의로 가기 전에 거치는 단계라고 말합니다. ‘자신의 능력만큼 일하고 일한 만큼만 가져간다.’는 것이 사회주의라면 ㉠ ‘자신의 능력만큼 일하고, 필요한 만큼 가져간다.’는 것이 공산주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어린이시사마당1』/어린이중앙/ 169쪽 -

4. 우리는 흔히 공산주의 국가는 자유가 없다고 합니다. 다음 지문을 읽고 공산주의의 사회는 어떤 자유를 제한 받고 있는지 이야기해 봅시다.

 

4-1. 공산주의 사회는 어떤 자유를 제한 받고 있나요?

사유재산(개인재산)을 가질 자유가 없다.

4-2, 공산주의 국가에서는 자유와 평등 중 어느 것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나요? 사람들은 왜 공산주의 사회를 생각해 냈는지 이야기해 보세요.

공산주의 국가에서는 자유보다 평등을 더 중요하게 생각한다. 가난한 사람은 더욱 가난해지고 부자들은 더 부자가 되는 자본주의의 단점을 고치기 위해 만들었다.

4-3. ㉠처럼 자신의 능력만큼 일하고 필요한 만큼 가져간다면 어떤 문제가 생길까요?

사람들이 열심히 일을 하지 않아 생산성이 떨어지고 그러면 국가경쟁력을 잃게 된다.

 

5. 로빈슨 크루소는 무인도에서 혼자 살면서도 문명생활을 버리지 않고 가구를 만들고 날짜를 세고 가축 키우고 곡식을 기릅니다. 만약 여러분이 무인도에 떨어졌다면 다른 사람에게 방해 받을 일이 없다면, 어떨지 이야기해 보세요.

살기 위한 기본적인 것들은 해야겠지만, 날짜를 센다거나 세 끼 밥을 먹는다거나 하지는 않을 것 같다. 옷 같은 것도 더위와 추위를 막아줄 수 있을 정도로 입을 것이다. 무인도에 혼자 살면 자유롭기는 하지만 많이 외로울 것 같다.



▶ 과제

※ 자유와 관련된 책 일고 독후감을 써보세요.

< 자유, 관련된 도서>

- 원숭이꽃신/ 여우오줌

- 자이, 자유를 찾은 아이/ 사계절

- 사라, 버스를 타다 / 사계절

- 자유의 길 / 낮은산

- 로빈손 크루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