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지 노래하라

밀드레드 테일러 지음 | 위문숙 옮김 | 내인생의책 펴냄 | 1권 184쪽 8,000원 / 2권 326쪽 10,000원

 

 



▶ 도서 소개

1800년대의 미국의 미시시피를 배경으로 한 이 책(원제『The Land』)은 1, 2 권으로 구성되어 전반부에는 인종차별이 심한 미국 남부에서 혼혈인 주인공 폴이 자신의 위치를 깨닫기까지의 과정을 그리며 후반부에는 그가 원하는 땅을 얻기 위한 노력과 사랑을 담고 있다.

지주인 백인 아버지와 인디언-흑인 계 어머니 사이에 태어난 폴은 흰 피부를 가진 유색인이다. 어느 곳에도 속할 수 없었던 폴은 정체성의 혼란과 사랑하는 아버지와 백인 형제의 배신에 분노를 품고 집을 나와 자신을 길을 찾아간다.

막노동을 하면서 돈을 모으고, 부당한 계약으로 2년간 일한 대가를 빼앗기면서도 폴이 쓰러지지 않았던 것은 ‘땅’ 때문이다. 땅과 자연을 사랑한 폴이 지주인 아버지의 유산을 전혀 받을 수 없었던 상황에서 가진 꿈은 스스로의 힘으로 자신만의 땅을 가지는 것이다.

미첼과의 끈끈한 우정, 그리고 사랑, 어머니의 유산 등 폴이 자신의 땅을 소유하는 과정에서는 큰 힘이 되었다.

『천둥아 내 외침을 들어라』의 전편인 셈인 이 책에서 작가는 삶은 불공평하고, 열심히 일한다고 언제나 보답 받는 것은 아니며, 착한 사람이 언제나 이기는 것은 아니라고 한다. 하지만 작품을 통해 세상의 억압과 모순에 대해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감동적으로 말하고 있다. 꿈을 잃지 않고 마침내 가지고 싶었던 땅을 소유한 폴을 통해서 인종차별, 부당한 계약, 끊임없는 불운 등을 이겨낸 인간 승리의 이이기를 보여주고 있다.

 



주제


고난을 극복한 꿈(대지)에 대한 열정


소요 시간


총 80분


대상


중등 전 학년


관련 주제어


인간의 존엄성, 인간의 자존심, 사회의 부조 리, 꿈, 성장, 가족, 대지, 열정, 우정, 사랑, 유산


관련

토론문제


인간의 가치는 시대나 지역에 따라 다를 수 있다. vs 그렇지 않다.

많은 사회구성원이 따르는 관습은 무조건 따라야 한다. vs 그렇지 않다.

법이 제대로 지켜지지 않은 곳에선 법을 어겨도 된다. vs 그렇지 않다.


관련 교과


초등 6학년 읽기 2학기 둘째마당 한걸음 더 2.인권과 가치

중학교 도덕 1학년 Ⅰ.삶과 도덕 3.인간다운 삶의 자세

2학년 Ⅰ.사회생활과 도덕 3.민주적 생활 태도

3학년 전 과정

중학교 국어 1학년 1학기 7. 문학과 생활, 2학년 1학기 4.삶과 문학

3학년 1학기 3.독서와 사회

중학교 사회 1학년 2학기 Ⅶ 아메리카 및 오세아니아의 생활

1.선진지역 앵글로 아메리카

2학년 1학기 라틴아메리카의 독립과 미국의 발전


기관 추천


2001년 인터넷 서점 ‘아마존’ 베스트

▶ 학습 개요

 

▶ 수업 전 준비 과제

1. 미국의 1800년대 당시의 시대적 배경에 대해 조사해본다.

2. 작가 ‘밀드레드 테일러’에 대해 알아본다.

 

▶ 수업 목표

1. 인종차별, 고난에 대한 폴의 삶의 자세를 알 수 있다.

2. 인물이야기를 통해 바람직한 삶의 태도를 배울 수 있다.

3. 많은 가치 중에서 인간의 존엄성의 중요함을 알 수 있다.

4. 우리 사회에서 일어나는 인종차별과 인권의 문제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다.

 

▶ 독서 퀴즈

(☆ 책을 펼쳐서 살펴보고 참조하면서 풀어보도록 한다. / 15분)

1. 동네 유색인 아이들과 미첼이 폴을 때린 이유는 백인 아버지를 둔 폴이 다른 유색인들과 달리 백인처럼 행동하고 호사를 누려서다. ( o )

(책① 28~32쪽) 미첼의 엄마는 폴의 백인 형들이 미첼을 찾자 겁을 먹는다. (이건 무슨 소리죠? 가끔 책을 읽고 썼는지 의심이 가는 대목이 다문다문 띕니다. 좀 더 정교하게 했으면 합니다.)

 

2. 아버지는 백인아이들과의 싸움에서 잘잘못을 따지지 않고, 폴을 체벌하며 현실은 유색인이 백인을 때리면 목숨을 내놓아야 한다고 당부한다. ( o ) (책① 124~131쪽)

 

3. 폴에게 아버지는 따뜻하면서도 두려운 존재였다. ( o )

(책① 60, 126~132쪽) 폴이 백인 사회에서 겪게 될 운명을 깨치도록 가혹한 벌을 주기도 하고 때로는 채찍을 들지만 가족끼리 있을 때는 폴과 누나도 아버지와 같은 식탁에서 식사를 하게 하고 깔끔한 옷차림과 교육도 시키며 자신의 아버지로부터 받은 반지를 폴에게 준다. 하지만 아버지는 외부 손님이 올 때는 폴과 누나는 따로 식사를 해야 하고 다른 사람에게 폴을 아들이라고 소개하지 못한다. 이런 아버지에게 폴은 분노하고 증오한다.

 

4. 16살의 폴의 땅에 대한 끊임없는 열정이 고난을 이길 수 있는 힘이 되었다 ( o )

(책① 176~183쪽)

 

5. 벌목장에서도 부당한 대우를 받던 폴은 싸움에 휘말린 것이 쓸데없는 짓이라 생각하며 분노를 참고 계속 벌목장에서 일하였다.( x )

(책② 29쪽) 돈 한 푼 받지 못하고 일하는 것보다 싸우는 게 낫다고 생각하고 치밀어 오르는 분노를 인생의 항로를 바꾸는 계기로 삼아 좌절이나 실패에서 교훈을 찾으며 원하는 삶을 위해 벌목장을 미첼과 도망 나온다.(해설 더 자세히)

 

6. 악독한 백인지주로 인해 땅을 빼앗기다시피 해서 원하던 땅을 살 돈을 구하지 못한 폴은 그의 가구를 사준 백인 은행가 틸만이 보증을 서주고 돈을 빌려주기로 하였다.( x ) (책② 232~235쪽) 원하던 땅을 사기위해 은행을 찾아 갔으나 어느 은행에서도 유색인이 그런 비옥한 땅을 산다는 것은 터무니없는 일이라고 거부했으며, 틸만은 오히려 큰 땅은 백인만 소유할 수 있으며 유색인은 농사에 필요한 지식과 입에 풀칠할 작은 땅 정도만 소유하는 게 바람직하다며 거절을 한다.

 

7. 로버트가 가져온 어머니의 편지에는 아버지로부터 받은 땅에 폴의 가족이 살았던 집으로 폴이 돌아와 살라는 유언이 적혀 있었다. ( x )

(책② 309, 310쪽) 어머니는 항상 아버지 집에서 일한 돈을 모았으며 그 돈으로 아버지로부터 살던 집과 땅을 돈을 주고 사두었다. 폴이 온전히 자기만의 것을 갖기를 바라며 이 땅을 현명하게 사용하며 행복하기를 바랐다.

 

8. 꿈꾸던 땅에서 캐롤린과의 사랑도 이루게 된 폴은 아버지를 찾아가 자기의 생활에 대해 말하며 사랑한다는 말도 잊지 않았다. 하지만 아버지는 끝내 폴을 용서하지 않았다. ( x )

(책② 324, 325쪽) 말을 못하셨지만 폴의 말에 두 사람은 내내 눈물을 흘렸으며, 가끔 웃음기가 감도는 얼굴로 흐뭇한 심정으로 모든 식구들이 떠드는 소리를 들으며 웃음을 머금은 얼굴로 돌아가셨다.



▶ 책 내용 따라잡기

< 인종 차별과 흑백의 대립(이 부분은 인종차별에 대한 자료를 첨가하니 좀 더 자세하게 해 주세요. 이를 테면 노예 해방으로 인종 차별이 법적으로 철폐된 것으로 우리나라 사람으로 알지만 그 후에도 여러 가지 법률을 제정하고 철폐하는 등 우연곡절이 있었습니다. 마치 악법을 막기 위해 실제로는 악법을 폐기하는 게 다가 아니라는 것을 알려주어야 할 듯, 인종차별에 대한 내용을 잘 알고 해야 할 듯>

1. 다음 글을 읽고 폴 로건이 살았던 때의 특징을 정리해 봅시다.



<인종 차별의 계기>

자본주의 발전에 따른 식민지경영과 신대륙의 발견은 인종문제에 심각성을 야기시켰다. 그리스도교가 내세우는 인간평등의 원리에 충실하려면 원주민 내지 토착민에 대한 경제적 착취와 정치적 억압에 의해 성립되는 식민지경영은 불가능했다. 이런 상황에서 식민지 경영에 필요한 이데올로기가 절실히 필요했는데, 그게 인종주의다. 유색인은 백인보다 정치·경제·군사·사회생활상의 능력과 지능·도덕에 있어서 열등하기에 유색인은 인간평등에서 제외하여도 문제가 없다는 것이다. 그리하여 그리스도 교도인가 이교도인가는 백인에게 있어 관심사 밖으로 밀려났다.

 

<인종차별주의자들의 탄생 배경>

노예해방의 결과로 전쟁에서 패배한 남부에서 북부 군이 철수한 1870년대 중반부터는 다시 흑인에 대한 인종차별이 횡행하고 있었다. 흑인들이 자유를 얻게 되고 미국 내에 유색인 이민자들이 급증하자, 백인들 사이에서도 실업자들이 많아졌다. 이들은 전문적인 기술이 없고 사회 적응력이 부족해서 직업을 얻지 못하는 자신의 상태를, 흑인을 비롯한 유색인종들이 자신들의 일자리를 빼앗기 때문이라며 유색인에게 책임을 전가시켰다. 인종차별주의자들은 모든 사회 문제의 원인이 흑인을 비롯한 유대인, 아시아인 등 유색인종에게 있기 때문에 그들만 제거해버리면 원래 자신들의 풍요로운 삶으로 돌아갈 수 있다고 생각했다. 흑인과 소수 인종에게 고용이나 대학 입학, 은행 대출 등에 혜택을 주는 것은 백인에 대한 착취라고 주장하고 있다.

 

<인종차별주의자들의 단체 KKK>

KKK가 결성된 것은 1865년 미국의 남북전쟁 직후로 전쟁이 끝나고 흑인들은 짐승처럼 지냈던 노예 생활에서 벗어날 수 있었다. 그러나 전쟁에 패한 남부의 일부 병사들이 모여서 예전의 자신들이 바라던 상태로 되돌리기 위해 흑인들을 협박하고 범죄를 저지르기 시작했다. 점차 이들은 인종차별적인 성격을 띠게 되었고, 쿠 클럭스 클란(Ku Klux Klan)이라는 단체로 구체화되었다.

 

『흑인노예와 노예상인: 인류 최초의 인종차별』,시공디스커버리총서62, 1998.01.15

 

<유색인들의 또 다른 수난>

흑인들은 교육수준이 낮고 기술을 습득하지 못했기 때문에 빈민굴에서 살며 자녀들도 충분한 교육을 받을 수가 없고, 성장한 후에도 취업의 기회마저 얻을 수 없다는 악순환이 되풀이되고 있다. 특히 남부의 극우단체인 KKK단은 공포의 대상이었으며 이들은 법 위에 존재하며 실지로 이들에게 대항할 수 있는 자는 거의 없었다. 흑인들은 자연히 이에 반발하게 되며, 미국사회 속에 지금 하나의 반독립적(半獨立的)인 흑인사회가 존재한다는 견해도 있다.

『두산세계대백과』 EnCyber, CIA World Factbook

(400자 내외) (☆글을 읽고 인종차별의 배경을 살펴보며 정리해보도록 한다. / 12분)

 

☞ 식민지 경영인들은 그리스도교가 내세우는 인간평등의 원리에 충실하려면 원주민 내지 토착민에 대한 경제적 착취와 정치적 억압에 의해 성립하는 식민지경영이 불가능했다. 그래서 백인들은 유색인은 백인보다 정치·경제·군사·사회생활상의 능력과 지능·도덕에 있어서 열등하다고 하는 인종주의를 이데올로기로 발전시켰다. 남북 전쟁이 끝난 후 전문적인 기술이 없고 사회적응력이 부족해서 직업을 얻지 못하는 백인들은 자신의 상황이 흑인을 비롯한 유색인 때문이라 생각하게 된다. 이들은 흑인과 소수 인종에게 고용이나 대학 입학, 은행 대출 등에 혜택을 주는 것은 백인에 대한 착취라고 주장하고 있다. 흑인과 유색인에게는 여전히 기득권을 가진 백인은 두려움이며 고통이다. 유색인들에겐 평등하게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것이 지금도 해결해야 할 과제이다.

 

< 폴 로건의 가족 >

2. 폴은 지주인 백인 아버지 집에서 먹고, 읽기와 쓰기를 배우며 백인 형제들과 함께 자랍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폴은 자신이 그들과 같지 않음을 알게 됩니다. 폴에게 일어난 일을 시간순으로 정리해 봅시다. (☆ 폴의 성장과정을 통해 겪게 되는 아픔을 이해한다./ 4분)

☞ 예) ①동네 아이들과 미첼은 폴이 유색인이면서 백인처럼 행동하는 게 마음에 안 든다며 백인에 대한 감정을 폴에게 푼다. 하지만 이들은 백인 형에게는 아무 대항도 하지 못한다.

② 손님이 오면 백인형제들은 손님과 같이 식사를 하지만 폴은 엄마의 집으로 갔다.

③ 아버지는 다른 사람에게 폴을 자신의 아들이라고 한 번도 소개하지 않았다.

④ 함께 자란 배다른 형제 로버트가 백인친구 앞에서 자신을 배신하였다.

⑤ 아버지는 폴이 백인을 때렸다는 이유로 채찍을 때렸다.

⑥ 폴은 아버지를 ‘에드워드 님’이라 불러야 했다.

 

3. 아버지의 모순된 행동은 폴과 캐시에게 정체성의 혼란을 줍니다. 남부 백인지주이면서, 두 자매의 아버지인 백인 아버지는 어떤 마음이었을까요? (☆ 백인아버지의 입장을 알아본다./ 4분)

☞ 예) 에드워드 로건은 폴과 캐시나 백인아들이 모두 한 가족임을 항상 강조하며 아버지로써 엄마가 누구든 자식 한 명 한 명에게 똑같이 책임감을 느끼며 대한다. 서로에게 형제애를 나누게 하지만 사회 관습이 이를 허용하지 않음을 잘 알고 있다. 폴이 성장하자 백인 자식과 유색인인 폴이 갈 길이 다름을 폴에게 인지 시킨다. 폴이 사회에 잘 적응하여 살 수 있게 기술을 익히게 하고 자신의 아버지의 반지를 폴에게 준다. 백인사회에서 유색인이 살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지만 폴은 이런 아버지에게 분노한다.

 

4. 폴과 함께 자란 로버트는 백인친구 앞에서 폴을 배신합니다. 인종차별적인 사회 환경과 유색인 형제 사이에서 끼어 폴과 캐서린에게 남다른 느낌을 가진 폴의 백인 형제들은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을까요? (☆ 백인이면서 흑인형제를 둔 이들의 입장을 이해한다./ 4분)

☞ 예) 형 하몬드는 아버지가 유색인 여자와 아이를 낳아오자 자신들의 어머니가 힘들어하는 것을 느꼈으며 분노한다. 돌아가신 어머니를 대신해 폴의 엄마가 자기형제를 돌봐줘도 마음을 열지 않았다. 폴의 엄마가 당시의 솔직한 심정을 말하자 어느 정도는 이해는 했으나 폴과 캐시를 아버지가 자신들과 똑같이 키우자 화가 났다. 하지만 그도 차츰 자라면서 폴과 폴의 어머니 입장을 이해하게 된다.

로버트는 자신이 살아갈 사회는 어디까지나 백인 사회이지 폴과 같은 유색인 사회가 아님을 체득할 수밖에 없었다. 인종차별적인 사회 환경이 로버트에게 계속 강요를 해 왔고, 로버트로서는 백인으로서 살아가는 게 더 달콤했으니 그걸 쉽게 받아들였다. 그래서 아무리 형제라지만 유색인이 폴과의 경계를 확실하게 그을 필요를 느꼈던 것이고, 그래서 형제처럼 친구처럼 자란 폴을 때리며 배신한 것이다.

 

5. 인디언계 폴의 엄마‘드보라’는 숙명적인 삶을 받아들이며 자존심을 끝까지 지키며 살아간다. 지주인 백인남편과 살아온 엄마는 어떤 심정이었을까요. (☆ 대대로 내려온 조상의 땅에서 노예로 살며 원치 않은 결혼을 한 ‘드보라’의 삶의 자세를 알아본다./ 4분)

☞ 예) 자신이 닭장 속에서 도망칠 길이 없는 닭이라면, 닭을 찾아온 여우가 남편의 존재였다. 다시 말해 자신이 자신의 삶을 결정하기 전에, 드보라는 이미 여자로서의 삶이 닭을 찾아온 여우가 결정해 버린 것이다. 자유로운 신분이 되었어도, 모성애 때문에 자식들을 버리고 떠날 수 없었다. 남편의 백인 아이를 돌봐주었으나 스스로를 암퇘지가 아니라고 생각했기에 로버트에게 젖을 물리는 것을 거절한다. 항상 자신의 집에서 지냈으며 집안일은 품삯을 받아 저축을 하고 나중에 값을 치루고 자신이 사는 집과 땅을 남편 에드워드 로건에게서 산다. 자식들을 돌보며 절대 에드워드 로건에게 기대거나 의지하지 않고 자존심을 지키며 자신의 삶을 스스로 책임지며 산다. 그리고 자식들에게도 독립적인 삶을 살도록 항상 얘기한다.

 

6. 자신도 아버지처럼 좋은 땅을 가지는 꿈을 가진 폴은 여러 일을 겪으며 인종 차별을 겪으면서 교훈을 얻습니다. 폴이 겪은 일을 주어진 내용과 어어 지도록 괄호 안에 들어갈 내용을 요약해보세요. (☆ 유색인이 당하는 불이익과 여기에 대처하는 폴의 현명한 태도를 알 수 있다./ 15분)

 

6-1) 아버지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기수로 경주에 참석해 승리하지만 처음 태도와 달리 막상 경주에서 이기자 ( 말 주인이며 백인인‘서클리프’는 마음이 변하여‘깜둥이’라며 화를 내고 돈을 주지 않는다.)

미첼이 ‘서클리프’를 넘어뜨리고 돈을 가져온다.

 

6-2) 벌목장에서 감독관 제서프는 폴이 백인처럼 말하고 행동한다며 ( 모두 쉬는 일요일 혼자 산 위로 올라가 일을 하라고 명령하고 일요일은 임금이 없다고 한다.)

분노를 참으며 순순히 명령에 따르지만 자신을 그냥 보내줄 것 같지 않은 제서프를 따돌릴 계획을 세워 미첼과 함께 벌목장을 도망쳐 나온다.

 

6-3) 루크 소여는 폴의 솜씨를 보고 같이 일할 것을 제안하며 노동의 대가로 25퍼센트를 제안한다.

폴은 침울한 표정으로 머리를 흔들며 그 조건을 받아들이기 어렵다고 한다. (자기 기술과 시간 투자도 소여의 투자만큼 가치 있으며 창고에서 지내면 일이 언제 끝날지 알려줄 수 있고 밤을 새워 )일을 할 수 있어 소여에게도 득이 되며, 창고 비용을 내라면 값을 치룰 생각이며 50프로 이하로는 거래를 할 수 없다고 한다.

 

6-4) 필모어 그레인저는 백인 지주로 폴에게 16만 제곱미터에 걸친 나무들을 2년 안에 벌목해주면 땅을 넘기겠다고 제안하나 약속을 지키지 않고 폴이 가꾼 면화마저 뺏어간다.

⇒ 폴은 미첼과 열심히 일하며 마음에 둔 땅을 사기위해 무리한 요구도 받아들이며 약속을 지킨다. 그레인즈가 처음부터 약속을 지킬 생각을 하지 않았음을 알고 ( 자기 주변의 사람들에게 피해가 가지 않게 하며 자기의 꿈인 ‘땅’을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희망을 놓지 않는다.)

 

6-5) 세상의 쓴 맛을 본 폴은 사람을 대할 때 좀 더 신중을 기하자고 결심한다. 꿈꾸어 왔던 땅을 가질 수 있게 되자 백인에게 다시는 도움을 청하지 않겠다던 자존심을 잠시 접어두기로 한다.

홀렌벡의 집으로 가지전에 제미슨 집으로 발길을 돌린다. ( 폴은 피부색과 상관없이 법적 권리가 확실한 계약서를 위해 제미슨에게 부탁한다.) 공정한 제미슨은 백인 자신을 증인으로 내세워 법적 효력을 발생케 하기 위해 계약서에 직접 서명을 한다.

 

7. 캐롤린은 폴에게 겪은 삶과 땅을 얻기 위한 투쟁, 가족에 관해 쓰라고 이야기한다. 폴이 후손들에게 물려줄 이야기들의 내용은 어떤 내용이 될 것인지 이야기 해보세요.

☞ 예) 폴은 자신의 꿈을 향하여 질주하여 꿈을 이룬다. 폴의 후손들도 폴의 이야기를 들으며 폴처럼 조상들이 무엇을 위해 어떻게 살아왔는지 스스로 판단하며 살 것이다. 이처럼 유산이란 물질적인 의미보다 그들 조상이 꿈꾸며 살아온 모습과 정신일 것이다.

 

▶ 함께 이야기 나누기

< 인간 존중 >

1.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여 봅시다.(☆ 인권은 어떤 가치보다 우선임을 이해한다./ 20분)



1863년 1월 링컨이 노예 해방을 선언한 지 100년이 지나고 1964년 시민권 법령이 시행되어 법적으로 평등을 맞이한다. 다음은 1963년 8월 워싱턴D.C.를 향한 평화대행진에서 미국의 흑인 인권 운동가였던 킹 목사의 연설문이다.

“나에게는 꿈이 있었습니다. 언젠가는 옛 노예의 자손들과 옛 주인의 자손들이 형제애의 탁자 앞에 함께 앉을 수 있는 날이 오리라는...... . 또, 나는 꿈을 가지고 있습니다. 나의 네 어린 자식들이 그들의 피부 빛깔이 아니라 그들의 인격으로 평가되는 나라에서 살게 되리라는 ...... .”

이처럼 모든 사람들이 동등한 인격으로 평가받을 수 있고, 개인의 자유와 평등이 보장되는 사회가 바로 인간이 존중받는 사회이다.

인간 존중이란, ‘인간은 어떠한 상태로 태어나든 인간이기 때문에 가장 소중한 존재이며, 따라서 존엄하게 대우받아야 한다.는 정신을 말한다. 즉 성별, 종교, 피부색, 국적, 빈부 격차, 사회적 지위, 신체적 또는 정신적 조건 등에 관계없이 인간으로 태어났으므로 존중받아야 한다는 의미이다.

중학2년 도덕 77, 78쪽 발췌



 

1-1) 킹 목사가 말한 꿈은 무엇인가요?

피부색과 상관없이 인간이라면 누구나 자유와 평등이 보장되는 사회

 

1-2) 인간의 존엄성은 인간으로 태어나는 순간 지니는 가장 기본적인 가치이다. 위의 보기 글의 밑줄 친 내용의 의미는 무엇일까요?

천부적 인권: 인간의 출생과 동시에 지니게 되는, 하늘로부터 받은 인간 고유의 권리며 기본권, 인권과 같은 말이다. - 국가 헌법으로 보장, 일반 법률보다 우선한다.

 

1-3) 인종차별을 제한하는 법이 발령되면 어떤 변화가 일어날까요?

법이 제정되기 전에는 유색인은 버스에서 앞좌석은 앉을 수 없고 공중화장실도 갈 수 있는 곳이 정해졌으며, 상점도 출입가능한 곳과 금지된 곳이 있었다. 법이 제정된 후 투표권이 생겼지만 먹고 살기 힘든 흑인에게 읽기, 쓰기 능력 테스트 통과가 힘들고 선거인 등록 절차도 어렵고 더디며 선거인으로 투표를 하려 했다는 이유로 목숨을 잃는 경우도 있었다. 아직 평등은 현실적으로 다가오기에는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했다.



먼저 자신이 소중하고 귀한 존재라는 것을 알고 소중한 존재가 되도록 노력하며, 자신을 소중하게 여기는 만큼 타인의 존재를 소중하게 생각해야 한다.

나 자신이 소중한 존재가 되려면 다른 사람으로부터 소중한 사람이라고 인정받아야 한다. 즉 서로가 서로를 존중해 줄때에 인간 존엄은 가능하다. 따라서 인간 존중은 누구나 소중하게 여겨야 할 절대 가치이다.

“다른 사람을 대할 때 그 사람의 몸도 내 몸같이 소중히 여겨라. 내 몸만 귀한 것이 아니다. 남의 몸도 소중하다는 것을 잊지 말라. 그리고 네가 다른 사람에게 바라는 일을 네가 먼저 그에게 베풀어라”는 공자의 말처럼 서로가 존중하고 상대방을 배려함으로써 더 좋은 사회가 만들어 질 수 있다.

1-4) 인간 존중을 담은 선언이 실질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어떠한 실천들이 있어야 할까요?

 



1)‘코리안 드림’을 꿈꾸며 한국에 온 외국인 근로자들이 기업의 고용주로부터 제때 임금을 받지 못하는 경우, 정해진 시간 이외에 힘든 일을 강제로 시키면서 수당을 지급하지 않는 경우 등이 있었다. ⇒ 값싼 노동력으로 경제에 도움을 주고 그들이 자기 나라로 갔을 때 우리나라 이미지를 좋게 알려 우리나라의 발전에 도움이 된다.

 

2) 장애인이라고 해서 입사 면접이나 지원의 기회를 주지 않는 것은 인권을 침해하는 것이다. ⇒ 청각 장애인은 시력이, 시각 장애인은 청각이 일반인보다 발달되어 있는 등, 일에 따라서는 오히려 장애인이 더 뛰어나게 일할 수 있다.

 

3) 다문화가정의 자녀들은 모습이 조금 다르다는 이유로 학교를 다니거나 사회생활에서 외면당하고 따돌림 당한다. 또 가난하고 부모 중 한 사람은 한국에 대해서 아는 바가 별로 없기 때문에 아이들 교육을 제대로 돕지 못하기 때문에 학교 과정도 제대로 따라가기 힘들고 자신의 정체성마저 혼란스러워한다. 다문화가정이 늘어나고 있는 요즘, 사회문제가 되고 있다. ⇒ 유명한 가수 인순이는 다른 인종의 피가 섞인 사람이며 다른 인종의 장점이 합쳐진 사람이다.

 

4)같은 미국관광객 중에서 백인은 우리나라 사람이 친절하다고 하고 흑인들은 불친절하다는 설문조사 결과가 나왔다.

=> 칭찬보다는 불편에 대한 여론이 더 많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미국의 관광객이 줄어드는 이유가 될 수 있다.

1-5) 우리나라에서도 인권 침해 사례가 많이 있습니다. 우리가 편견을 가지거나 차별하는 예를 찾아봅시다. 이러한 차별로 인해 놓치고 있는 것들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 과제

< 적극적인 인권 >

 

※ 다음 글을 읽고, ‘약자에 대한 배려’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써 봅시다.



얼마 전 서울의 한 중학교에 휠체어를 이용하는 학생이 입학하게 되었다. 그 중학교는 학교 앞 버스 정류장에서 가깝고 경사가 없어 비교적 등교하기가 쉽기 때문에 선택된 것이다. 그런데 문제가 생겼다. 학교 출입구부터 계단과 문턱이 있어 혼자 힘으로는 교실로 올라갈 수 없고 화장실에도 다닐 수 없었다. 그래서 학교에서는 그 학생을 위해 학교 출입구에 경사로를 만들고, 1학년 교실을 1층으로 옮겼으며, 화장실 문턱을 없애고 장애인용 변기를 새로 설치하는 등 공사를 진행하였다. 몰론, 돈도 많이 들었고, 공사 기간 동안 다른 학생들이 약간의 불편함도 겪었다. 그러나 모든 학생이 학교의 결정에 큰 박수를 보냈다.

중2학년 도덕 79쪽



 

예시답안

 

인간은 누구나 출생과 동시에 지니게 되는, 하늘로부터 받은 인간 고유의 권리인 기본권이 있다. 이것은 성별, 종교, 피부색, 국적, 빈부 격차, 사회적 지위, 신체적 또는 정신적 조건 등에 관계없이 인간으로 태어났으므로 존중받아야 한다는 의미이다.

신체적 장애를 가진 사람이 계단이나 높은 턱으로 인해 5분이면 갈 수 있는 거리를 15분이 걸려 갈 수 있다면 불공평하다. 일반인의 편의를 위해 만든 계단이 있다면 당연히 신체적 장애를 가진 사람이 다닐 수 있는 길도 있어야한다. 모든 사람은 태어나면서 평등하기 때문이다. 어떤 사람은 소수의 몇몇 사람 때문에 국민의 세금을 사용한다고 반대를 한다. 하지만 이것은 기본권에 위반된다. 신체적인 조건 때문에 인권의 주체인 장애인들이 가고 싶은 곳으로 갈 수 있는 이동권을 침해하는 것이다. 신체 장애인들이 이동할 수 있게 해주어야 한다.

위 사례도 휠체어를 탄 학생을 배려한 것이 아니라 학생이라면 누구나 공교육의 혜택을 받으며 불편하지 않게 학교를 다닐 권리가 있다. 그리고 학교 측에서는 학생이 학교를 다닐 수 있게 해주여야 한다. 나머지 학생들이 학교에 큰 박수를 보냈듯이 서로가 서로를 존중하고 상대방을 생각하면 더 좋은 사회를 만들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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