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 도둑

박완서 글 | 한병호 그림 | 다림 펴냄

 

 



▶ 도서 소개

우리 시대 최고의 작가 중 한 사람인 박완서가 어른들을 위한 동화 6편을 아이들을 위해 새롭게 묶은 책이다. 작가가 고도의 경제 성장을 지향하던 70년대를 겪고 느꼈던 답답한 마음을 동화로 풀어낸 것으로 세월이 흐른 요즘 세월이 많이 달라져 생소하게 느껴지는 부분도 있지만, 시대의 아픔을 이해하는 단서가 되기도 한다. 작가는 “선인들의 곰삭은 지혜까지는 흉내 내기 힘들지만 할아버지 할머니가 삶의 경륜을 해학으로 단순화시켜 손자에게 들려주듯 쓰고 싶었다.”라고 소개한다.

 

이 책의 표제작 <자전거 도둑>에서는 서울로 취직 온 수남이가 겪게 되는 도시인들의 욕심을 다루고 있다. 서서히 자신도 도시인이 되어가는 것을 느낀 수남이는 양심을 일깨워주는 아버지의 목소리가 있는 시골로 돌아간다. <달걀은 달걀로 갚으렴>에서는 수학여행을 떠나기 위해 정성껏 닭을 길렀던 한뫼는 도시인들이 달걀을 함부로 다루는 것을 보고 마음의 상처를 입는다. 하지만 진정한 가치를 볼 줄 아는 선생님과의 대화를 통해 참된 것이 무엇인지 깨닫는다.

이 외에도 문명화된 사회에서 자연과 말을 사랑하는 시인의 꿈을 지켜나가는 할아버지와 소년의 이야기를 다룬 <시인의 꿈>. 물질적으로 아무것도 부족할 것 없는 풍요로운 아파트에서 자살하는 할머니의 심정은 무엇인지를 아이의 눈을 통해 보여주는 <옥상의 민들레>. 언제나 내편이 되어 친구처럼 대해주는 할머니 <할머니는 우리 편>. 자신보다 행복한 사람을 질투해 파멸하고 마는 임금의 이야기인 <마지막 임금님> 등은 물질적인 화려함에 가려져 있는 진정한 삶의 모습은 무엇인가를 생각하게 한다.

 

▶ 학습 개요



주제


진정한 삶의 가치는 무엇인가?


소요 시간


90분


대상


초등 5~6학년


관련 주제어


편안한 삶, 행복의 조건, 잘 사는 삶, 부자와 가난


관련

논술 문제


- 정직하면 손해를 본다 vs 그렇지 않다.

- 경제적인 풍요가 과연 사람들을 행복하게 하는지 생각해보자.

- 도시생활과 농촌 생활의 장단점을 적고 어린이들이 자라는데 어떤 곳이 좋은지 적어보자.

- 잘 먹고 편안하게 사는 것보다 가치 있는 삶은 무엇인가 생각해보자.


관련 교과


초등 5학년 1학기 도덕 1. 정직한 행동

초등 5학년 1학기 사회 2. 우리가 사는 지역

초등 6학년 1학기 읽기 첫째 마당 2 아름다운 삶

초등 6학년 도덕 1. 성실한 생활, 2. 소중한 생명, 6. 아름다운 사람들, 7. 자연사랑



 

▶ 수업 준비 과제

1. 1970년대 농촌의 생활 모습을 보여주는 신문기사를 인터넷에서 찾아본다.

2. 인구가 농촌에서 도시로 이주하는 현상의 원인이 무엇인지 조사해본다.

3. 5학년 1학기 사회 2단원 우리 사는 지역 읽어 오기.



▶ 수업 목표

1. 사건과 배경의 관계를 파악하며 읽을 수 있다.

2. 인물의 모습을 떠올리며 내 생각을 쓸 수 있다.

3. 작품의 주제를 생각하며 배경을 바꿔 다시 쓸 수 있다.

4. 진정한 삶의 가치가 무엇인지 이해한다.

 

▶ 책 속 내용 따라잡기

 

1. 아래 보기글은 <자전거 도둑>의 수남이가 갈등하는 상황을 묘사하고 있습니다.

보기글을 읽고 아래 질문들에 어떤 답을 할 것인지 생각하며 글로 표현해보세요.

① 수남이는 무엇 때문에 갈등하고 있나요?

② 자전거를 들고 도망친 수남이의 행동해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요?

③ 여러분이 수남이와 같은 상황이었다면 어떻게 했을까요?

④ 만약 수남이의 자전거를 묶어둔 차 주인이 수남이를 찾아낸다면 어떤 일이 생길까요?





낮에 내가 한 짓은 옳은 짓이었을까? 옳을 것도 없지만 나쁠 것은 또 뭔가. 자가용까지 있는 주제에

나 같은 아이에게 오천 원을 우려내려고 그렇게 간악하게 굴던 신사를 그 정도 곯려 준 것이 뭐가 나쁜가? 그런데도 왜 무섭고 떨렸던가. 그 때의 내 꼴이 어땠으면, 주인 영감까지 “네놈 꼴이 꼭 도둑놈 꼴이다"고 하였을까.

그럼 내가 한 짓은 도둑질이었단 말인가. 그럼 나는 도둑질을 하면서 그렇게 기쁨을 느꼈더란 말인가.

수남이는 몸을 부르르 떨면서 낮에 자전거를 갖고 달리면서 맛본 공포와 함께 그 까닭 모를 쾌감을 회상한다. 마침 참았던 오줌을 내깔길 때처럼 무거운 억압이 갑자기 풀리면서 전신이 날아갈 듯이 가벼워지는 그 상쾌한 해방감―한 번 맛보면 도저히 잊혀질 것 같지 않은 그 짙은 쾌감, 아아 도둑질하면서도 나는 죄책감보다는 쾌감을 더 짙게 느꼈던 것이다.

혹시 내 피 속에 도둑놈의 피가 흐르고 있기 때문이 아닐까. 순간 수남이는 방바닥에서 송곳이라도 치솟은 듯이 후다닥 일어서서 안절 부절을 못 하고 좁은 방안을 헤맸다. ( 40,41쪽 )

 





예시답안) 수남이는 차 수리비를 지불하지 않고 자전거를 들고 도망친 행동이 옳았는지 갈등하고 있다. 남의 차에 흠집을 내고 수리비를 물지 않고 달아난 것은 잘못이다. 내가 수남이었다면 자전거를 두고 주인 아저씨에게 사정 이야기를 한 다음 가불이라도 하여 수리비를 지불했을 것이다. 주인 영감님도 처음에 사고를 낸 수남이를 야단치겠지만, 나중엔 정직하게 문제를 해결한 수남이를 더 신뢰할 것이다. 만약, 차 주인이 수남이를 찾아낸다면 죄를 받는 것은 수남이다. 도망치라고 부추긴 사람이나 도망치기를 잘했다고 칭찬하는 주인 영감도 아니다. 따라서 자신의 양심에 따라 옳고 그름을 판단해야지 주변사람들의 부추김이나 칭찬에 따라 행동해서는 안 된다. 세상을 살다보면 힘든 일도 있고 억울한 일도 생긴다. 그 때마다 자신의 양심에 따라 행동한다면 후회할 일이 적을 것이다.

자전거를 들고 도망칠 당시는 생각하지 못했다가 나중에 잘 못을 깨달았다면, 차 주인을 찾아가 수리비를 주고 오면 된다. 다른 사람들을 원망하며 시골로 내려간다고 문제가 해결되는 것도 아니고 시골생활을 한다고 해서 항상 양심적인 생활을 할 수 있는 것도 아니다. 도시생활을 원망하고 시골로 내려가는 소극적인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하기 보다는 차 주인과 주인 영감에게 용서를 구하고 손해를 보더라도 수리비를 지불하는 적극적인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한다면 다른 사람들에게 본이 될 것이며 스스로도 떳떳할 수 있다.



 

2. 이 책의 배경은 1960~70년대 입니다. 시대적 배경을 알려주는 사건이나 부분을 찾아보세요.

1)<자전거 도둑>

- 시골에서 학교를 다녀야 할 나이인 수남이가 돈을 벌기 위해 서울로 올라와 낮에는 가게 점원 일을 하고 밤에는 공부를 하며 야학의 꿈을 꾼다.

2)<달걀은 달걀로 갚으렴>

- 달걀을 팔아 수학여행을 간다.(50쪽)

- 6학년의 다섯 명밖에 안 되는 여자애 중에서도 제일 키가 작은 귀염둥이인 봄뫼는 허리에 책보를 동여매고 닭은 양팔로 안았습니다.(52쪽)

- 그 때만 해도 우리 마을에 텔레비전은 한 대로 없었으니, 그 구경이 신기하기도 했겠지. 그러나 그 후 2년 동안에 우리 마을에도 텔레비전이 세 대나 생겼어.(64쪽)

3)<시인의 꿈>

- (문제는) 그겁니다. 그것은 무허가 판잣집이라는 겁니다. 무허가 판잣집은 그 시절 이 도시의 가장 큰 골칫거리였습니다.

 

3. <달걀은 달걀로 갚으렴>에서 한뫼가 겪은 사건이 일어난 순서를 알아보아요.



사건의 진행


발단


전개


(위기)


절정


결말


 

 

한뫼가

겪은 일


한뫼가 도시에 수학여행 갔다가 (달걀이 천대받는 것을 보고 자기가 업신여김을 당하는 것처럼 )분한 생각이 듦.


 

한뫼가 앙갚음을 하기 위해 (열심히 공부해서 성공)을 해야겠다고 결심함.


 

한뫼가 문 선생님에게 (닭장수를 그만하시라고) 퉁명스럽게 말함.



 

한뫼는 봄뫼의 암탉을 괴롭힘.


 

문 선생님이 한뫼에게 (달걀은 달걀로 갚으면 된다)고 말함.



 



등장인물


주인영감

수남


할머니


문 선생님

한뫼


시인 할아버지


촌장


막내인 나

4. 다음은 이 책의 중요 등장인물의 말과 행동을 찾아보고 각 이야기의 중심생각을 알아보세요.







이나

생각


간혹 싫어하는 까닭이 분명해질 때에는 내 마음에 공감해 주실 때 슬픈 듯이 말씀하신다. “그래 비겁한 아이하고는 상종을 안 하는게 좋겠다.”


“사물을 바르게 이해하기 위해선 그 사물의 헤아릴 수 없이 많은 쓸모에 대해 골고루 알아 두는 게 좋아.”


자초지종을 고해 바치자 다 듣고 난 영감은 무엇이 그리 좋은지 무릎을 치면서 통쾌해 한다.


“사람이 하는 일을 잘 살게 하는 데 쓸모 있는 일과 쓸모없는 일 두 가지로 나누었단다.”


노랗게 핀 민들레꽃을 보자 부끄러운 생각이 들었습니다. 살고 싶지 않아 하던 것이 큰 잘못같이 생각 되었습니다


“고통을 아름다움으로 바꾸는 법을 알아냈습니다. 제 고통에서 태어난 아름다움을 통해 담장 밖 세상 사람과 자유롭게 만날 수 있습니다.”



 





이나

생각


“무지무지한 부자가 되든지, 권세를 잡든지, 유명해지든지 해서 도시 사람들을 업신여길 수 있고 ,저를 우러르고 제 말 한마디에 벌벌 떨게 하고 싶어요.”


오늘 한 짓이 도둑이 아닐지 모르지만 앞으로 도둑질을 할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형의일이 자기와 무관한 일이 아니란 생각이 들었다. (45쪽)


“저번 학교도 부잣집 아이만 반장을 한다고 얼마나 불평이 많았니? 오해든 아니든 듣기 싫었는데, 이 학교는 얼마나 좋으냐?”


“임금님의 은총이 하해와 같으십니다. 이제야 아내와 아이들이 기다리고 있는 하늘나라로 가게 되었군요.”


“고맙다. 이제부터 말을 얻어다 시를 써도 늦지 않겠구나. 시인의 꿈은 가슴이 울렁거리는 사람과 만나는 거란다.”


사람은 사랑하는 사람이 자기를 없어져 줬으면 할 때 살고 싶지가 않아집니다.





중심 생각


자연과 함께 하는 삶이 가치 있다.


부도덕성을 경계하며 충고 받을 수 있는 생활이 소중하다.


자연과 호흡하며 욕심내지 않고 사는 삶이 소중하다


각자의 위치에서 자연을 닮은 마음으로 사는 것이 진정한 행복이다.


몸이 편안한 삶보다 마음이 자유로운 삶이 가치 있다.


서로를 아끼고 사랑하며 사는 것이 중요하다.



 

 

▶ 함께 이야기 나누기

 

1. <달걀은 달걀로 갚으렴>의 시간적, 공간적 배경이 다음과 같이 바뀐다면 사건이 어떻게 될지 말하여 보아요.

산골 ⟹ 도시

수학여행을 가기 위해 암탉을 기르는 일은 없을 것이며, 폐품이나 신문 배달을 하여 돈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대부분의 아이들은 부모님이 수학여행 경비를 마련할 것이다.

1970년대 ⟹ 오늘날

1)요즘에는 어느 곳이나 텔레비전을 볼 수 있어, 한뫼처럼 텔레비전을 보고 도시 사람들에게 수모를 당했다고 생각하지 않을 것이다.

2)도시로 수학여행을 온 아이들을 따뜻하게 대해주고 모르는 것은 친절하게 가르쳐줄 것이다.

3)수학여행가서 친구들과 즐겁게 놀 궁리를 할 것이다.

 

 

2.『자전거 도둑』에서는 물질문명과 인간의 이기주의, 부도덕성 따위를 꼬집고 상대적인 의미를 지닌 자연, 진정한 행복, 도덕성 따위를 보여 주고 있습니다. 이런 대립적인 가치가 작품 속에 어떻게 나타나 있는지 살펴봅시다.

 



보리밭 바람. 자연과 어우러져 부는 바람


바람은 횡액, 한없이 날아오는 먼지, 쓰레기


도덕적으로 자기를 견제해 줄 어른(아버지)


도덕과 상관없이 자기 이익만 중요시 하는 행동

<자전거 도둑>

 



두메(시골)


도시


자연


문명


자연


‘어린이의 낙원’이라는 공원


선녀폭포


분수


밤 하늘의 별


천체 과학관


자유롭게 사는 토종 동물들


동물원에 갇혀 있는, 세계 각국의 동물들

<달걀은 달걀로 갚으렴>

 



무허가 판잣집


포장된 길과 살기 편한 아파트


자연과 조화를 이루는 곤충


이로운 곤충, 해로운 곤충으로 나눔


각자 자기가 좋아하는 색을 한 제 나름의 신발장


모두 똑같이 현관의 신발장은 상아빛이고 손잡이는 금빛을 가짐


잘 사는 것은 제각기 제 나름으로 살아가는 것(비슷하게 사는 것보다 몸이 편안함에서 놓여나 새로워지는 것)


사람을 잘 살게 하는데 쓸모 있는 일과 쓸모없는 일로 나눠 잘 살게 하는 일만 가치가 있음.

<시인의 꿈>

 



서로 소중히 여기며 사랑하고 아끼는 마음


부족함이 없이 편리하고 풍족한 삶


사랑하는 사람들의 무관심으로 사랑을 느끼지 못함


한 줌의 흙먼지 속에서도 뿌리내리고 꽃을 피움


살고 싶어지지 않음

<옥상의 민들레>

 


생활 편의 시설이 없거나 나쁜 무허가 건물로 파리나 모기 등이 자라는 곳


편의시설이 크고 좋은 큰 아파트에 살 수록 잘 사는 것이다


자연을 가까이하며 건강하고 마음씨가 넓고 공부 잘 하는 아이를 키우는 곳


부잣집 아이들만 반장을 한다.

학군이 좋은 곳이다.

<할머니는 우리 편 >


 



부족한 것은 사랑으로 채우고 더 많이 사랑하고자 애쓰면 행복은 저절로 온다.


나보다 행복한 사람은 용서 할 수 없다.


권력과 재산은 사람을 행복하게 한다.


고통을 아름다움으로 승화시켜 자유를 누리면 임금님 팔자는 물론 죽음도 두렵지 않다.


목숨을 잃으면 행복도 끝난다.

<마지막 임금님>

 

3. 도시 사람들과 농촌 사람들과의 갈등, 빈부의 격차는 인간의 삶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요즘의 우리 주변의 이야기나 기사를 찾아 생각해 보세요.

예1)요즘은 KTX나 인터넷처럼 교통과 통신의 발달로 일일 생활권이 이루어지며 도시나 농촌의 삶의 차이는 별로 나지 않는다. 그리고 농촌에서도 특작물이나 특산물로 많은 소득을 올리는 사람도 있다. 하지만 더욱 심해지는 것은 도시나 농촌의 문제보다 농촌이나 도시 내에서의 빈부의 차가 갈수록 심해지고 있다고 한다. 문명은 더욱 발달되어 옛날보다 더욱 편하게 살 수 있어도 상대적인 박탈감은 인간의 삶을 더욱 힘들게 한다. 그러나 한편에서는 새로운 가치관으로 귀농이나 자연과 어울려 살려는 사람들도 생겼다. 또 봉사를 통해 자신의 삶에 보람을 느끼는 사람도 있다. 이 처럼 현대는 다양한 가치관으로 여러 모습으로 살며 자신의 삶에 적극적으로 뛰어들어 행복을 찾고 있다.

 

예2)요즘 아이들에게 미래의 배우자에 대해 말하라면 무조건 외모는 잘 생겨야하고 돈도 있어 편하게 살 수 있어야 한다고 한다. 아이들뿐만 아니라 결혼 정보회사의 1등 배우자감의 조건에서 빠지지 않는 부분도 외모와 경제력이다. 이는 겉모습과 편한 삶을 추구한다는 것을 단적으로 보여준다. 그리고 농촌 총각들이 장가를 못가 외국인아가씨들과 결혼하여 여러 가지 형태의 가정을 이룬다. 이는 사람들이 편하고 물질적인 것에 가치를 많이 두는 것으로 생각된다. 갈수록 이런 모습은 심하게 나타날 것이고 사회는 경쟁하며 서로 물질과 권력을 차지하여 몸이 편한 삶을 누리기 위해 다툴 것이다.

 

4. 사람들은 어떨 때 행복을 느끼며 만약 더 행복해지려면 어떻게 해야 할지 이 이야기의 주제와 연결해서 생각해 보세요.

예1)내가 갖고 싶었던 게임이나 핸드폰을 가졌을 때 무척 행복했어요. 하지만 새로운 것이 나오면 계속 갖고 싶어지고 계속 되풀이 되는 것 같아요. 못가지면 화가 나요. 진정한 행복은 이런 걸로 해결이 되는 것은 아닌 것 같아요.

 

예2)물질적으로 잘 산다고 항상 행복하진 않은 것 같아요. 내 주위에 나를 이해해 주고 사랑하며 아껴주는 사람이 있어야 행복한 것 같아요. 물질적으로 풍족해도 그것을 나눠가지며 함께 해줄 사람이 없으면 외로워서 행복하지 않을 것이에요. 하지만 부족해도 서로 사랑하는 사람끼리 부족한 부분을 채워주기 위해 더 사랑하며 아끼며 살 것 같아요.

 

5. 이 책에 나오는 이야기들은 우리가 어떻게 사는 것이 잘 사는 것이라고 말하나요? 요즘처럼 부가 중요해지는 시대에 내가 잘 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잘 살기위한 약정서를 만들어 봐요.



 

잘 살기위한 약정서

 

① 항상 나 주위의 사람들에게 관심을 가지고 이해하고 배려하는 마음으로 대한다.

② 욕심을 내어 다른 사람을 다치게 하지 않는다.

③ 겉모습의 화려함만으로 판단하지 않는다.





 

 

자연의 모습을 닮은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위해

위 내용을 지킬 것을 서약합니다.

 

 

2008년 ◯◯월 ◯◯일 ◯◯◯인

 



 

 

▶ 과제

1. 물질문명이 우리의 삶에 미치는 장․단점에 대해 비교표를 만들어 봅시다.

2. 이야기를 꾸민 글인 소설에서 배경은 사건에 어떤 영향을 주는 지 구체적으로 찾아봅시다.

3. 마더 테레사처럼 일반적인 사람들과 다르게 사는 삶의 모습을 다룬 책을 읽고 본받을 점을 적어 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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