곰이와 오푼돌이 아저씨

권정생 글 | 이담 그림 | 보리 펴냄 | 9,800원
 

 

▶ 도서 소개

6․25전쟁으로 우린 민족은 큰 상처를 안게 되었죠. 그 전쟁에서 치악산 외딴 골짜기에서 죽은 피난민 소년과 인민군 병사의 영혼이 이 이야기의 주인공입니다. 나라를 위한다고 서로 총부리를 겨누었지만 결국 다친 것은 선량한 사람들이었답니다. 고향을 두고 낯선 타향 땅에서 죄 없이 죽어간 영혼들이 들려주는 사연엔 한이 서려있습니다. 그 한의 원인을 작가는 외세에 두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사람이라면 누구나 알고 있는 호랑이 이야기를 가져와서 커다란 외세 호랑이 두 마리에 의해 우리 민족이 갈기갈기 찢어지는 것을 상징적으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권정생 선생님은 통일과 평화를 이야기 어려운 시기에 이 책을 썼어요. 군사 독재 정권 아래서, 인민군을 주인공으로 내세운 동화를 썼다는 것은 또 다시 민족이 서로 싸우는 일이 일어나선 안 된다는 저자의 목숨을 건 간절한 외침이기에 더 호소력이 강하게 다가옵니다. 

곰돌이와 오푼돌이 아저씨가 들려주는 이야기는 꾸밈없는 입말을 그대로 표현하고 있어, 등장인물들의 살아 있는 생생한 목소리가 들리는 듯합니다. 그림은 진한 밤색과 회색 톤으로 사실적이며 무게감 있게 표현하고 있습니다. 보리 출판사는 이 책을 시작으로 세계의 평화를 이야기하는 <평화 발자국> 시리즈를 만든다고 합니다. 

▶ 학습 개요


주제


우리 민족의 비극 6.25전쟁의 원인


소요 시간


90분


대상


초등 3~4학년


관련 주제어


625전쟁, 평화, 분단, 통일, 민족, 겨레


관련

논술 문제


- 전쟁은 무조건 나쁘다 vs 목적이 정당하다면 전쟁도 필요하다

- 한국전쟁에 대해 미, 소의 책임이 있다. vs 책임이 없다.


관련 교과


초등 2학년 2학기 바른생활 6. 우리는 한 겨레

초등 3학년 2학기 도덕 5. 우리의 소원

초등 4학년 1학기 읽기 다섯째마당 1. 마음의 창을 열고

초등 4학년 2학기 도덕 5. 우리나라 우리 조국

초등 5학년 도덕 9. 한 마음으로 평화 통일을

초등 6학년 도덕 8. 평화 통일의 길

초등 6학년 1학기 사회 3.대한민국의 발전 (2)대한민국의 수립과 발전



  
▶ 수업 준비 과제 

1. 625전쟁이 무엇이고 왜 일어났는지에 대해서 조사해 봅시다.
2. 6. 25전쟁 때문에 가장 많은 피해를 본 사람과 어떤 사람들이 많이 죽었을까요?
3. 전래동화 <해와 달 오누이>이야기는 어떤 것이 알아봅시다.
4.『곰이와 오푼돌이 아저씨』를 읽으면서 여러분이 알고 있는 ‘해와 달 오누이’이야기가 어떻게 바뀌었는지 비교해 보세요. 또 바뀐 이야기가 무엇을 의미하는 생각해 보세요. 

  ▶ 수업 목표

1. 전쟁의 진정한 피해자들은 누구인지 알 수 있다.

2. 분단의 의미와 통일의 필요성에 대해서 이해할 수 있다.
3. 역사적인 사실을 만화로 표현할 수 있다.

▶ 책 속 내용 따라잡기

1. 이 동화는 언제 어디에서 시작되는지 정리해 봅시다.

☞ 곳: 강원도의 치악산에 있는 외딴 산골짜기
때: 봄. 보름달이 뜬 밤


2. 주인공인 곰이와 오푼돌이 아저씨는 어떤 인물들인지 말해 봅시다.


☞ 곰이:
전쟁을 피해 피난 내려온 아홉살 소년
오푼돌이 아저씨: 인민군 병사


3. 그들이 그리워하며 가고 싶어 하는 고향은 어디라고 했나요?

☞ 곰이:
함경도(뒷산에 소쩍이가 울고, 맑고 시원해서 멱감기 좋은 앞 냇물, 겨울이 길고 눈이 많이 내리는 고장, 앵두나무가 함박꽃을 피우던 고향 초가집-고향을 그리워하는 절절한 마음이 느껴지 는 표현들이 많다)
오푼돌이 아저씨: 평안도 대동강 근처

4. 곰이와 오푼돌이 아저씨는 왜 고향에 가지 못하고 30년이나 외딴 산골짜기에 있게 되었나요?

 ☞ 6.25전쟁 중에 고향을 떠나 치악산 외딴 골짜기에서 죽었기 때문에 


5. 다음 글을 읽고 6.25 전쟁으로 인해 어떤 사람들과 그들이 입은 피해가 어떤 것인지 이야기 해 봅시다.






“할머니는 안 가?”

“그래, 할미는 집을 지켜야지.”

그렇게 할머니만 고향 집에 남겨 두고 떠나오던 날은 추운 겨울밤이었습니다.

 



 


 

“아저씨, 전쟁을 피해 달아나려 했는데도 전쟁은 우리 뒤를 금방 따라온 거예요. 살려고 갔는데도 난 죽은 거예요.”

 







“아저씬 국군을 죽이러 왔다가 오히려 죽게 된 거군요?”

“그렇지 전쟁은 어느 쪽이든 하나는 죽어야 하니까”

 



 



 

“인민을 위해 싸운 건데, 죽은 건 모두 가엾은 인민들뿐이었어. 마찬가지로 나라를 위해 싸운 국군도 제 나라만 쑥밭으로 만들었고······.”

 



 



 

“그 총알을 맞고 쓰러져 어머니를 한없이 부르고 있는데, 눈이 내려 쌓여도 꼼짝할 수 없었어.”

 


전쟁의 가장 큰 피해자는 힘없고 선량한 보통 사람들이었다. 그들은 아무 죄 없이 고향과 가족을 떠나 낯선 땅에서 죽어 갔다. 인민군과 국군은 인민과 나라를 위해 총을 들었지만, 정작 죽어간 사람들은 인민군이고 나라는 쑥대밭으로 만들었다


6. 『곰이와 오푼돌이 아저씨』에서는 전래동화 ‘해와 달 오누이’이야기를 6.25전쟁에 빗대어 이야기를 다시 꾸몄어요. 무엇이 어떻게 달라졌는지 이야기 해 봅시다.


 

바뀐 부분

 


전래 동화


바뀐 부분


바뀐 부분이 비유하는 것


호랑이


호랑이가 한 마리였다.


호랑이가 두 마리이다.


전쟁을 유도한 러시아와 미국을 두 마리의 호랑이로 비유하였다.


오누이


힘을 합해 호랑이를 속여 위기를 모면하고 하늘로 올라갔다.


의견이 맞지 않아 다투다. 양쪽 문을 열어 주었다.


공산국가를 표방하는 러시아와 자유 민주주의 표방하는 미국에 영향을 받아, 한민족인 우리가 남과 북으로 갈라져 6.25전쟁이 발생하였다.


결과


오누이는 하늘에 올라가 해와 달이 되었다.


오누이는 두 호랑이에게 잡혀 먹혔다.


민족이 남과 북으로 분단되었다.


7. 동화를 통해 작가가 독자에게 전하려고 하는 것은 무엇일까요?

50여년이 지났지만 6․25전쟁은 끝나지 않았고 한반도는 아직 남과 북으로 분단되어 휴전 중이다.
그런데 전쟁이 사람들의 기억에서 희미해져 가고 있다. 전쟁이 일어나면 국민들만 다친다는 점과 민족이 갈라져 싸우면 외세에 의해 우리 민족만 큰 피해를 입는 다는 것을 이야기하고 있다. 다시는 민족끼리 싸운 일이 되풀이 되지 않도록 해야 하다.

 
▶ 함께 이야기 나누기

1. 다음은 남과 북이 갈라지게 된 과정을 적은 것입니다. 다음 내용을 만화로 표현해 봅시다.




1컷) 36년 동안 일제 치하에서 숨죽여 살던 우리나라는 행방을 맞이하게 되었지만, 우리 스스로 독립된 나라를 만들 수 없었다.

2컷) 남쪽에는 미군이 북쪽에는 소련군이 들어와 남과 북은 38선을 경계로 서로 오가지 못하게 갈라놓았다.

3컷) 김구 선생처럼 통일된 나라를 세우려고 애쓴 분들도 있었지만, 결국 남쪽엔 이승만을 초대 대통령으로 하는 대한 민국정부가 세워 졌고 북에선 김일성이 이끄는 공산주의 정권이 들어섰다.

4컷) 두 개의 나라로 갈라서 남과 북은 38선을 경계로 으르렁대다 1950년 6월 25일 전쟁이 일어났다. 우리 민족끼리의 싸움에 힘센 다른 나라들이 자기들 이익을 챙기려다보니 전쟁은 더욱 커졌다.

5컷) 처음에는 국군이 후퇴하고 수도를 부산으로 옮기는 등 남한에 불리하던 전세가 유엔군의 인천 상륙 작전을 계기로 역전 되었어, 1953년 7월에 휴전을 하게 된다.

6컷) 3년의 전쟁 동안 무려 450만 명이나 되는 사람들이 목숨을 잃고 집들과 공장들도 다 무너지고 폐허가 되었다.

7컷) 가족을 남북에 둔 채 닫혀 버린 휴전선은 1000만 명의 이산가족을 만들었고 아직도 같은 민족끼리 총부리를 겨누는 분단의 아픔을 안은 채 살고 있다.




 



 

<제목>

표지

 

그린이 OOO

 


1컷


2컷


3컷


 

 



4컷

 

 

 


5컷


6컷


7컷



2. 앞에서 우리는 6․25전쟁의 발생과정과 원인을 알아보았습니다. 6.25전쟁에 대해서 새로 알게된 내용은 무엇인가요? 그리고 왜 6․25전쟁이 발생하게 되었다고 생각하는 적어 봅시다.

새롭게 알게 된 것=>6.25 전쟁이 민족끼리의 싸움이지만, 소련과 미국이라는 두 강대국에 의해 발생했다는 것을 알았다.

6․25전쟁의 발생원인=> 나라의 힘이 약하고 지도자들이 욕심 때문에 단결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아무리 힘이 약한 나라더라도 지도자들이 민족의 자존심을 갖고 통일된 정부를 세우기 위해 노력하고 양보했다면, 6.25 전쟁은 없었을 것이다.

3. 6.25전쟁으로 인해 살아있는 많은 사람들도 이산가족이 되었어요. 또 우주선을 타고 달나라에 가는 세상이지만 우리나라에는 고향을 떠나와 갈 수 없는 실향민들 입니다. 여러분이 만약 가족과 떨어져 낯선 곳에서 오랫동안 살아야 한다면 어떨지 생각해 봅시다.

(*이산가족 [離散家族] - 남북 분단 따위의 사정으로 이리저리 흩어져서 서로 소식을 모르는 가족.

*실향민 [失鄕民] - 고향을 잃고 타향에서 지내는 백성. )

☞ 가족과 떨어졌던 경험을 떠올려 보거나 TV방송이나 신문 등에서 이산가족 상봉, 명절에 임진각에서 차례지내는 분들을 떠올려 봅시다.

 

▶ 과제 

1.
작가는 의미 없는 전쟁에서 억울하게 죽어간 이들을 아무도 위로하지 않을 때, 그 희생자들을 따듯하게 덮어주었던 ‘흰눈’을 생각하면서 이 글을 썼다고 합니다. 여러분은 ‘6.25전쟁으로 인한 수많은 곰이와 오푼돌이 아저씨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일까?’ 생각해 보고 자신의 생각을 글로 써보세요. ( 6․25 전사자 유해 발굴 사업 관련 기사를 읽고 참조하세요) 

2. 『곰이와 오푼돌이 아저씨』에 나오는 ‘해와 달 오누이 ’ 이야기를 라디오드라마처럼 성우가 되어 감정을 넣어 읽어 봅시다. (가족이나 친구들에게 들려주세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