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R Champions - 21세기 인사전문가의 새로운 역할과 과제
데이브 얼리치 지음, 김용구 외 옮김 / 미래경영개발연구원 / 2003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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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다니던 학교에서 HR 관련 과목은 조직행동, 조직론 등을 제외하고 인적자원관리와 노사관리론 두 과목밖에 개설되어 있지 않았다. 이 두 과목을 난 같은 교수님에게 수강했었는데 난 그 강의를 통해 많은 생각의 변화를 가지게 되었고 또한 꿈과 희망을 가지게 되었던 것 같다. 특히 모든 경영환경의 불확실성이 심화되는 가운데 유일하게 확실한 투자 자원은 인간밖에 될 수 없다는 교수님의 주장은 날 흥분시키기에 충분했다. 지금 인사노무팀에서 근무하게 된 원인도 하나둘 올라가다 보면 그때의 그 수업 때문이라고 믿는다.

어쨌든 입사 후 과장님께 추천을 받아 읽게 된 책이 HR Champions다. 세계화와 극심한 경쟁, 인터넷과 정보 기술의 발달, 사무 및 관리업무의 자동화의 심화 속에 사실 기존 인사노무 업무는 그 존재가치를 잃고 있다. 오히려 제조업의 경우 생산, 품질, 물류 혁신을 통해 경쟁력을 강화시키는 가운데 인사노무 업무는 단순히 보조업무로 전락해 가는 것이 사실이다. 그런 가운데 인사 담당자들의 새로운 역할을 제시하는 것이 이 책의 주된 내용이다.

이 책에서 제시하는 인사 담당자의 새로운 역할은 크게 네 가지다.

첫째, 전략적 파트너가 되라. 과거 단순히 채용을 하고 인사 행정을 관리하던 것은 이제 큰 의미가 없다. 분명한 것은 사람이 하나의 비용을 발생하는 대상이 아니라 전략적 차원으로 이해되어야 할 자원이라는 것이다. 따라서 자원을 어떻게 활용하고 개발할 것인가가 그 조직의 경쟁력을 좌우한다. 바로 그 자원의 활용과 개발의 문제는 그 조직의 전략에 의해 방향과 방법이 드러나게 된다. 따라서 인사전문가야말로 전략적 파트너가 되어야 하고 그 회사의 전략을 가장 잘 이해하고 전략 선택에 직접적으로 참여해야 할 대상이 된다.

둘째, 행정전문가가 되라. 예나 지금이나 행정전문가가 되라는 것은 중요한 문제이고 실무적 능력을 말한다. 따라서 인사전문가의 전략적 파트너 역할이 강조된다고 하여 행정과 실무에 있어 소홀하라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셋째, 직원옹호자가 되라. 회사의 전략 파트너가 됨과 동시에 직원의 의사를 회사에 전달하고 그들의 애로 사항을 보듬다는 것은 인사전문가의 기본적 덕목이다. 특히 인사전문가는 직원들에게 신뢰와 믿음을 주어야 한다. 따라서 언제나 공정하고 그들의 입장에서 그들의 문제를 해결해 주어야 한다.

넷째, 변화 주도자가 되라. 잭 웰치와 루 거스너가 세계적 경영자로서 이름을 얻게 된 것은 바로 변화 주도자였기 때문이다. 미래를 예측할 수 없는 경영환경으로 치닫고 있는 시대에 인적자원이 스스로 판단하고 학습하도록 그리고 변화에 대해 두려움보다는 도전과 즐거움의 대상으로 바꾸는 것이야말로 그 회사의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이다. 바로 그런 조직으로 만들고 변화시키는 것이 인사전문가들이고 그들의 앞으로의 역할과 과제는 변화 주도자로서의 역할과 과제다.

사실 이 책에서 말하는 인사전문가의 새로운 역할은 새로운 것이 아니다. 다만 친절하게 정리를 해줬을 뿐. 이 책에서 말하는 인사전문가의 역할이라는 것은 이미 인적자원관리의 기본적 철학과 학습 목표가 되고 있다. 그러나 따로 언급을 하든지 정리하지 않으면 그냥 넘어가는 것이 우리네 습성이 아니던가..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을 읽어 볼 가치는 충분하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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