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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의 화장법
아멜리 노통브 지음, 성귀수 옮김 / 문학세계사 / 2001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요즘은 영화며 소설이며 반전이라는 것이 없으면 뭔가 시대에 뒤진다는 느낌이다. 관객은 자신이 기대했던 결말이 아닌 다른 결말에 충격을 받기도 하고 당황하기도 하지만 대부분 그것을 즐기고 유쾌해한다.
하지만 언제부턴가 그 반전이라는 것이 당연한 장치가 되어 버린 듯하다. 반전의 묘미는 자신도 의식하지 못한 채 그 이야기의 흐름에 끌려 가다 예상치 못한 결과를 보고 놀라는 것에 있는데 이미 이야기가 시작되기도 전에 이제 반전이 시작될 거야 내지는 이게 반전일걸 하고 예상하게 되어 버렸다. 마치 처음 마술을 본 아이가 깜짝 놀라고 신기해하다가도 몇 차례 동일한 마술을 보고는 이 시점에서 미녀가 사라져야 하는데 하고 마술이 시작되기도 전에 미녀가 사라질 것을 예상하는 것과 같이..
안타깝게도 적의 화장법의 반전 역시 그렇게 놀랍지는 않았다. 오히려 중간쯤 읽었을 때 이미 노통이 노린 반전을 눈치채는 바람에 뻔히 아는 속임수에 속아 넘어가야 하는 지루함은 참기 힘들 정도였다.
물론 소설 속 이야기 자체가 재미없는 것은 아니다. 현대판 지킬 박사와 하이드 씨 같은 인간의 이중성, 그리고 자신에게 유리한 것만 기억하려는 왜곡된 인식 등은 찬찬히 살펴보고 생각해야 할 문제로 보인다.
그러나 그 재미보다는 마치 김 빠진 청량음료 같아 소설 읽기의 팽팽한 긴장감은 사라지고 한번 읽기 시작한 책은 마무리지어야 한다는 의무감 때문에 나를 지치게 만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