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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기업을 넘어... 위대한 기업으로
짐 콜린스 지음, 이무열 옮김 / 김영사 / 2005년 7월
평점 :
품절
처음 이 책의 재목을 보고 엔론사태 이후 논의되고 있는 윤리경영에 대한 책인 줄 알았다. 그러나 사실 이 책은 미국의 기업 중 기업이 속한 산업의 주식 성장율보다 3배가 넘는 성장을 15년 이상 보인 회사를 샘플로 하여 공통점을 연구한 책이다.
또한 이 책은 짐 콜린스의 전작인 <성공하는 기업들의 8가지 습관 (Built to last)> 의 후속작으로 보아도 무방할 듯하다. 물론 저자는 어떻게 보면 이 책이 전작의 후속작이 아닌 전작이라고 하지만 전작이 <창업에서 수성(built to last)>를 연구한-즉, 창업 후 좋은 기업이 되는 조건을 연구한- 책이라면 <좋은 기업을 넘어, 위대한 기업으로>는 말 그대로 더 까다로운 조건을 통과한 더 좋은 기업들을 연구한 책이므로 후속작으로 보는 것도 틀린 것이 아닐 듯하다.
어쨌든 이 책은 상당히 쉽고 재미있게 씌어졌다. 특히 많은 연구와 자료를 바탕으로 한 것이 책을 읽는 내내 느껴져 그의 주장이 상당히 설득력을 가지고 있다. 다만 나의 통계학적인 지식이 부족한 탓에 본 연구의 방법론에 대해 이해하기 힘든 부분이 있는 것도 사실이다. 우선 위대하다고 정의한 기업들이 보인 특징들이 단순히 상관관계에 불과한 것이 아닌가 하는 의심이다. 무엇보다도 위대하다고 정의한 기업들이 이러이러한 공통된 특징이 있다. 따라서 그러한 것을 수행하면 위대한 기업이 될 것이다라는 주장은 상관관계와 인과관계에 대한 오해에서 비롯된 것이 아닐까 하는 의심이다. 조금 억지스러운 예가 될지 모르겠지만 서울대에 많이 들어가는 학생들의 출신지가 강남이라는 조사를 보고 서울대에 가기 위해서는 강남에 살라는 결론을 내린 것과 같다. 즉, 이 책에서 말하는 위대한 기업으로 가는 조건들이 상관관계를 보이는 결과라면 그 조건들과 위대한 기업으로의 성과 중 어떤 것이 독립변수이고 종속변수인지 모른다는 생각이다. 물론 이런 의심은 내가 통계학에 대해 아주 무지하고 또한 본 책을 힐끔 본 결과로 책에 대해 오해를 하고 있는 것 때문일 가능성이 높다. 그래서 다시 읽어보고 생각을 더 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책에서 주장하는 내용은 그동안 우리가 오해하고 있고 또는 인지하고 있으나 명쾌하게 설명하지 못했던 것들을 쉽고 명쾌하고 강력한 설득력을 가지고 있다. 그 분석하는 방법적인 측면이나 서술하는 방식이 <초우량 기업의 조건>과 같으나 그 책과는 다른 경영 성과에 대한 본질에 대해 근본적으로 접근하고 있듯 보인다.
어쨌든 책을 읽고 뿌듯함을 느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