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콤 볼드리지 성공법칙
MAP 자문교수단 엮음 / 김영사 / 2005년 5월
평점 :
품절


말콤 볼드리지는 미국에서 뛰어난 기업에게 주는 권위 있는 상이다. 이 상을 받은 기업들은 상을 받은 후에도 대단히 좋은 성과를 보일 분 아니라 많은 기업들에게 부러움과 존경을 받는다. 특히 이 상은 과거의 성과지표를 기준으로 상을 주는 것이 아니라 경영의 전반적인 부분을 평가해서 앞으로도 지속가능한 성과를 보일 기업에게 주는 상이다.

이 책은 마케팅력, 춤질력, 기술력 같은 것보다 경영의 품질이 곧 경쟁력의 원천이라고 말한다. 또한 그 경쟁력의 원천인 경영품질의 방향과 수준을 감안할 수 있는 객관적인 근거이자 탁월한 대안으로 말콤 볼드리지 평가 모델이라고 말한다.

말콤 볼드리지의 평가 모델은 7가지로 구성되어 있다. 리더십, 전략기획, 고객 및 시장, 정보와 분석, 인적자원 중시, 프로세스 관리, 사업성과가 그것이다. 이 7가지 요소를 통해 시스템 전체를 바라보고 평가할 수 있다고 말하며 그에 대한 이해, 업무혁신, 기법의 활용 등의 순서로 사례와 논리적인 근거를 통해 독자로 하여금 쉽게 이해하도록 만든다.

그 내용도 무척 깔끔하고 핵심만 정선되어 있어 읽기도 편할 뿐 아니라 설득력이 있다. 경영서가 이렇게 쉽게 써지기는 쉽지 않다. 형편없는 실용서로 전락한 경영서적들이 난무하는 현실을 반영해 볼 때 이 책이 주는 의미는 남다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