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 기생뎐
이현수 지음 / 문학동네 / 2005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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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생이라 하면 가무를 익혀 술자리 흥을 돋우는 한편 때에 따라 몸도 파는 창녀를 떠올리게 된다. 물론 논개와 같이 적장을 살해했다거나, 황진이와 같이 문장에 능해 시서를 남겼다든가 하는 식의 독특한 이미지가 떠오르는 경우도 혹간 있겠으나, 기본적으로는 가무를 익힌 창기 정도의 인상이 보편적이지 않나 생각된다.

그런데 이현수의 <신 기생뎐>은 이러한 이미지를 부엌에서부터 깨나가기 시작한다. 첫 장의 주인공은 부엌어멈 타박네이다. 그녀는 기생집에서 차려지는 음식의 요리법이 일반식당의 그것과 어떻게 다른지 부터 시작해서 모양이 어떠해야 하는지 조곤조곤 '타박'을 해댄다. 그런데 차츰 읽다보니 느껴지는 바가 있다. 그것은 내가 정작 기생집에 가본 적이 없는데도 기생에 대해서 무척 잘 알고 있다고 오인해왔다는 것이다. 내가 갖고 있는 기생의 이미지는 기껏 방송매체를 통해 막연하게 형성된 것일 터다.

흥미롭기로는 두번째 장의 오마담 이야기도 만만치 않다. 무형문화제로 천거될 만큼 예술적 재능이 뛰어났던 오마담이 소리기생으로 늙어가는 얘기도 흥미롭지만, 무엇보다 그녀가 남자들에게 번번히 속으면서도 가진 것 전부를 내어주는 심리가 알듯 모를 듯 하다.

작가 이현수는 춤기생, 기둥서방, 집사 등 기생집에서 삶을 꾸려가는 인간군상의 모습을 애정을 가지고 일곱 마당에 걸쳐 걸터듬어 나간다. 꽤나 공들였을 것이 분명한 고증들과 맛깔나는 대화가 어우러지면서 소설은 절로 무르익어 가고, 저 홀로 똑똑하다고 젠 체 하는 어벙한 자들과 자신의 삶을 깜냥껏 꾸려가는 사람들이 대비되면서 어느덧 내가 갖고 있던 기생에 대한 막연한 이미지가 해체되고 재구성된다. 그리고 얼핏 들여다본 그들 삶의 한 자락이 나에게 희로애락의 공감을 불러 일으켜 책을 덮었을 땐 오랜만에 훌륭한 소설을 읽었다는 느낌이 들었다.


52부작 드라마로도 제작된 모양인데 내용을 대략 살펴보니 소설과는 기본적인 부분만 공유할 뿐 구체적인 부분에서는 다른 듯 하다. 지난 1월에 청주로 차량 수리를 맡기러 갔다 읽었던 소설인데 뒤늦게 독서일기로 남긴다.

https://blog.naver.com/rainsky94/2214699948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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