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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균관의 비밀 문집 ㅣ 푸른숲 역사 동화 11
최나미 지음, 박세영 그림, 전국초등사회교과 모임 감수 / 푸른숲주니어 / 2016년 11월
평점 :
글을 쓴다는 것은 여러 가지 의미가 있다. 누가 시켜서 쓰는 글이 아니라 내가 쓰고 싶어서 쓰는 글은 더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

최나미 아동작가의 <성균관의 비밀 문집>은 조선 시대, 자유롭게 글 쓰는 것을 금지한 정조의 문체반정을 주인공 '휘'가 삼촌을 흔적을 찾는데에서 시작한다.

"그런데도 왜 다들 가만히 있으라고만 하는 거지?"
규원의 말에 덜컹 가슴이 내려앉았다. 자꾸만 노란 리본이 눈 앞을 스치듯 지나갔기에 책장을 넘기면서도 글을 읽으면서도 생각났다. 잊고 있던 무언가가 나를 꾸짖는 것 같았다.
정조는 소설체로 쓴 글을 싫어했다. 내용도 없고 조급하며 경박하다고 생각했다. 문체반정이란, 한문의 문장체제를 순정고문으로 회복하자는 주장으로 조선 정조 때에 유행한 문예운동을 말한다. 정조는 전통의 고문가인 황경원과 이복원 등의 문체를 문신들의 문장의 모범으로 삼고 왕실 연구기관인 규장각을 설치할만큼 자신의 방침을 실행하고 관철하고자 노력했다.

글에 등장하는 규원은 자신만의 문체를 지켜내는 사람이었다. 왕은 그의 소설체를 허하지 않았지만, 벌을 주었지만 그는 자신만의 문체를 꿋꿋하게 완성해갔다. 그러나 왕은 결국 그를 성균관 밖으로 내버렸다.
'천우담'과 삼촌 규원에 숨겨진 진실을 '휘'는 성균관에서 흔적을 찾아간다. 왜 삼촌에게 그런 일이 생겼는지, 삼촌은 왜 그런 생각을 했는지, 휘는 찾아간다. 휘는 삼촌이 집을 나가서 어떻게 지냈는지, 삼촌의 편에서 고민하는 시간을 보냈다. 마침내 마음에 쌓인 고민을 하나둘씩 풀어낼 수 있었다.
누구나 생각이 다르다. 생각이 같다면, 같은 생각만을 강요했다면 오늘의 우리나라는 없을 것이다. 생각이 다름을 인정하고, 서로의 생각을 존중해주어야만 더 큰 우리도, 우리나라도 존재할 것이다.
다가오는 새해에는 서로가 서로의 다름을 인정하고 이해하고 배려하는 한 해가 되기를 소망해본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