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더 당당해지는 외침, 인권을 말해요 이슈 토론 생각을 넓혀라 1
양서윤 지음, 우지현 그림 / 개암나무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개암나무 출판사의 [우리가 더 당당해지는 외침, 인권을 말해요]는 이슈 토론 생각을 넓혀라 시리즈의 첫 번째 책이다.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는 우리 사회의 모습을 올바른 시각으로 볼 수 있게끔 도와줄 수 있어서 우리 아이들이 열린 사고를 지니고 다른 이의 말을 경청하는 자세를 익힐 수 있도록 이끌어주는 길잡이 역할을 해주었다. 사회 시간에 배우는 인권, 국어 교과서에 등장하는 인권을 좀 더 다양하게 접할 수 있어서 아이들이 좀 더 쉽게 알아갈 수 있어서 책을 읽는 내내 아이들과 많은 이야기를 나눠볼 수 있었다.



책에는 여덟 가지 주제가 등장하는데, 제각기 다른 이슈를 담고 있다. 그 중에서 다수결에 대한 주제는 다수결의 원칙을 이제 막 배우기 시작하는 초등 3,4학년 아이들과 이야기해보기 좋은 주제였다. 과연 다수결의 원칙은 언제나 옳을까? 만약 옳지 않다면 그 이유는 무엇일까? 이 두 문장만으로도 아이들의 눈은 반짝였다.


자신의 생각을 말하기 좋아하는 한 아이는 다수결의 원칙을 말하는 시간동안 똘망똘망한 목소리로 발표했다. "선생님 저는 다수결이 늘 옳은 것은 아닌 것 같아요. 내 생각이 아니라 다른 사람의 강요 때문에 싫어도 어쩔 수 없이 옳다고 판단해야하는 경우가 생기거든요. 그러니 다수결의 원칙이 늘 옳은 선택이 되는 것 아니라고 생각해요." 아이의 말에 수긍하는 친구도 있었고, 반대 의견을 제시하는 친구도 있었지만 이렇듯 토론의 장을 열어줌에 개암나무 출판사의 [우리가 더 당당해지는 외침, 인권을 말해요]를 집어들기 잘했다 생각했다.






책을 읽기 전에는 자유롭게 해당 주제에 대한 의견을 말해보는 시간이 필요하다. 찬성과 반대로 먼저 구분하기 전에, 나의 생각을 들여다볼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그 후에는 책을 읽으며, 용어 정리와 지식 플러스를 활용하여 어려운 용어를 익히며 새롭게 알게 된 내용을 정리하면 좋다. 그리고 토론 주제에 대한 나의 생각을 글로 옮기면, 한 편의 주장하는 글이 완성이 된다. 토론도 하고 글도 쓰고! 그야말로 일석이조, 꿩도 먹고 알도 먹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우리가 더 당당해지는 외침, 인권을 말해요] 도서의 가장 큰 특징은 토론의 쟁점 정리가 표로 한 번 더 정리가 이루어지고, 아이들이 흥미를 가지고 읽어볼 수 있는 내용이 함께 담겨있다는 점이다. 토론 주제와 관련된 배경지식을 채울 수 있어서 아이들도 흥미로워했다. 게다가 인권에 대해 더욱더 관심을 갖게 되었다며, 엄지 척을 내밀었다.



토론은 미처 알지 못했던 부분에 대한 지식을 쌓아주고 나의 생각을 정리할 수 있게 도와준다. 게다가 자신감을 길러주기에 소극적인 아이들이 용기를 다져가기 좋은 논의가 된다.

우리가 살아가는 이 사회에 대해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목소리를 낼 수 있도록 도와주는 개암나무 출판사의 이슈 토론 생각을 넓혀라 두 번째 도서를 기다려본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작성한 서평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