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5, 6학년 공부의 정석 - 초등 고학년 학부모 필독서
권태형.주단 지음 / 북북북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설거지 하면서 유튜브 '교집합 스튜디오' 듣고 있거든요. 교집합 스튜디오의 학부모 멘토이신 권태형 소장님과 주단 쌤의 <초등 5, 6학년 공부의 정석>을 읽었어요. 둘째 서지니가 초등 4학년이라 초등 5학년을 앞두고 고민하고 있던 부분도 있어서 연필 들고 밑줄 그어가면서 단숨에 읽었어요.


1장에는 초 5, 6 시기가 '어떤 시기인지', '어떻게 달라지는지' 그래서 우리 아이에게는 '어떤 역량이 필요한지' 그리고 '우리 부모의 역할은 무엇인지'에 대해서 하나씩 짚어주고, 2장~5장에서는 총 20일에 걸쳐 '초등 5, 6학년 공부력의 기초 체력을 키우는 방법'과 '올바른 학습 과정을 설계하는 법', '국영수사과 과목별 핵심 공부법', 마지막으로 '사교육과 입시 정보를 똑똑하게 활용하는 법'까지 학부모가 아이의 학습, 입시 코치로서 알아야 할 모든 것을 담았네요.

목차만 쭉~ 읽어봐도 초 5, 6학년이 얼마나 중요한 시기인지, 어떤 방향으로 이끌어주면 좋을지 얼른 읽어보고 하나씩 실천해 봐야겠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책을 읽고 나서 첫째 초등 5, 6학년 때는 어땠었나 기억이 가물가물하지만 되돌아보게 되었는데요. 둘째 서지니가 4~5살 때라 놀이터 데리고 나가서 많이 놀려주던 때라 관심을 덜 가졌었고, 사춘기가 시작되는 시기였고, 초등 고학년 여자아이라 알아서 잘 하겠거니 했었던 거 같아요.

둘째 서지니도 언제 이렇게 컸는지, 아직 어린아이 같기만 한데 벌써 초등 고학년이고, 중학생이 코앞이네요. 초 5, 6학년은 초등 저학년 때부터 이어온 잘못된 학습 패턴은 과감히 버리고 지금부터라도 제대로 된 공부를 시작해야 할 '골든타임'이라고요. 초등 고학년에 꼭 해야 할 것이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과감한 변화와 실천이 필요한 때인 거 같아요.

주변의 온갖 '카더라'에 흔들리지 않고 아이의 뒤를 든든하게 뒷받침해 줄 코치로서 아이를 위한 '공부'를 해야 할 시기인 거 같아요. 첫째 때도 여러 자녀 교육서를 읽기는 했지만 실천이 제대로 안 되었던 거 같아요. 지나고 보니 첫째 때 내가 너무 몰랐구나 싶었고, 이번에는 둘째 서지니를 위해 배우고, 고민하고, 적용해보면서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네요.




초 5, 6 아이의 학부모님에게 지금 당장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주제 20개를 고심해서 뽑았다고 하니까 이를 통해 우리 아이를 점검하고, 이 시기에 갖추어야 할 역량을 개발시켜 주는 방법, 각 과목 공부법, 각종 교육 정보를 하나씩 신입생의 마음으로 배워서 학습 코치로서 학부모의 역할에 대해 고민하는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DAY마다 배운 내용을 쉽게 적용해 볼 수 있는 '실천 질문'들도 실려있네요. 그대로만 따라 해도 누구나 20일 만에 훌륭한 코치로 성장할 수 있다고 하니 기대가 되네요.




국어에서 독서, 독해력, 문해력, 어휘력, 한자 다 필요하고 중요한 것은 알겠지만 어떤 방향과 방법으로 해야 할 지 궁금했었는데 알게 되었고, 초등 5학년은 초등 영어 최고의 '골든타임'이라고 하는데 친구 따라다니던 동네 학원도 얼마 전에 끊어버려서 고민이었던 부분이라 조금씩 방향과 방법을 찾아볼 수 있는 시간이 되었네요. 그리고 수학은 집에서 엄마표로 하고 있었는데 조금 더 구체적인 방법들을 배워볼 수 있는 시간이었고요. 그 외 사회와 과학 공부 방법도 나와 있어요. 올해 수험생인 첫째를 보니 입시에 대해서도 공부를 해야겠구나 싶더라고요. 이 책은 다시 한 번 더 정독해보려고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