꼬리에 꼬리를 무는 아이의 질문 100 - 귀찮은 게 아니라 엄마도 몰라서 그랬어
이정미 옮김, 니이다 유미코 감수 / 로그인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책읽는 별셋이와 엄마, 별셋엄마에요.

"엄마, 방구랑 똥은 왜 냄새나?" "하늘은 왜 파란색이야?" 삼남매를 키우면 아이들은 질문을 아주 쏟아내요. 아는것도 있지만 엉뚱한 질문에는 난감하기도 하고 그냥 얼버무릴때가 많아요. "다음에 알려줄게"

아이들의 질문에 다 답하기 힘들었던 부모님께 좋은책을 소개해드릴려고해요.

꼬리에 꼬리를 무는 아이의 질문 100

로그인

표지를 살펴볼게요. 아이가 열심히 질문을 해요.

피는 왜 빨간색이에요?

머리카락은 왜 자라나요?

똥은 왜 갈색이에요?

PART1 아이를 키우는 배움의 씨앗

PART2 집에서 하는 질문

PART3 밖에서 하는 질문

귀찮은게 아니라 엄마도 몰라서 그랬어

표지

표지의 문구가 인상적이에요. 가끔 귀찮기도 했던건 안비밀이에요. 맞아요. 몰라서 질문에 대답을 못해줬을때가 더더 많았어요. 이제는 어떻게 질문을 대답해야 하는지 배워보도록해요.

왜 그럴까? 라며 함께 공유했던 질문들이 아이가 배움의 싹의 틔우는 계기가 되고 훗날 풍성한 열매를 맺게 도와줍니다.

프롤로그

아이는 호기심을 타고난 존재이지요. 보는 것마다 궁금한 아이들 그래서 질문이 많은것은 당연한거같아요. 육아에 치여서 아이의 눈을 바라보면서 그건~~ 이라고 상냥하게 대답하지 못했던 과거의 나는 청산하고 이제는 질문하면 잘 답해줘야겠어요. 아이가 질문을 통해서 배움의 씨앗이 싹을 틔우고 열매맺도록요.

재미있는것은 질문에 정답만 써있는것이 아니에요.

정답, 오답, 상상력을 자극하는답 세 가지중에서 고를 수 있어요. 정답만 알려줘야 한다는 고정관념이 깨지는 순간이었어요. 그래서 더 놀라웠어요.

꼭 무언가를 가르치겠다는 자세로 다가갈 필요는 없습니다. 주변 사물을 보고 떠오른 질문이나 일상에서 자연스럽게 떠오른 질문으로 즐겁게 대화를 나눠보세요. 말그대로 살아있는 현장학습이 됩니다.

19쪽

이부분을 읽고 꼭 교과서같이 정답을 알려줘야 한다는 생각이 맞는것이 아니라고 생각이 들었어요. 오답을 이야기 해서 같이 정답을 찾거나 엉뚱한 답을 이야기 해서 같이 꺄르르 웃는 것도 아이들과 할 수 있는 좋은 경험이 된다는 사실을요.

호기심 자극하기

지식 넓혀주기

한줄로 답해주기 를 통해서 질문에 대한 다양한 시각을 넓혀줘요.

그렇다고 엉뚱한 이야기만 하는것이 아니고 배가왜 고프냐는 질문에 음식물이 소화되서 위가 텅비기 때문이다 라는 답을 알려줘요. 엄마가 이것을 바탕으로 함께 대화를 할 꺼리가 많을거같아요.

집에서 하는 질문

밖에서 하는 질문

아이가 궁금한 100가지 질문에 대한 답들을 알 수 있어요. 아이의 단골 질문 하늘이 왜 파래요? 라는 질문에 대한 답도 있어요. 유아 부터 초등 저학년 질문은 이책 한권으로 답 가능할거같아요.

아이의 질문뿐 아니라, 아이가 질문을 하는 이유까지 이야기 해주는 똑똑한 책이에요.

아이가 질문을 한다고요? 그럼 이책을 추천드려요.

이책을 보면서 함께 아이의 질문에 답을 해줘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