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처음 | 이전 이전 | 1 | 2 | 3 |다음 다음 | 마지막 마지막



우리나라 대표 신화, 알에서 태어난 주몽 이야기! 
고려 천재 시인 이규보의 붓끝에서 다시 태어나다!
주몽이라는 인물은 너무나도 유명하지만, 주몽 신화와 관련해서는 언뜻 알에서 태어난 주몽 외에 구체적으로 생각나는 것이 별로 없다. 주몽이 어떻게 성장하여, 어떻게 고구려를 건국하고, 그 이후 이야기는 어떻게 진행되는지, 우리는 주몽에 관해 그리고 고구려에 관해 얼마나 많이 알고 있을까?
고려 500년 역사상 가장 뛰어난 시인으로 평가받는 이규보는 일찍이 이 고구려 건국 신화에 매료되었다. 그리고 김부식의 삼국사기에도 제대로 서술되어 있지 않았던 주몽에 관한 신기하고 놀라운 일들을 직접 서사시로 써 동명왕 편을 완성하였다. 고려의 뿌리가 고구려인만큼 고려에 대한 사랑과 자부심으로 한 자 한 자 써 내려간 동명왕 편의 서문에 이규보는 그의 다음과 같은 집필 의도를 밝히고 있다. 
동명왕 이야기를 시로 쓰고 세상에 펴서 우리나라가 원래 성인지도(聖人之都), 다시 말해 성인이 세운 나라임을 널리 알리고 싶어 작품을 쓰게 되었다.” 

아이들 눈높이에 맞는 읽기 쉽고 재미있는 동명왕 편! 주몽, 고구려를 세우다 출간! 
동명왕 편은 이규보의 개인 시문집 동국이상국집 3권에 수록되어 있는 작품으로, 한 구절이 다섯 글자로 이루어진 오언시 형식이다. 전체 282구에 이르는 장편서사시로 본시(本詩) 1,410, 주석과 서문이 2,000자가 넘는 대작이다. 그 어떤 작품보다 동명왕 신화를 생생하고 극적으로 그려내고 있지만, 형식이 한문 서사시인지라 비약과 생략이 많고 표현이 함축적이어서 아이들이 원문을 직접 읽기가 쉽지 않았다. 
그동안 우리 역사와 고전에 대한 특별한 애정으로 역사적 사건이나 인물을 새로운 시각으로 그려 내거나 고전을 재해석하는 작업을 꾸준히 해 온 강숙인 작가가 동명왕 편을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게 재해석하여 풀어 쓴 주몽, 고구려를 세우다가 출간되었다. 강숙인 작가는 신라의 마지막 왕인 경순왕과 그의 아들인 마의태자를 소재로 한 마지막 왕자부터 하늘의 아들 단군』 『, 호동왕자, 화랑 바도루, 지귀, 선덕 여왕을 꿈꾸다까지, 역사적 소재를 다룬 작품을 계속 출간해 왔다. 이번 주몽, 고구려를 세우다에서도 이전 작품들에서 드러났던 작가의 역사적 소양이 어김없이 발휘되며, 800여 년 전 이규보가 세상에 전달하고자 했던 고구려의 기상과 위엄을 오늘날 우리 아이들에게 생생히 전달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과학의 달 4월을 맞아 과학도서들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나도 한번 과학책을 읽어 볼까?'하는 마음에 관심을 가지다가도 뭔가 어렵고 무겁고 딱딱할 것 같다는 편견 때문에 금방 주저하게 되지요. 그런데 이런 편견을 깨부수면서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1218 보물창고> 시리즈의 신간, 『위대한 발명의 실수투성이 역사』가 베스트셀러 순위에 올랐답니다.


알라딘 [청소년 수학/과학] 4월 셋째 주 베스트셀러


『위대한 발명의 실수투성이 역사』는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발명품들의 숨겨진 유래를 다루고 있습니다. 우연과 실수가 빚은 위대한 발명 이야기는 아이와 청소년은 물론 어른들이 보아도 무척 흥미로우니 베스트셀러 순위에 당당히 오른 이유를 알 만합니다.

다가오는 4월 21일은 과학의 날입니다. 과학 기술의 중요성을 알리고 과학의 대중화를 위해 제정된 날인데요, 여러분에게 『위대한 발명의 실수투성이 역사』가 과학과 발명에 친숙하게 접근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내 이름은 미셸 치콰니네, 전쟁에 끌려간 어린이 병사야. 
내 이야기 한번 들어 볼래?” 
미셸은 다섯 살 남자 아이. 친구들과 축구를 하며 놀고 있었지요. 그런데 갑자기 저 멀리서 트럭이 다가오더니, 정체 모를 남자들이 미셸과 친구들을 납치해 갔어요. 그리고 미셸에게 총을 쏘게 하고 사람을 협박하는 방법을 가르치며, 전쟁에 끌고 다녔어요. 겨우 다섯 살 어린이가 ‘병사’가 된 거예요! 

미셸에게 일어난 일이 거짓말 같다고요? 1993년, 미셸의 고향인 아프리카 콩고민주공화국에서 실제로 벌어진 일이랍니다.  
미셸의 이야기는 결코 먼 나라만의 이야기가 아닙니다. 미셸의 아빠처럼 콩고민주공화국에서 사회운동을 하다 우리나라에 난민으로 들어온 ‘욤비 토나’라는 사회운동가도 있답니다. 욤비 토나는 가족들과 함께 한국에 간신히 정착해 현재는 대학 교수로 일하고 있어요. 미셸과 미셸의 아빠는 과연 어떻게 되었을까요? 우리나라에서 새 인생을 시작한 욤비 토나처럼 ‘어린이 병사’라는 끔찍한 기억을 지워 버리고 새로운 삶을 개척했을까요? 

미셸이 직접 전하는 이야기, <전쟁에 끌려간어린이 병사>를 통해 '어린이 병사'에 대해 곰곰이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져 보세요!



* 『전쟁에 끌려간 어린이 병사』 신간 서평단 모집 * 
-신청 방법 :https://goo.gl/forms/r2qR9pbrz8MR7fyl1
↑ 링크 클릭하여 구글폼만 작성하면 간단히 신청 완료★ 

-서평단 모집 기간 : 4월 13일~4월 19일 
※서평단으로 선정된 분들께는 개별적으로 책을 보내 드립니다. 
서평을 올리신 후 URL을 본 포스트의 댓글로 달아 주세요. 
많은 관심 바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어느 날, 외국인 친구가 우리 반에 전학을 온다면?

요즘 흔히 쓰이는 시사용어 중 ‘제노포비아’라는 말이 있다. ‘낯선 사람’이라는 ‘제노스(xenos)’와 ‘공포’를 의미하는 ‘포보스(phobos)’란 그리스어를 합친 말로, 외국인으로 대표되는 이방인에 대한 혐오, 기피 현상을 가리키는 말이다. 최근 세계 여러 나라에서 외국인노동자, 이민자, 난민이 주요한 사회 문제로 떠오르면서 우리에게도 익숙한 단어가 되었다. 미국 대통령 도널드 트럼프는 당선 전부터 멕시코 이민자들을 모두 범죄자로 치부하는 발언으로 많은 논란을 불러일으켰으며, 유럽은 계속해서 증가하는 난민 인구에 대한 국민들의 반감이 점점 거세어지고 있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인종차별과 반인권적인 행태들에 대한 비판과 반성의 목소리도 줄지 않고 있다. 결국 이 모두는 외국인 인구가 늘어날 수밖에 없는 세계적인 흐름에서 피할 수 없는 진통으로 여겨지고 있다.

2017년 기준으로, 우리나라에 들어와 있는 외국인은 무려 200만 명이 넘는다. 그중 1년 이상 살고 있는 외국인도 100만 명이 넘으며, 이는 우리나라 총인구의 약 2%를 차지한다. 우리나라에서 일하고 있는 외국인 근로자는 50만 명에 달하며, 유학생과 결혼 이민자도 계속 증가하는 추세이다. 반대로 우리나라 사람들이 외국에 나가 사는 일도 흔한 일이 되었다. 1년에 약 1만 명의 초등학생들이 유학, 가족 이민, 부모님 직장들을 이유로 외국으로 떠나고 있다.

사회탐구 그림책 시리즈의 다섯 번째 책 『외국에서 온 새 친구』는 한 반에서 외국인 친구와 생활하게 된 아이들의 모습을 그린 그림책이다. 앞으로 아이들이 언제든지 맞닥뜨릴 수 있는 보편적인 상황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은 낯설고 특별하게 느껴지는 이야기를 통해 편견의 벽을 넘어서는 법을 가르쳐 준다. 앞으로도 세계는 ‘지구촌’이라는 말이 실감 날 만큼 점점 더 한마을처럼 좁아지고, 미래에 우리 아이들은 전 세계를 오가며 살게 될 것이다. 이 그림책을 통해 아이들이 좀 더 세상을 넓게 바라보고, 다양성을 존중하는 태도를 기를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다양성을 존중하고 서로를 배려하는 법 배우기 

『외국에서 온 새 친구』의 조니는 동네에서 낯선 아이를 마주친다. 그리고 생전 처음 들어 보는 언어로 말을 하는 그 아이에게 경계심을 느낀다. 아버지의 직장 때문에 외국에서 갑작스럽게 전학 오게 된 게이브를 교실에서 다시 마주했을 때도 마찬가지였다. 급식 시간에 영양사 아저씨에게 제대로 말하지 못하는 게이브를 보며 조니는 이렇게 말한다. “저것 봐, 쟨 역시 우리랑 달라. 무얼 달라는 말도 제대로 못 하잖아.” 조니는 자신과 달리 처음부터 게이브와 썩 잘 어울리는 반 친구들을 이해하지 못한다. 일부러 더 냉랭한 태도를 유지하려고 애를 쓴다. 하지만 그것도 잠시, 아무리 연습해도 잘 되지 않던 축구공 묘기를 선보이는 게이브를 본 순간, 자신도 모르게 “그거 어떻게 하는 거야?”라며 말을 건네고 만다. 

우리는 조니의 행동을 쉽게 이해할 수 있다. 많이 사람들은 처음 접해 보는 낯선 것에 겁을 내거나 경계심을 가진다. 때로는 당혹감을 숨기기 위해 과장되게 방어적인 태도를 취하기도 한다. 그러나 조니의 태도를 바꾼 것은 게이브의 노력만이 아니었다. 조니는 다양한 일들을 보고 겪으며 스스로 깨달아 갔다. 축구공이라는 매체를 통해, 게이브도 자신처럼 못하는 것도 있는 반면 잘하는 것도 있는 평범한 아이일 뿐이라는 것을 알게 된 것이다. 조니는 자신이 축구공을 다루는 게 서툴러 서러운 마음이 들었던 것을 떠올리며 우리말이 서툰 게이브가 학교 생활에서 겪었을 어려움을 이해한다. 이방인이라는 사실에만 몰두했던 좁은 시야를 조금 넓히는 순간, 상대방의 전혀 다른 면모가 보이는 것이다. 

『외국에서 온 새 친구』의 조니와 게이브 이야기는 저자인 마리아 디스몬디가 학교에서 아이들을 가르치며 겪었던 실화를 바탕으로 한다. 실제로 초등학교 1학년 때 외국에서 갑작스럽게 이주해 온 게이브가 반 친구들 사이에 녹아드는 모습을 보고 이 책을 만든 것이다. 저자는 어른의 눈으로 보기에 놀랄 정도로 아이들이 서로를 배려하는 방법을 익혀 갔다고 말한다. 또한 이러한 기회를 통해 다양성의 아름다움을 배울 수 있었던 것이 모두에게 커다란 행운이었다고 말한다.  

낯선 나라, 낯선 아이들 틈에서 기죽지 않고 멋진 용기를 보여 주는 게이브와 자신과 전혀 다른 친구에게서 배울 점을 찾아내는 조니의 모습은 둘 다 아이들에게 좋은 귀감이 되어 준다. 세계를 무대로 꿈을 펼쳐 갈 우리 아이들이 『외국에서 온 새 친구』를 통해 타인에 대해 편견 없이 열린 마음을 갖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또한 다양성의 아름다움을 발견하는 것이 얼마나 가치 있는 일인지 알게 되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동시선집 『우산 속 둘이서』를 펴내며



여러분, 시를 써 본 적이 있나요?

시는 글로 표현하는 마음의 노래예요.

여러분이 길을 가다가 어떤 것을 보면 문득 떠오르는 느낌이나 생각이 있지요? 바로 그런 것을 글로 표현하는 마음의 노래가 곧 시이지요.

  

나는 바다를 끼고 있는 제주시 마을, 애월에서 태어났지요. 어릴 때부터 마주 대하며 늘 보았던 건 푸른 바다와 밀물과 썰물 그리고 선착장을 드나드는 작은 어선들이었지요. 여름날의 바다는 언제나 신나는 우리들의 물놀이터가 돼 주었어요.

크면서부터는 어머니와 함께 밭에 나가 농사일을 돕고, 겨울엔 땔감으로 쓸 솔잎을 구하러 소나무가 우거진 산을 누비며 자랐지요. 자연 속에서 자라서 그랬을까요? 그동안 보았던 온갖 소소한 것들이 소중하게 느껴지고 저절로 마음에 새겨 넣어진 것 같아요.

누구나 고향을 그리워하고 애틋해하듯이 그런 추억들이 주는 넉넉함과 소박함이 내 시심의 바탕에 자리 잡고 있었나 봅니다. 어른이 되어 어린이들과 생활하다 보니까 소중히 간직해 둔 걸 꺼내어 글을 쓰고 싶었고, 그러다보니 세 권의 시집을 내게 되었습니다. 

  

여러분은 어떤 꿈을 꾸고 있을까요?

지금 여러분이 느끼고 경험하는 것들을 유심히 살펴보고 생각을 기울여 보세요. 바쁜 일상 속에서도 잠시 멈춰 자신의 삶이 어디로 향하고 있는지 돌아보면 멀리 있을 것 같던 꿈도 가까이에서 손짓할 거예요.


2018년부터 초등학교 3~4학년이 배우는 새 <국어> 교과서에 제 시 「어느새」가 실리는 영광을 안게 되었어요. 그 이유 하나로 그동안 써 온 시들 중 고운 것들만 골라 선집을 내 주시는 <푸른책들>의 신형건 대표님과 이주은 씨께 고마운 말씀을 전합니다. 

언제나 함께 살면서 글 쓰는 일에 대한 관심과 쓴소리로 시의 열매를 더 영글게 해 주는 우리 가족들에게도 늘 고마운 마음을 얹어 놓습니다.

    

-2018년 4월에 장승련


.......................................................

♠이 글은 <푸른책들>에서 2018년 4월에 곧 출간될 장승련 동시집 『우산 속 둘이서』(푸른 동시놀이터 008)에 실릴 '시인의 말'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처음 처음 | 이전 이전 | 1 | 2 | 3 |다음 다음 | 마지막 마지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