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동네에는 어린 왕자가 산다 : 책임의 별 어린이를 위한 인성동화
서지원 지음, 강경수 그림 / 꿈초 / 2016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학생을 위한 문고판책이 다양하게 나오고 있는데, 꿈꾸는 초승달의 책들은

재미와 생각거리를 골고루 담고 있어서 아이들이 읽기에 좋습니다.


이 책은 어린왕자가 등장하여 주인공에게 '책임'에 대해 알려주는 내용인데,


어색하지 않게 재미있게 진행되고 있어요.



 꿈꾸는 초승달


우리 동네에는 어린 왕자가 산다


어린왕자라는 이름만 들어도, 괜히 따뜻해지는 기분......


아이들도 그런 편안한 마음으로 책을 읽을 수 있을 것 같아요.





 

 
어린왕자와 주인공 대로가 여러 별을 방문하며 책임감에 대해 알아가는 내용이에요.


책 뒷표지에 간략한 줄거리 소개가 되어 있어서 흥미를 자극합니다.




 


 

 


목차와 등장인물 소개


등장인물 소개만 읽어봐도 왠지 느낌이 딱 오네요.


캐릭터 성격 하나하나 주변에서 볼 수 있는 친숙함까지 느껴집니다.





 

 


 

나대로는 길에서 강아지를 만나게 되었는데, 길을 잃은 듯한 모습이에요.


대로를 바라보는 강아지의 눈에서는 금방이라도 눈물이 쏟아질 것만 같았어요.


'흑, 강아지도 슬퍼 보일 수 있구나.'


대로는 강아지에게 별이라는 이름을 지어주고 동생삼아 키우기로 결심합니다.





 


 

하지만 엄마, 아빠는 강아지 키우는데는 책임이 따르는 법이라며 반대하고,

화가난 대로는 별이를 안고 놀이터로 나가버립니다.


그곳에서 만나게 된 어린왕자.


스케치북에 그려진 문을 열고 다른 별로 가야하는데 열쇠를 잃어버렸다고 합니다.


그리고는 대로에게 열쇠를 그려달라고 합니다.


대로가 여러가지 열쇠를 그려주었지만 열쇠는 맞지 않았어요.


내일 그려주기로 약속하고 대로는 다시 집으로 들어갑니다.



 

 



 

 별이의 산책과 뒷처리, 목욕까지 모두 책임지기로 한 대로는 며칠만에 힘들다는 핑계로 별이를 방치하게 됩니다.


새주인을 찾아보겠다며 별이를 안고 또 다시 밖으로 나온 대로......




 


 

놀이터에서 다시 어린왕자를 만납니다.


내일 다시 열쇠를 그려준다는 대로의 말에 며칠을 놀이터에서 기다린 어린왕자에게 대로는 면박을 주지만,


어린왕자는 "약속을 한다는 건 책임을 진다는 거잖아." 라고 이야기합니다.


"대체 책임이라는 게 어떤 거야?"


짜증이 난 대로가 물었습니다.


"책임은 내가 장미를 사랑하는 거지. 내 장미는 아주 특별해. 다른 사람이 보기엔 보통 꽃처럼 보일지도 모르겠지만,


그 꽃은 내가 물을 주고 가꾼 꽃이야. 내가 벌레를 잡아주었고, 내가 물을 주고 가꾼 꽃이야.


그러니까 그 꽃은 내게 길들여진 거지."







 열쇠를 번호키로 바꾼 둘은 첫번째로 요리사의 별에 방문했어요.


주변은 지저분하고 위생상태는 엉망이었어요.


요리사의 책임을 다 하지 않는 그 별에는 손님이 하나도 없었어요.





 


 

두번 째 별은 정원사의 별이었어요.


정원사는 꽃을 가꿀 생각은 하지 않고 꽃을 잘 피우게 하는 비법이 있을 거라고만 생각하고 게으름을 피웠어요.





 


 세번째 별은 상인의 별이었어요.


상인은 물건을 파는 데만 신경을 쓴 나머지 자기가 파는 물건이 좋은 것인지, 나쁜 것인지 생각지도 않았어요.


"사람들이 찾아오지 않는 건 아저씨가 상인의 책임을 다하지 않았기 때문이에요."






 


"생각해보면 지구는 대단한 별인 것 같아. 책임감 없는 어린이들이 자라서 무책임한 어른이 되면 불쌍한 별이 되겠지만,


그 어린이들이 책임감을 갖고 자라면 아름다운 별이 되겠지. 아직 수많은 어린이가 살고 있으니까 희망이 남아 있는 거잖아."



어린왕자의 말에 대로는 책임감이 무엇인지 깨닫고 별이를 잘 키울 수 있을까요??


어린왕자를 통해 책임감을 설명하는 책은 아이들이 이해하기 쉽게 되어 있어요.


아이들에게 한번씩 읽어주면 도움이 많이 될 듯 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