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AM형 교육의 완성 : 우리나라 - 1.2학년군 발도장 쿵쿵 통합교과시리즈
초등교과체험연구회 글, 윤나영 그림, 김이한 손그림, 서지원 핵심정리 / 핵교 / 2013년 9월
평점 :
절판


 

STEAM형 교육의 완성

"우리나라"

 

 

 

다음달에 초등 1학년 저희 딸은 통합교과로 '우리나라'를 배웁니다.

그래서 이 책을 신청했어요.

 

'우리나라'는 주제가 광범위하여 독서와 체험 등으로 많이 채워주어야 하는 주제이기도 하죠.

 

이 책을 받아서 제가 먼저 훑어보니 체험학습을 할 수 있는 곳이 소개되고 그에 따른

이야기로 진행이 되고 있네요.

 

예를 들어, 대한민국 역사박물관을 소개하고 대한민국의 국기, 국화, 국화 등 다양한 내용을 알려주고 있어요.

책 편집이 아주 훌륭합니다~

 

 


 

 

목차에요.

대한민국의 모든 것이 들어 있는 백과사전같은 느낌입니다.

 


 

 

소재지와 전화번호, 홈페이지 주소까지 명기되어 있어요.

 






 

 

우리나라를 상징하는 상징물들의 다양한 이야기를 담고 있어요.

그리고 3.1 운동과 같은 역사 이야기도 빠지지 않고 수록했구요.

 


 

 

외암 민속마을이 소개됩니다.

이 코너에서는 우리 전통 가옥에 대해 수록해놓았네요.

 








 

 

독후활동으로 엄마와 한번씩 집어 보았던 내용들이 모두 정리되어 들어 있더라구요.

아이와 관련책을 읽고 이 책으로 정리하면 머리 속에 쏙쏙 제대로 들어가겠어요.

 




 

 

우리나라의 전통음식도 빠질 수 없죠.

다양한 전통음식의 유래와 명절음식, 발효식품, 향토 음식까지 폭넓게 다루고 있어요.

 




 

 

가장 마음에 들었던 내용입니다.

바로 북한까지 다루고 있어요.

 

우리 아이들에게는 생소한 나라로 인식되는 북한도 우리와 한 민족이라는 것을

이 책을 통해 조금이나마 알아갔으면 좋겠어요.

 


 

 

대한민국을 넘어서 세계에서는 아시아에 속하는 것이라는 것,

그리고 우리나라가 속한 아시아에 대한 소개까지~

 

이 정도면.... 다른 설명은 필요없을 듯 해요.

중요한 건... 이 책 한 권은 꼭 소장하는 것이 좋겠다는 결론에 도달하네요. ^^

 






 

 

책 뒷부분에는 문제풀이 워크북이 포함되어 있어요.

체험학습을 하고 책을 읽은 뒤 아이와 함께 풀어보면 좋겠어요.

 


 

그리고 체험학습 보고서 양식까지....

 

 



 

 

우리 아이들 책을 보여주었더니... 태극기며 무궁화며 아는 내용이 나오자 너무 재미있게 보네요.

둘째 녀석까지 태극기를 보며 아는 체 해줍니다. ㅎㅎ

 


 

우리나라의 대표음식 김치에 대해 읽어보고 있는 딸이에요.

여러가지 김치를 보며 질문이 많네요.

그래서 조만간 김치 박물관에 가보기로 했어요. ^^

 

 

 

교과서가 개편되면서 올해부터 통합교과로 바뀌어서 1, 2학년에 '우리나라'에 대해 배우게 되었어요.

 

그러나, 1학년과 2학년의 교과 과정은 아주 다르답니다.

 

1학년 때에는 '우리나라'의 기본적인 내용을 배운다면, 2학년 때에는 세계의 '우리나라'에 대해 배워요.

 

같은 듯 하지만 전혀 다른 내용이지요.

 

그래서 1, 2학년때 우리나라 교과를 확실히 배우고 지나가야 본격적으로 사회과목을 배울 때 헤매지 않습니다.

 

집에 관련책이 있다면 먼저 아이와 읽은 후, 이 책으로 정리해주면 정말 좋을 것 같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