엉뚱하지만 과학입니다 1 - 개가 똥을 누는 방향은? 엉뚱하지만 과학입니다 1
원종우.최향숙 지음, 김성연 그림, 와이즈만 영재교육연구소 감수 / 와이즈만BOOKs(와이즈만북스) / 202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과학이 이렇게 재미있고 짜릿했어?

무거운 엉덩이와 가벼운 엉뚱함으로 이그노벨상을 받은 과학자들의 기똥찬 이야기.

과학자들은 굉장히 진중하고 심각하거나 혹은 엉뚱해서 어디로 튈지 모를 사람들이라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이 책에서는 엉덩이는 무거우면서도 엉뚱한 질문을 통해 과학적 원리를 설명하는 과학자들을 만나게 됩니다.


그 만만함이 아이들에게 친근하게 다가오고 재미를 통해 과학개념을 배워나간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지 않겠어요?

'엉뚱하지만 과학입니다'는 그런 면에서 꽤 성공한 책이 아닐까 싶어요.

역시 와이즈만의 안목, 칭찬합니다.



한 달여만에 2쇄를 찍는 인기 좀 보소!

좋은 책은 아이들이 먼저 알아보나봅니다.





1991년 하버드 대학교이 유머 과학 잡지가 만든 상이에요.

과학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을 높이기 위해 기발한 연구와 업적에 주는 상으로 물리, 화학,

의학, 수학, 생물, 평화 등 여러 분야에 걸쳐 수상자를 선정해요.

이그노벨상을 수상한 연구는 엉뚱한 것들이 많은데요, 그 중 10가지를 뽑아 이 책에 담은 것이에요.

기대되지 않으세요?



책에서는 10가지 주제를 담고 있는데 하나같이 엉뚱하고 재미있는 내용이에요.

제목을 보면 어른들도 한 번쯤 궁금했던 내용들이 많은데요, 이런걸 집중적으로 관찰하고 연구했던

과학자들이 있었다는 것이 뭔가 '나만 이런 생각을 했던 게 아니구나.' 하는 안도감을 주네요. ㅎㅎ





1. 개가 똥을 누는 방향은?

프라하의 체코생명과학대학교 연구팀은 2년 동안 37종이나 되는 개 70마리가 똥과 오줌을

누는 걸 관찰했데요. 똥 누는 것은 무려 1,803번, 오줌 누는 것은 자그마치 5,582번!

그래서 과학적 지식을 밝혀냈습니다.

"개들은 주로 남극이나 북극 방향을 향해 똥이나 오줌을 눈다는 것!"

개가 지구 자기장의 방향에 맞춰서 똥을 누는 걸 '자기 정렬'이라고 한다고 해요.

이렇게 동물들이 자기 정렬을 할 수 있는 건 지구가 하나의 거대한 자석이기 때문이랍니다.


개구리도 마찬가지에요. 개구리 몸속에 있는 물 분자나 여러 물질도 알고 보면 아주 작은 자석이에요.

이런 종류의 물질들은 자석이 가까이 오면 무조건 밀어내는 성질이 있는데, 이것을 '반자성체'라고 합니다.



5. 애들만 쫒는 기계

정말 이런 것이 세상에 있을까요? 네, 주파수를 이용해 가능하다고 합니다.

사람은 보통 20헤르츠의 저주파는 '소리가 나는 것 같네'처럼 느끼는 정도고,

20,000 헤르츠 이상의 고주파는 거의 느끼지 못해요. 게다가 나이가 들수록 고주파는 잘 못 듣게 되요.

2006년 이그노벨상을 차지한 것이 바로 이 기계에요.

딸이 불량 청소년들에게 괴롭힘을 당한 것을 알고는 이 장치를 만들었다고 하는데, 이 기계는

16,000 ~ 18,500 헤르츠의 고주파 음을 낸다고 해요. 20대 초반까지만 잘 들리는 주파수인데,

귀에 거슬리는 삐~~ 하는 소리가 나서 청소년들이 기피하게 만들었다고 하네요.


엉뚱한 과학자는 화장실에서 무엇을 관찰했을까요?

바로 '소변보는 시간은 몸집과 관련이 없다.' 입니다.

거대한 코끼리와 작은 고양이의 소변 보는 속도는 같다!

코끼리와 고양이를 비교해보면 코끼리의 방광은 18리터이고 고양이의 방광은 5밀리리터에요.

큰 우유팩 18개와 티스푼 하나만큼이나 차이가 나는 거죠.

그런데 소변보는 시간은 약 21초로 비슷했다고 해요. 신기하지 않나요?

이 책에는 이렇게 재미있고 엉뚱한 과학 이야기가 10개나 들어있어요.

슬쩍 보다가 한 권을 휘리릭 다 보게 되는 힘이 있는 책이에요.

이그노벨상이 아니었다면 결코 알 수 없었을 과학적 지식이라 더 특별하기도 합니다.



과학자 얼굴과 그들이 연구한 내용들을 매치하다보면 더 재미있어진답니다. ㅎ


[출판사로부터 도서만 제공받아 직접 읽은 후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