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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니브룩 농장의 레베카 2 - 작은책방 002
케이트 더글라스 위긴 지음, 전은지 옮김 / 가교(가교출판) / 2009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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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판


 
서니브룩의 농장의 레베카1,2권를 읽으면 읽을수록 키다리 아저씨와 빨간머리앤을 생각나게 한다. 레베카의 어린시절은 빨간머리 앤와 닮았고 웨이햄학교를 다니면서부터 키다리아저씨와 닮았다. 읽으면서  이런 생각을 해보았다. 서니브룩의 농장의 레베카는 빨간머리앤과 키다리아저씨을 탄생시키기 위한 준비단계가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레베카, 미란다 이모, 제인 이모, 그리고 애덤래드에게는 말하지 못할 아픔을 가지고 있다. 이 아픔이 본인의 인생을 좌지우지하고 있는거 같다.

그중에서도 레베카는 아픔과 슬픔을 숨기면서 남에게 기쁨과 희망을 준다. 이 사실은 나에게도 큰 매력을 주는 부분이기도 하다.

미란다 이모....어쩜 등장인물중에서 가장 불쌍하고 안된 사람이다.

마음속 깊은 곳에 존재하고 있는 소리와 마음밖에서 소리치고 있는 소리는 전혀 다르다. 그래서 미란다 이모가 애처롭다. 마음속에서는 레베카를 진슴으로 사랑하고 소중하게 생각하고 있지만 항상 레베카의 잘못만을 지적하고 있다. 이런 본인의 모습을 누구보다도 미란다 이모가 잘 알고 있울거라고 생각한다. 누구보다도 진심을 사랑했던 동생에게 배신이라는 느낌을 받는 순간 그녀의 인생도 완전히 다르게 변화버린것은 아닐까!

제인이모....제인이모의 아픔 사랑이야기는 너무 간략하게 소개되어 그 아픔에 대해 잘 이해는 되지 않는다. 그래도 사랑하는 이의 죽음을 받아들인다는것은 무척 힘들고 힘든 시련이라고 생각한다. 제인이모의 얼어붙었던 마음이 레베카을 통해 다시 따뜻한 봄날처럼 다시 찾을수 있어 다행이라고 생각한다.

애덤래드....레베카의 눈을 통해 무엇을 보았기에 애덤래드는 레베카에게 매료되었는지 모르겠다. 실제 레베카의 눈을 보고 싶다. 그 눈에서 어떤 희망을 보았기에 애덤래드는 레베카를 순수하고 청결한 어린 소녀에서 순결하고 아름다운 여인으로 보았을까? 정말 궁금하다. 내가 남자라면 그 느낌을 느낄수 있었을까!

레베카를 처음 만나는 순간 애덤래드는 레베카에게 올인한것 같다. 마직마 장면까지 애덤래드와 레베카가 이루어졌다라는 부분은 없지만 아마도 이 두 사람은 결혼까지 하지 않았을까!(ㅋㅋㅋ)

미란다 이모의 경멸하는 말들을 참고 또 참은 이유는 무엇때문일까?

어쩜~ 랜드가문과 소여가문의 결합을 원한것을 아닐까!

레베카의 순탄치 않는 삶을 단 한번도 그 삶을 부정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 받아들였다. 레베카의 어깨에는 무거운 짐들이 많았다. 그런 짐들을 내려놓고 싶었을것인데 단 한번도 내려놓이 않았고 순간순간을 즐기면서 힘든 일들을 해결해 나갔다. 그 뒤에는 애덤래드씨와 코브부부 그리고 에인제인, 제인이모, 어머니, 마지막으로 미란다 이모가 있었기에 가능하지 않았을까!

그리고 레베카에게는 재능이 있었기에 그녀의 삶에 한가닥의 빛이 되지않았을까.
 

http://blog.yes24.com/document/12762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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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주 보는 한국사 교실 3 - 남북국 시대가 펼쳐지다 (650년~940년) 마주 보는 한국사 교실 시리즈 3
윤재운 지음, 김민선 그림 / 웅진주니어 / 2008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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읽으면서 씁씁함을 지울수가 없다.

당과 손을 잡고 힘들게 통일을 이룬 신라.

신라가 멸망한 까닭은 단순하게 생각해 보면 왕족이나 귀족들이 백성들의 삶을 살피지 않고 자기 배속만 채우기 바빠기 때문에 멸망의 낙락으로 떨어진것이 아닐까!

책을 읽으면서 신라의 왕들은 참 많이 애처롭고 불쌍하기도 하고 안된다는 생각이 들어 통일신라의 왕들에 대해 알아보았다. 왕은 아니지만 왕이 될뻔한 선덕왕의 조카 김주원이라는 분이 제때 도착하지 못해 왕의 자리를 빼앗겼다. 얼마나 허탈했을까 상상만해도 참~ 김주원의 아들인 김헌창이 김헌창의 난을 일으켜 스스로 왕이 되고 장안국을 세웠으니 조금이나만 소원풀이가 되지 않았을까!!!!!

통일신라의 왕들은 대부분이 왕권강화를 위해 무진장 노력했던것 같다. 문무왕도 무기를 녹여 농기구를 만든 이유와 빚을 갚지 못한 백성을 노비로 만들지 말라고 한것도 반란의 싹을 꺽으려는 의도와 귀족들이 왕에게 대들면 안된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이처럼 왕권강화를 위해 여러왕들이 힘을 쏟았지만 통일신라는 다시 후삼국으로 갈라지고 말았다. 얼마나 슬픈일이 아닐수가 없다. 마주보는 한국사 교실2권에서 나는 백제가 통일을 했었으면 어떤 했을까!하는 생각을 가졌었는데 3권의 신라의 모습을 보니 백제가 통일을 했으면 더 좋았겠다라는 생각이 든다. 

http://blog.yes24.com/document/12522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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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주 보는 한국사 교실 2 - 고대 왕국들이 서로 다투다 (300년~650년) 마주 보는 한국사 교실 시리즈 2
박미선 지음, 장선환 그림 / 웅진주니어 / 2008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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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주보는 한국사 교실2 '고대 왕국들이 서로 다투다'편은 많은 정성을 드린걸 느낄 수 있었다. 나의 관심을 끈 부분은 유물 사진들이었다. 사진으로도 보기 어려운 유물들...실은 지방에 살고 있기 때문에 유물들을 쉽게 접할 수가 없다. 그래서 항상 목말라 했었는데...유물에 대한 정보와 함께 사진이 있어 쉽게 이해할 수 있었다. 예를 들면, 본문에 백제의 불상은 부처의 얼굴이 매우 부드럽고 푸근한 느낌. 특히, 백제의 서산 마애삼존불상은 부처가 환하게 웃고 있는데, 백제 불상의 특색을 가장 잘 드러내고 있다라는 글로 접하는것 보다 환하게 웃고 있는 부처 불상의 사진을 보니 쉽게 이해하기 쉬웠고 기억에도 오래 남는것 같다.

<아, 그렇구나!>코너는 다른 나라의 숭배사상 이야기, 벽화 이야기, 성곽 이야기, 교역 이야기들이 실러 있어 고구려, 백제, 신라와 비교할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 그리고 <클릭, 역사 유물 속으로>코너도 유물에 얽힌 이야기를 풀어 놓아 새롭게 알게 된 부분도 많아 좋았다. 특히, 미추왕릉 상감 유리옥 목걸이; 유리 환옥에는 물속에서 헤엄치는 오리 16마리와 두 사람의 얼굴이 상감되어 있다고 한다. 유리 환옥은 2센티미터도 되지 않는데, 오리16마리와 사람의 얼굴을 새겨 넣다니 정말 놀라울 뿐이다.

마지막으로 무령왕릉이 여러나라와의 교류로 만들어졌다는 부분이 백제에 대한 묘한 매력을 느끼게 하는 부분이었다. 무령왕릉의 아치형 벽돌무덤 구조는 중국 양쯔강 남쪽에 있는 양의 무덤과 아주 비슷하다고 한다. 벽돌로 벽을 쌓을 때 3장의 벽돌을 눕혀 쌓고 1장은 세워 쌓은 방식을 썼다. 이것은 양의 벽돌부덤에서 가장 많이 볼수 있는 방식이다. 그리고 무령왕릉 무덤 입구에 있는 진묘수는 중국 전국시대부터 중국에 유행했다고 한다. 중국 양의 무덤에서 나온 진묘수와 크기나 모습이 거의 비슷하다. 벽돌무덤양식과 유물을 전해 줄 정도로 백제와 중국의 양은 문화적 교류가 활발했다.

무령왕릉은 양뿐만 아니라, 일본과도 관계가 있었다. 무령왕과 왕비의 시신을 모신 관은 '금송'으로 만들었는데, 이 나무는 일본에서만 자라는 것이라고 한다. 백제가 일본과 얼마나 밀접한 관계였는지를 알 수 있는 부분이다.

책장을 덮으면서 중국의 양, 일본과 교역을 활발하게 했던 백제.

만약에 백제가 통일을 했다면 어떳했을까?하는 생각이 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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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읽는 도깨비 책귀신 1
이상배 글, 백명식 그림 / 처음주니어 / 2008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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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을 받는 순간 겉표지에 있는 열심히 책에 몰두해 있는 아저씨(바로 고리짝도깨비라는 말씀)의 모습이 참 좋았고 나무에 돈이 과일처럼 달려 있는 그림을 보고 야~ 정말 이런 나무가 있으면 정말 좋겠다라는 생각과 이 책과 비슷한 내용을 가진 외국그림책 돈이 열리는 나무라는 책이 생각이 났다. 아이들에게 책 읽는 도깨비와 돈이 열리는 도깨비를 함께 읽어주면 좋겠다는 생각이들었다.

 

도깨비라면 제일 먼저 생각이 나는것은 무엇이있을까?

옛날 옛날 아주 옛날에는 도깨비는 우리와 아주 친밀한 관계를 나누는 존재였다.

빗자루, 절구통, 호미, 멍석, 부지깽이, 주걱등등 항상 우리와 늘 함께 하고 있었다. 그렇기에 우리의 도깨비는 우리의 모습을 더 많이 닮은것은 아닐까?

여기 주인공 고리짝도깨비도 고얀한 인간의 모습을 그대로 닮고 있다는 사실이다.

가진것은 많은아 항상 마음은 불안하고 행복하지 못하다는 사실 또한 인간과 닮았다. 하지만 책을 읽는것을 사랑하고 가진것은 없지만 마음이 행복한 선비를 만나게 되면서 고리짝도깨비는 조금씩 변화를 가진다.

선비와 내기로 고리짝도깨비 일행은 답을 찾기 위해 세종대왕을 만난다. 정말 이 장면은 인상적이다. 정말 세종대왕께서 책에서 처럼 책상앞에서 책을 읽고 계실까? 아이들이 책을 읽는 동안 하늘나라에 계신 세종대왕을 다시 한번 깊이 있게 생각할 수 있는 좋은 기회도 되는것 같다. 아이와 "하늘나라에 계신 세종대왕께서는 무엇을 하고 계실까?라는 상상글 써보기라든지 상상화를 그러도 참 재미있을것 같다. 내기에 이기기위해 답을 찾는 과정이 그리 쉽지는 않다. 하지만 고리짝도깨비는 답을 찾기 위해 책을 읽는 과정에서 책 읽는 즐거움을 찾는다.

여기 책읽는 도깨비에서는 아이들에게 많은 의미를 주고 있다.

그리고 아이들이 고리짝도깨비가 느꼈던 모르른것을 알기 위해 노력하고 수고하는 과정에서 진정한 책 읽는 참맛을 느낄 수 있다라는 사실을 알았으면 참 좋겠다. 

이 책을 읽은후 아이와 책을 읽으면 정말 좋은점 찾기라든지 도깨비에 대해 생각나누기를 해도 좋을것같다.

http://blog.yes24.com/document/1165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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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에서 해보는 교과서 실험 왜왜왜? 어린이 과학책 시리즈 11
앙겔라 바인홀트 지음, 최진호 옮김 / 크레용하우스 / 2006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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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으로 엄마들은 이렇게 생각한다.

과학은 암기과목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절대 아니다.

과학은 왜?라는 의문으로 시작해 실험을 통해 아이들이 이해할 수 있는 과목이다.

큰 아이가 초3학년때였다.

그땐 나도 과학은 암기과목. 무조건 암기하면 된다라는 식으로 아이에게 강요했다. 그 강요의 결과는 비참할 정도였다. 처음부터 실험을 통해 아이에게 과학을 접하였다면 지금보다는 완전히 다른 결과를 가져왔을것이다.

여기 집에서 해보는 교과서 실험은 초등3학년부터 초등6학년까지 과학시간에 배우는 기체와 액체 그리고 고체에 대해 아주 상세하게 설명과 함께 실험방법들이 들어있다. 

특히 공기와 물에 대한 여러가지 실험들은 충분히 아이들의 욕구를 채워줄 수 있을것이다. 

왜 물질마다 성질이 다른가요?

(3-1 우리 주위의 물질)

공기가 왜 소중할까?

(3-1 소중한 공기, 3-2 식물의 잎과 줄기)

보이지 않는 공기, 정말 있는 걸까?

(3-1소중한공기)

공기는 얼마나 무거울까?

(6-1 기체의 성질, 6-2 일기예보)

열기구는 어떻게 떠오를까?

(4-2열에 의한 물체의 부피변화, 열의 이동과 우리 생활. 5-1 기온과 바람)

공기는 어떤 기체들로 이루어져 있나?

(6-1 여러 가지 기체, 기체의 성질)

물의 정체는 무엇일까?

(4-2 모습을 바꾸는 물, 5-1 물의 여행)

물방울은 왜 동그란 모양일까?

(4-1 우리 생뢀과 액체)

물은 어디로 갔을까?

(4-1 우리 생활과 액체, 5-1 물의 여행, 식물의 잎이 하는 일)

물이 얼면 어떤 변화가 일어날까?

(4-2 모습을 바꾸는 물)

얼은 왜 물에 뜰까?

(6-2 물속에서 무게와 압력)

물속의 설탕은 어디로 갔을까?

(3-2 여러가지 가루 녹이기, 4-1 우리 생활과 액체, 5-1 용해와 용액)

바닷물은 왜 짤까?

4-1 혼합물 분리하기, 5-1 용액의 진하기, 용해와 용액)

결정이란 무엇일까?

(5-1 용액의 진하기) 이렇게 구성이 되어 있다.

아이와 실험을 통해 쉽게 이해하고 과학의 세계에 대해 더 깊은 생각을 할 수 있는 기회가 될것같다. 

만약, 학교에서 실험을 하지 못했다면 엄마와 함께 간단하게 집에서 충분히 실험을 할 수 있으니 아이의 공부에서 큰 도움이 될것이다.

이 책은 교과서와 연계가 되어 있어 엄마들에게 큰 도움의 역활을 하지 않을싶다.
http://blgo.yes24.com/document/11566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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