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이러한 자기 조절 시스템을 그렘린gremlin "들이 쾌락 쪽의무게를 상쇄하기 위해 저울의 고통 쪽에 올라타는 모습으로 상상하곤 한다. 그렘린들은 어떤 생물체가 생리적 평형을 유지하려는경향, 다시 말해 항상성homeostasis을 대변한다. 여기서 중요한 점이 있다. 쾌락 쪽으로 기울었던 저울이 반작용으로 수평이 되고나면 거기서 멈추지 않고 쾌락으로 얻은 만큼의 무게가 반대쪽으로 실려 저울이 고통 쪽으로 기울어지게 된다. - P71

어떤 쾌락 자극에 동일하게 혹은 비슷하게 반복해서 노출되면,
초기의 쾌락 편향은 갈수록 약해지고 짧아진다. 반면 이후 반응,
즉 고통 쪽으로 나타나는 반응은 갈수록 강하고 길어진다. 과학자들은 이 과정을 신경 적응neuroadaptation이라 부른다. 다시 말해,
쾌락을 추구할수록 우리의 그렘린은 점점 더 커지고 빨라지고 많아지며, 우리는 이와 동일한 효과를 얻기 위해 앞서 선택한 쾌락을 더 많이 필요로 하게 된다.
쾌락을 느끼기 위해 중독 대상을 더 필요로 하거나 같은 자극에도 쾌락을 덜 경험하게 되는 것을 내성 tolerance이라고 한다. 내성은 중독의 발생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다. - P72

독서는 언제나 나에게 쾌락과 일탈을 선물하는 행위였다. 그래서 독서가 제 기능을 하지 못하자 충격과 슬픔이 찾아왔다. 그때도 로맨스 소설은 포기하기 힘들었다.
중독 증상을 겪는 환자들은 공통적으로 자신의 중독 대상이더 이상 효과를 발휘하지 못하는 지점에 느꼈던 상실감을 고통스럽게 증언한다. 이 단계에 들어선 환자들은 쾌락의 대상을 탐닉해도 전혀 흥분을 맛보지 못한다. 오히려 비참한 기분에 빠진다.
이때 나타나는 보편적인 증상으로는 불안감, 과민 반응, 불면증,
불쾌감 등이 있다. - P76

이처럼 도박 장애는 보상 기대(보상 전의 도파민 분비)와 보상 반응(보상을 받고 있거나 받은 후의 도파민 분비) 사이에서 미묘한 차이를 드러낸다. 도박 중독‘을 앓은 내 환자들은 도박 중일 때 한편으로는 지고 싶은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그들은 지면 질수록 도박을 계속하고 싶은 충동은 더 강해지고, 계속 지다가 이기면 쾌감이 더 강해진다고 얘기했다. 이것이 손실 추구loss chasing라고 표현되는 현상이다.
소셜 미디어에서도 이와 비슷한 일이 벌어지고 있다. SNS에서는 다른 이들의 반응이 너무 변덕스럽고 예측 불가능하다. 그래서 ‘좋아요‘나 그에 상응하는 무언가를 얻기 불확실하다는 점이
‘좋아요‘ 그 자체만큼 우리를 흥분시킨다. 없다. - P82

"대마를 지금으로부터 10년 후에도 피우고 싶어요?"
"아뇨, 그럴리가요 절대 아니에요." 그녀는 머리를 격하게 가로저었다.
"5년 후는요?"
"5년까지도 아니에요.‘
"그러면 1년 후는?"
정적이 흐르더니, 그녀가 빙그레 웃는다. "제가 선생님한테 딱걸린 것 같네요. 1년 안에 이렇게 대마를 피우기 싫으면 지금 끊어보는 게 낫겠어요." - P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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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악과를 먹었는데 성을 인식한 일을 어떻게 해석해야할까요? 이 사건은 신과 인간의 관계를 근본적으로 변화시켰다는 점에서 아주 중요합니다. 기독교는 이를 신의 뜻에 불복한 최초의 행위인 ‘원죄(原罪, original sin)‘라 부릅니다. 이 일로인해 두 사람은 낙원에서 추방됩니다.
유대교와 기독교의 일부 신비주의자들은 보다 상징적인해석을 제안합니다. 이면에 더 깊은 의미가 숨겨져 있다는 것이지요. 그들은 선악과가 성적 차이는 물론 ‘이원성‘ 자체를알려준 사건으로 해석합니다. 성을 뜻하는 영어 단어 ‘Sex‘는분리를 뜻하는 라틴어 ‘sexus‘에서 유래했습니다. 남녀의 성은이원적 나님의 가장 뚜렷한 표식입니다. 두 사람은 열매를 먹은 후 성적 차이를 처음으로 인식한 사춘기 청소년과 유사한태도를 보여 줍니다. 성기를 가린 행위는 인간의 성이 부끄럽거나 악한 것이라기보다는 이원적 분리를 인식했음을 암시한다는 것이지요. - P241

선악과는 성을 필두로 한 인간 삶의 많은 이원성을 상징합니다. 이후 전개된 상황이 이 사실을 드러냅니다. 낙원에서의 추방은 신과 인간의 분리를 뜻합니다. 쫓겨난 아담은 노동을 해야 하지요. 과거에는 자연이 인간을 보살폈지만, 이제는힘겨운 노동이 필요합니다. 자연과 인간의 분리입니다. 이브의 출산은 부모와 자녀, 삶과 죽음이 나뉘었음을 보여 줍니다.
이제 죽을 수밖에 없는 두 사람은 후손을 낳아 인류를 존속시킵니다. 선악과를 먹는 결과가 죽음이라고 신이 미리 경고했다는 것은 인간이 원래 불멸의 존재였음을 알려 줍니다. 그러니 생명의 나무는 애초부터 조심시킬 필요도 없었지요.
이처럼 선악과는 모든 이원적 분리의 상징이라는 해석입니다. 선은 악으로 인해 성립됩니다. 악이 없으면 선을 선이라 말할 수 없지요. 신/인간, 천상의 세계/물질적 세계, 남/여,
자연/인간, 부모/자식, 삶/죽음과 같은 이원적인 쌍들 역시 동일합니다. 자신의 고유한 정체성이 가능하기 위해서는 정반대로 보이는 대립적인 쌍을 필요로 하는 것이지요. - P242

현대 사회에서 종교가 문제의 원인으로 드러나는 결정적인 이유가 이 대목에 있다고 봅니다. 문자주의와 근본주의에 충실할수록 자신의 경전 해석과 이해가 완결되었다고 화신합니다. 그래서 경전의 새로운 해석이나 이해를 거부합니다. 또 그런 굳건한 신념으로 자신과 타인의 종교를 단호하게평가합니다. 나아가 생각한 바를 행동으로 과감하게 실천하기 십상입니다. 현대 사회의 근본적인 변화를 고려하지 않고,
경전의 문구대로 세상과 타인을 바꾸려는 것이지요. 앞서 살펴본 표층종교의 전형적인 특성입니다.
그리고 이런 방식은 현대 사회에서 매우 뚜렷한 존재감을 드러낼 수밖에 없습니다. 즉, 사회도 표층적 종교가 목소리와 존재감을 키우니, 이를 종교의 전모라고 여깁니다. 표층 종교와 종교인이 곧 종교 자체가 되는 것이지요. 종교의 영향력과 권위가 현저하게 약해진 상황에서 표층종교가 종교의 전체 이미지를 강력하게 형성합니다. 이 모습에 실망한 이들은종교 비판에 그치지 않고 아예 종교를 떠납니다. - P2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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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대를 헐뜯고 그대를 때리는 사람이 그대를 괴롭히는것이 아니라, 그들이 그대를 괴롭혔다는 생각이 그대를 괴롭히는 것이다."
이는 예수님이 원수에게 어떤 마음가짐을 가져야 하는지에 대해 말씀하신 산상수훈의 내용과 유사합니다. 적대심은 언제나 내가 적에 대해 가지고 있는 생각에서 생겨납니다. 적은 자기 자신을 온전히 받아들이지 못하며 자신에게 없는 것을 우리에게서 얻으려고 합니다.
- P1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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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족하는 동료들은 주위에 평화를 전파하고자 애를 씁니다. 그들은 그다지 모범적인 생활을 하지 않는 다른 동료들에 대해서는 말을 삼갑니다. 반면 만족하지 않는 동료들은 공동체에서 무엇이 잘 되지 않고 있는지 항상 지적합니다. 그들은 공동체와 몇몇 동료들의 약점과 실수에 집착합니다. 지적하는 게 잘못이라는 말이 아닙니다. 잘못된 것을 모르는 척하라는 말이 아닙니다. 올바른 대안이나 해결책은 제시하지 않은 채, 불평만 늘어놓으며 부정적인 에너지를 전파시키는 것이 문제입니다.
공동체가 반드시 이상적이어야 한다는 환상을 버리고,
공동체를 있는 그대로 사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내가 사랑하는 것, 내가 완전히 받아들인 것, 나는 그것만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내가 거부하는 것은 마음속에 부정적인형태 그대로 남아 있습니다. - P141

만족하는 신도는 미사에 참석했을 때 느낄 수 있는 안식과 평온함에 감사합니다. 마음을 울리는 아름다운 성가에도, 가슴 뭉클한 설교 말씀에도 감사함을 느낍니다. 그런데 어떤 신도들은 설교 시간에 사제가 하는 말 한 마디한 마디에 대해 좋은지 나쁜지 판단합니다. 또한 어떤 설교를 해야 하는지 생각합니다. 그러다 보면 미사 시간에사제가 하는 말을 흘려듣게 됩니다.
또 어떤 신도들은 다른 곳에서 훌륭한 미사를 경험하고 와서는 자신의 교구에서도 그와 똑같은 활기찬 분위기를 기대합니다. 주위 사람들이 자신에게 이러한 활기를 주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자기 마음속에 활기가 없을 때 다른 사람들이 불어넣어주어야 한다는 헛된 기대를 품고 말입니다. - P1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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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화의 장애물들
평화의 첫 번째 장애물은 평화를제거하려는 욕망이야. 그건 우리가 죄책감에이끌리기 때문에 일어나지

평화의 두 번째 장애물은 몸이 제공해주는 것들때문에 몸이 가치 있다고 믿는 거야.
그건 우리가 죄책감으로 인해고통에 이끌리기 때문에 생겨나지.

평화의 세 번째 장애물은 죽음에 이끌리는 거야.
그건 우리가 썩어 없어지는 것의 상징인몸을 사용하기 때문에 생겨나지.

그리고 네 번째 장애물은 신에 대한 두려움이야.
그건 우리가 진정한 용서로써 에고의 죄책감의베일을 들쳐 올리기를 꺼려하기 때문에 생겨나지. - P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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