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작 원리를 그림으로 설명한 컴퓨터 구조와 운영체제 - 비전공자부터 개발자까지 쉽게 이해하는! 그림 해설 중심 학습서!
C.I.K 지음 / 앤써북 / 2025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은 앤써북 도서체험단에 당첨되어 협찬을 받았습니다>

이 책은 비 전공자나 초보자가 기본이 탄탄한 실력있는 개발자가 되기 위한 기본서! 라고 되어 있어요.

우선 그림으로 설명했다는 것이 비 전공자가 접근하는데 접근성이 좋은 것 같아요. 전 멀티미디어전공을 했어서, 화면상에서 움직이고, 표현하는 것을 하는 부분에 있어서는 익숙하지만, 배우긴 했어도 컴퓨터의 구조나 동작원리, 컴퓨터의 깊숙한 곳을 구체적으로 이야기하는 것은 좀 힘들긴해요. 그래서 약간 두리뭉실하게 이야기하곤 하죠. 그래서 기본서를 읽고, 익히려고 노력하는 편인데, 글자만으로 이루어진 책들은 좀 읽기가 힘들죠. 이해도 어렵고요. 그래서 그림으로 설명했다고 했을때 궁금했던 책이예요. 내용을 그림으로 표현하는 것에 한계가 있긴 하겠지만, 그래도 최대한 그림으로 표현했다면 이해를 하는데 있어서 조금 수월하긴 할 테니까요.

이 책이 초보자가 읽으면 좋다고 하지만, 초보자가 읽기에 쉽지는 않아요. 초보자가 기본이 탄탄한 실력자가 되기 위한~ 이 말에서 쉽지 않은 책이구나 싶긴 하죠. 내용을 다 이해하면 탄탄한 실력자가 될 수 있다는 생각으로 시작해보세요. 아무래도 컴퓨터의 원리를 말하고 있어서, 편하게 술술 읽히는 책은 아니지만, 옆에 두고, 꺼내 보면서 읽으면 좋은 책이예요. 익숙하지 않은 분야는 두고 두고 또 읽고 하는게 좋죠.

어떤 식으로 그림으로 보여주고 있는지 챕터안에서 볼께요.

chapter2 의 컴퓨터의 구성장치에 대한 부분이예요.



이렇게 그림으로 컴퓨터 구성장치를 보여줍니다.

컴퓨터가 CPU, 메인보드, 주변장치, 메모리로 구성되어 있다고 말하고, 이렇게 그림으로 표현되어 있으니, 훨씬 편하게 볼수 있어요. 이 4가지 장치가 컴퓨터 내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지 알아보고 있어요.

CPU의 기본구성에 대한 부분도 이렇게 그림으로 보여주고 있어요.

CPU가 크게 제어장치, 산술논리장치, 레지스터, 캐시로 구성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CPU가 외부의 메무리, 주변장치와 주소버스, 데이터버스, 제어버스로 연결된다는 것을 전체적으로 보여줍니다.


책을 볼때 그림을 먼저보고, 설명부분을 보는 것도 책을 쉽게 읽을 수 있는 방법인 것 같아요.

중간중간 NOTE로 더 알아보는 내용과 추가내용도 알려주고 있어요.

그리고 챕터별 마무리 부분도 있습니다.

한번에 쭉~읽고 기억하기는 쉽지 않은 책이지만, 컴퓨터 공학전공자는 아니지만 컴퓨터쪽으로, 관련된 분야로 일하시는 분들, 이제 컴퓨터와 친하게 지내고 싶은 고등학생, 대학생 친구들이 보면 좋을 것 같아요. 사실 컴퓨터 구조와 운영체계는 전공자나, 컴퓨터 쪽으로 일하시는 분이 아니어도 요즘은 알아야하는 분야이긴 하네요. 천천히 그림과 함께 잘 따라 읽어서, 우리가 매일 쓰는 컴퓨터가 어떤 원리로 작동하는지 알아보세요. 컴퓨터에 대해 잘 알면 조금 더 컴퓨터를 효율적으로 잘 쓸 수 있을 거예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