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식동물의 딜레마
마이클 폴란 지음, 조윤정 옮김 / 다른세상 / 2008년 1월
평점 :
절판


 

우리는 무엇을 먹고 있는가? - 현대인의 식탁을 성찰하다

“오늘 저녁 무엇을 먹을까?”
환경운동가이자 저널리스트인 마이클 폴란은 어느날 문득 생각해 본다. 식탁 위에 올라온 이 음식들은 도대체 어디에서 온 것일까? 음식의 기원이 궁금해진 것이다. 그리고 각각의 음식의 기원을 찾아 먼 길을 떠났다. 이 책은 저자인 마이클 폴란이 간단한 듯 보이는 질문에 대한 답을 찾는 여정을 담고 있다. 생각보다 이 질문은 간단치가 않다. 저자는 500페이지가 훨씬 넘는 긴 분량으로 답을 하고 있다. 

인간은 육식과 초식을 병행하는 잡식동물이다. 오랜 전 인류는 잡식동물로서 큰 딜레마를 겪었다. 이 버섯은 먹어도 될까? 죽지는 않을까? 목숨을 위협하는 음식인지, 아닌지에 대한 공포가 잡식동물로서의 원초적인 딜레마였다. 숱한 시행착오 끝에 인류는 이 딜레마를 극복했고, 지금 우리의 유전자 속에는 자연에서 얻을 수 있는 안전한 음식에 대한 정보가 각인돼 있다.

그러나 잡식동물로서의 인간의 딜레마는 끝나지 않았다. 저자는 오히려 음식의 산업화시대에 접어들면서 이 딜레마가 더 심화되고 있다고 말한다. 그는 특히 제2차 세계대전 종전 무렵 시작된 음식사슬의 산업혁명에 주목하고 있다. 농업이 산업화되면서 태양에너지에 전적으로 의존하던 음식사슬에서 벗어나 화석연료로부터 대부분의 에너지를 제공받는 음식사슬이 생겨났다. 원래 풀을 먹었던 소가 이제는 가공된 옥수수사료를 먹는다. 계란을 생산하는 산란계도, 심지어 연어도 옥수수사료로 양식된다. 그 결과 인간이 활용할 수 있는 음식에너지의 양은 엄청나게 증가했다. 그런데 이것이 축복일까?  

“저녁으로 무엇을 먹을까?”라는 질문 속에는 단순히 어떤 메뉴를 선택할 것인가를 넘어선 문제의식이 있다. 유전자변형 식품인지, 트랜스지방이 포함돼 있는지, 광우병 같은 위험한 질병요소가 있는지, 저지방식품인지, 등등 우리는 우리의 몸에 안전한 식품을 꼼꼼히 따져본다. 풍부한 음식은 오히려 우리에게 온갖 걱정거리들을 던져주고 있으며, 여기에서 우리는 잡식동물로서의 또 다른 딜레마에 부딪치고 만다.

이 책은 오늘날 우리의 삶을 유지키시고 있는 주요 음식사슬, 산업적, 전원적(유기적), 수렵․ 채집 음식사슬 세 부분으로 구성돼 있다. 저자는 직접 체험하면서 순간순간 느끼는 감정과 인간과 자연의 교류에 대한 철학적인 질문까지 아낌없이 던지면서, 책의 맛을 더욱 풍부하게 해 준다. 글은 연대기적 순서와는 반대로 산업적 음식사슬에서 시작한다. 그 이유는 오늘날 우리의 생활과 가장 큰 관련을 맺고 있고, 또 우리가 가장 크게 염려하는 음식사슬이기 때문이다.

제 1부는 산업적 음식사슬-옥수수에 관한 것으로, 효용과 이윤의 극대화를 추구하는 자본주의시스템에 편입된 음식사슬을 고발하고 있다. 효율을 극대화시키는 방법은 단순화이며, 농업에선 곧 단일재배를 의미한다. 산업적 음식사슬의 주된 특징은 바로 이 단일재배이다. 저자는 특별히 옥수수에 대해 집중적으로 다루고 있다. 사실 저자는 식탁에 올라온 각각의 음식의 기원을 찾아 나서면서 걱정이 앞섰다. 저 많은 음식의 기원을 어떻게 다 찾을 수 있을까? 그런데 대부분의 음식이 한 곳에서 출발한다는 놀라운 사실을 발견했다. 그것은 바로 옥수수였다. 옥수수사료로 사육된 소고기, 생선들, 음료수의 당분도 옥수수에서 추출되고 있다. 어느새 옥수수는 산업적 음식사슬의 근간이 되었다.

저자는 산업적 음식사슬의 골간을 제대로 파악하기 위해 아이오와주의 옥수수단일재배농장에서 일을 하고, 소를 사서 그 소가 사육되고 도살되는 전 과정을 추적한다. 그 길에서 저자는 산업화된 옥수수 농장, 수용소 같은 공장형 사육농장, 그리고 맥도날드 햄버거를 만난다. 풀이건 가축이건 생명체로서의 본성까지 거세당한 채 단백질, 탄수화물을 생산하는 기계로, 항생제덩어리로 둔갑해 버리는 무서운 현실과 직면한다. 식탁에 올라오기까지의 전 과정이 불투명한 음식사슬에서, 잡식동물의 딜레마는 심화될 수밖에 없다.

눈여겨볼만한 점은 산업적 음식사슬에서 가장 이득을 보는 집단이 바로 국가와 군산복합체란 사실이다. 옥수수가 산업적 음식사슬의 근간이 된 것은 1947년 앨라배마에 있는 군수품 공장이 화학비료를 생산하기 시작하면서부터다.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나고 미국정부는 폭발물을 만드는 주요 성분인 질산암모늄이 엄청나게 남아돈다는 사실을 알았고, 질산암모늄을 비료로 만들어 농지에 뿌리도록 했다. 그 결과 농업의 산업화가 가속화됐고, 정부는 효율이란 명목 아래 옥수수단일재배를 미국 전역으로 퍼트렸다. 이제 농부들은 화학비료와 살충제를 사용했다. 살충제를 만드는 다우나 몬산토 같은 기업은 네이팜탄과 고엽제를 만들었던 군산업체였다.

제2부 전원적(유기적) 음식사슬-풀에서는 산업적 유기농식품과 로컬푸드 농장인 버지니아의 폴리페이스농장에서 일을 하면서 유기농산업에 대해 고찰한다.
슈퍼마켓에 진열돼 있는 유기농 매장의 식품들은 무농약일 뿐, 산업적 음식사슬에 엮여 있다는 점에선 엄밀하게 유기농이라 할 수 없다. 이런 측면에서 저자는 산업적 유기농과 초유기농을 구분하고, 대안적 사회시스템을 고민한다. 그 고리를 유기농에서 찾고 있다. 원래 유기농은 단순히 농업방식의 문제를 뛰어넘어, 대안적 생산방식(화학물질 없는 농장)과 대안적 유통시스템(반자본주의적 식품협동조합), 대안적인 소비방식(대안음식)을 만드는 것이다. 

초유기농업자들은 바코드가 필요 없는 지역경제(로컬푸드)를 대안으로 제시한다. 음식 시스템의 개혁은 사람들이 시간과 비용을 들여 자신이 알고 있는 농부로부터 직접 음식을 구입하면서 시작된다. 바코드가 필요 없다. 그들은 이것을 ‘관계 마케팅’이라고 부른다. 이것이 가능할까? 먹거리와 떨어져 있는 대도시사람들에게 ‘관계 마케팅’은 너무나도 목가적인 전망일지 모른다. 하지만 초유기농업자들은 도시의 고객들이 미리 돈을 지불하고 대신에 농산물을 배송 받는 ‘공동체지원농업’ 등을 제안한다.

로컬푸드는 자연과 환경을 복원하는 일일 뿐만 아니라 반자본주의적 시스템을 선택하는 정치적 행위일 수 있다. 또한 세계화에 대한 저항일 수 있다는 점에서 생각꺼리를 던져준다. 

제3부 수렵․채집음식사슬- 숲에서는 저자가 직접 돼지사냥과 버섯 채집을 하면서 먹는 행위에 대한 생태학과 윤리학에 대해 성찰하고 있다. 저자는 채식주의자도 아니고, 채식주의자가 되라고 강요하지도 않는다. 오히려 육식이 인간의 오래된 본능이라고 여긴다. 그렇지만 저자는 직접 돼지를 사냥하면서 느끼는 원초적 감정들에 대해 생각한다. 또한 동물의 권리를 옹호하는 이들로부터 공격을 당하면서, 저자는 먹는 행위와 죽이는 행위, 그리고 인간과 자연의 교류의 방식에 대해 도덕적, 윤리적 사유를 한다.

저자는 인간과 동물의 관계에 대해 한쪽에는 애정이, 다른 한쪽에는 야만이 존재하는 정신분열적 성격이라고 설명한다. 그런데도 우리가 정신분열증을 겪지 않는 것은 돼지의 삶이 우리 눈앞에서 사라졌기 때문이라고 한다. 즉 우리는 고기를 농장이 아닌 식료품점에서 얻기 때문이다. 열두 개에 79센트 하는 계란을 생산하기 위해서 산란계들은 수용소 같은 공장형 농장에 갇히고, 부리도 잘린다. 우리는 가축가공의 산업화, 혹은 야만성을 보지 않거나, 외면한다.

어떻게 인간성을 회복할 것인가? 저자는 동물의 권리보다는 동물의 복지에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고 말한다. “한때 인간은 자신이 죽인 동물을 응시하고, 그 동물을 경회하며, 감사의 마음으로 그 동물의 고기를 먹었다는 사실을 우리는 기억해야 할 것이다.”

이 책의 또 다른 목소리는 우리의 먹는 행위가 우리의 삶을 규정하고 있다는 점이다. 저자는 여럿이 함께 오랫동안 여유로운 식사를 하는 프랑스인의 음식문화와 빠른 시간 내 혼자서도 먹을 수 있는 패스트푸드에 의존하고 있는 미국인의 식문화를 비교하면서, 이처럼 불안정한 식습관이 식품마케팅의 번성을 불러온다고 설명한다. 그러면서 산업적 음식문화의 핵심인 패스트푸드문화에 대해 중요한 부분을 지적한다. “패스트푸드의 가격은 겉으로는 싼 것처럼 보이지만, 그 정확한 비용은 숨겨져 있다. 이 비용은 자연이나 공중보건, 공적 자금, 그리고 미래가 부담하게 될 것이다.”

처음에는 다소 지루했지만 갈수록 재미를 붙였던 책이다. 우리의 식문화와는 맞지 않는 부분도 있지만, 산업적 음식사슬에 엮여 있는 우리에게 저자의 목소리는 올곧은 진실일 수밖에 없다. 직접 음식사슬의 실체를 찾아서 체험하고, 농부들과 친분을 맺고, 사냥하면서 느끼는 쾌감까지도 솔직하게 쓰면서 저자는 우리에게 음식에 대한 진지한 성찰을 당부한다. 우리가 먹는 음식이 곧 세계와의 교류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먹는 행위는 농업행위이자 동시에 정치적인 행위이기도 하다.

오늘 당신의 식탁에 올라온 음식들 각각의 기원을 생각해보라. 거슬러 올라가다 보면, 자본주의적 생산시스템과 소비양식을 만날 것이다. 그 속에서 희생되고 있는 토양과 풀, 가축의 생명체를, 그리고 잃어버린 인간성을. 식품마켓팅을 밀쳐내고 내가 먹는 음식에 대한 주도권을 가져보자. 산업적으로 생산되어 슈퍼마켓 매장에 진열돼 있는 산업식품을 거부하고, 다른 음식을 선택하는 것, 이런 결정이 대단한 것처럼 보이지 않을 수 있지만 적어도 하나의 시작은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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