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의 노래 어린이를 위한 인생 이야기 7
미스카 마일즈 지음, 피터 패놀 그림, 노경실 옮김 / 새터 / 2002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내가 애니만 했을 때 할머니 품은 세상만큼 넓었다.

    그 품에서 언제나 안전하고 따뜻하게 살아갈거라 믿었다.

    첫 장에 보이는 애니와 할머니의 그림을 보는 순간 조금 당황스러웠다.

    티 한점 없이 맑고 매끈한 애니의 얼굴과 사막에 우뚝 서 있는 바위가 연상 되는 할머니의 얼굴은 무뚝뚝해 보인달까? 완고해 보인달까? 애니가 사는 땅의 모습  그대로랄까?  내 어린시절의 따뜻한 품을 가진 할머니의 얼굴과는 조금도 닮아 보이지 않아서 한 참 동안 그 그림을 바라보았다. 아이와 할머니 사이에 놓여진 세월의 차이가 그대로 들어난다고 할까?

   아이였을 때 할머니는 처음부터 할머니 모습으로 태어난 사람이라 믿었던 만큼 할머니의 죽음도 애니에겐 할머니가 더 이상 자신 옆에 있을 수 없다는 것 그 이상은 아니었겠지.

    언제나 변함없이 함께 있을 수 없게 만드는 일 중의 하나로 만나는 죽음.

    떠나지 못하게 붙잡고 싶지만 어쩔 수 없는 일로 받아들이는 아이의 모습이 간결하고 단순하지만 생생하게 느껴지는  삽화에 느껴진다.

    애니가 사는 인디언 마을의 여자들이 다 그랬듯 애니도 할머니가 쓰던 배틀의 봉으로 천을 짜면서 한 올 한 올 어쩔 수 없는 일이 많은 삶을 조금씩 조금씩 알아가겠지.

     그래서 일까 마지막에 그려진 애니와 할머니의 그림에서 조금 둘이 닮았다는 것이 느껴진다.

     죽음은 어른이 되어서도 늙어서도 알기 쉽지 않은 일.

    단지 더 이상 내 곁에 머물러 주지 못한다는 사실 하나만은 알고 있다.

   애니도 이젠 베틀을 짜면서 할머니가 남겨 주신 것들 속에서 기억 속에서 언제나 함께 하는 방법을 알아가겠지.

   조금씩 조금씩 아이들이 자라난다. 함께 하는 사람들 틈에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