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풍경 - 김형경 심리 여행 에세이
김형경 지음 / 예담 / 2006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당신은 자기 자신에 대해서 하루에 얼마나 시간을 내어서 생각해보나요?

사람풍경을 읽다 든 생각 중의 하나가 작가가 얼마나 치열하게 자기 자신에 대해 탐구하고 있는지가

느껴진다.

자기자신에 대한 탐구결과물을 여행속에서 나름대로 정리해서 쓰여진 한 권의 책이 사람풍경이다.

상처을 입었다든가,주변 상황이 마음에 안들었다 든가... 이유가 뭐든 지금 뭐든게 못마땅하고 눈에 가시같은 사람들투성이고, 의욕도 나지 않을 때 사람들은 대부분 불만을 토로한다. 내 잘못은 하나도 없고 다른 무언가 ‹š문이다.

사람 풍경은 그 다른 무언가가 결국 내 자신이 가지고 있는 상처받은 경험 속에 있다고 한다.

그리고 여행속에서 만난 사람들 속에서 생각지도 못하게 부딛친 상황들 속에서 왜 내가 그렇게 행동할 수 밖에 없었는지를 정신분석학을 빌려 이해시키고 상처들을 극복해나간다.

 결국 작가 자신이 가지고 있는 상처들이 어떻게 극복되어지고 있는가가 잘 나와있다.

무언가 내 마음에 문제가 생길 때 이 책을 더듬으며 산책에 나서서 곰곰히 생각해봐라.

그럼 내 마음의 어떤면이 문제를 일으켰는지 조금은 이해가 될듯하다.

아님 사람들을 구경해봐도 좋을 것이다.

그들의 표정 걸음걸이, 몸짓, 말투들.......이 무심코 얼마나 많은 것들을 당신에게 이야기하고 있는지

난 또 어떤 모습으로 보여지고 있었던건지.

세상에는 내가 아는 나와 나만 모르고 남들이 아는 내가 살아가고 있는지도 모른다.

그래서 사람 풍경 속에는 내가 숨은 그림이 되어 어디서 발견되길 초조하게 기다리고 있을지도 모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