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다 문학동네 시인선 47
이향 지음 / 문학동네 / 2013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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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탁     _이향


어미라는 것은 빨릴 대로 다 빨린 빈 젖이어서, 저녁의 한 모서리가 축 늘어져 있기 마련이다 어디선가 국이 끓고 압력밥솥이 급하게 돌아가도 데워지지 않는 밥그릇, 귀퉁이마다 밥풀 붙이던 숟가락들, 어디선가 입 크게 벌리고 뜨거운 밥 밀어넣고 있을 때, 덩그렇게 놓인 식탁은 식은밥 한술 우물거리고 있다





밤의 그늘      _이향


나무는 나무에서 걸어나오고

돌은 돌에서 태어난다


뱀은 다시 허물을 껴입고

그늘은 그늘로 돌아온다


깊고 푸른 심연 속에서

흰 그늘을 뿜어올리는

검은

등불


낮에 펼쳐둔 두꺼운 책갈피로 밤이 쌓인다


달의 계단들이 아코디언처럼 접혔다가 다시 펄쳐지는

밤의

정원에서


멀리 걸어나와 다시는

돌아가지 않을 것처럼

저 혼자 앉아 있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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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 시절 음악이 아니면 죽음을 달라 외쳤으면서도

중고딩 시절 저 아이는 '문과 체질'이라는 대외적인 인정(?)을 받으면서도 (그 길을 가지 않았다, 순전히 오기와 도전이었다만)

전공 분야가 공학과 자연과학인지라(고 적지만 사실 공학의 영향을 깊이 받은 듯 하다)

평론가들이나 문학/예술을 업으로 하는 사람들의

프랑스어나 독어를 있는 그대로 쓰는 

예술적 표현들이나 단어들을 보면 머리가 어질어질해진다.

-단어를 많이 모르는 내 죄겠지만. ㅠㅠ


좋은 소설을 보고 시를 보면서 분석해먹던 노릇도 고등학생때나 했지,

이제는 그런 내 '해석'을 늘어놓아 볼까 하면 부끄럽다.

-내가 이렇게 봤다고 해서 그게 정답은 아니잖아, 굳이 말을 꺼낼 필요가.....

(라는 말 속에는 '정답'을 찾고 싶어하는 마음이 깃들어 있는 것이다.)ㅠㅠ


그러면서도 자꾸 돌아본다,

내가 가진 깜냥으로

할 수 있는 정도까지 다 품어내고 싶어서.





확실한 걸 좋아하는 사람에게

다양한 의미가 들어앉아 있는 무언가를 알아가는 작업은,

그리고 그걸 다시 자신이 가진 명확한 한 단어로 정리하려는 작업은 (불가능하다는 걸 알면서도 하고 있다) 어렵다.








그냥 읽고, 느끼고, 재워둔다.

언젠가는 곰삭겠지. 그때가 되면 맛은 부족해도 깊은 향은 나겠지.


그래서 읽는다.

잘 모르지만 우선 읽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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