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스테리오스 폴립 미메시스 그래픽노블
데이비드 마추켈리 지음, 박중서 옮김 / 미메시스 / 2010년 12월
평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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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화'라는 장르를 가장 잘 살려낸 책이다.

적당한 비유와 글씨체의 차이,

배치의 상황과 색감... 모든 것이 독특하게 다가온다.

(더 놀라운 건 책 속에 페이지가 없다.

 만족스러운 문구를 뽑아 쓰려고 책 페이지를 아무리 찾아봐도........없다;;;)


각각의 인물들에게 어울리는 글씨체가 

각자의 대화를 보여준다. 

그 다양한 글씨체를 보다보면

사람들이 어떤 목소리를 가졌는지 어떤 특성을 가졌는지 상상하기가 좋다.


그의 쉰 살 생일, 갑자기 집에 불이 나면서 모든 것을 잃은 아스테리오스.

비를 맞는 그에게서 이야기가 시작된다.

그는 '지칠 줄 모르는 호기심을 지녔고, 사실상 모든 것을 읽었고 기억에 저장'할 수 있는 사람이다. 

쌍둥이로 태어나면서 한 아이가 죽고 아스테리오스가 살았다고 한다.

태어나면서 시작된 혈육의 부재 때문에 부족함을 채우고 싶어한 건 아닌지....

머릿 속은 철저히 이분법으로 나누어진 건 아닌지.... 하는 생각도 든다.


사랑하는 여자-하나를 만나면서도 그런 못된 버릇(!)이 나온다.

아니 그 못된 버릇이 모든 이야기에 숨겨진 큰 핵심?!

(여자다 보니까...하나와 많은 취향이 맞다 보니까....

아스테리오스를 보면서 괘씸한 마음이...쿨럭;; 힝.)


하나:   당신이 보기엔 내가 멍청한 것 같아?

아스테리오스:   뭐? 아니야! 당연히 아니지! 전혀!

하나:   그런데 당신은 왜 맨날 내가 틀렸다고 보는 건데?


건축가이지만 그가 설계한 집은 아무 것도 지어진 적이 없고

사랑은 했지만 그 사랑을 제대로 지키지 못한 것,

모든 것을 잃은 후에야 -새로이- 자기 자신으로 돌아갈 수 있었던 것.

'아이러니'같은 것이.... 이 작품이 가진 독특한 매력 중 하나가 아닐까.

(이 책을 읽어본 사람만이 공감할 수 있으려나? ^^;;;)



만약 (우리가 인식하는) 현실이 단순히 자아의 연장이라면 어떨까?

그렇다고 하면 각 개인이 이 세계를 경험하는 방식에도 영향을 주지 않을까? 존재하지 않는 사람으로서,나는 이런 질문을 할 자격을 지닌 셈이다. 그렇게 보면 잘 설명이 되리라. 어째서 어떤 이들은 별 어려움 없이 서로 잘 지내는 듯 보이는 반면, 어떤 사람들은 안 그런지.

하지만 그런 개인적 성향에도 불구하고, 어쩌면 한 사람의 세계관이 다른 사람의 세계관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지 모른다. 이는 결국 어떤 사람은 자신의 현실 인식을 자유자재로 변형시켜, 다른 사람의 현실 인식과 중첩시킬 수도 있다는 의미일 것이다.


하나의 성장기가 드러날 때

'스포트라이트'의 밖에 물끄러미 뒷짐을 지고 고개를 아래로 두고 있는 장면, 

서로 다른 색과 면으로 있던 두 사람이 서로를 만나 하나의 형체가 되어가는 장면....

연극적인 요소가 도입되면서 하나와의 이야기가 드러나는 장면들이

몹시 마음에 들었다. (감탄하기도 했고! ㅎ.ㅎ)


훌륭한 단편소설을 읽은 것 같다는 사람들의 표현에 비할만큼

더 멋진 재주로 이 책을 평해주지 못해서... 미안하다. 

독특하고 고고하게 좋았는데... ^^;;



 

p.s.

스티븐: 천문대에서는 하나같이 자기네 망원경을 먼 우주에만 맞춰 놓고 있지, 정작 지구인근에서 무슨 일이 벌어지는지에 대해서는 관심들이 없는 거야!


우리는 먼 곳을 보느라 가까이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들에 무관심한 건 아닐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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