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라클레스를 훔치다
손현주 지음 / 문학동네 / 2013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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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릴 때 나는 한국문학 전집 시리즈 같은 것을 통해서

한국 단편 소설들을 제법 자주(라고 함은 같은 것을 반복적으로 읽은 것을 포함하기 때문이다) 읽었다.

그리고 의식이 생겨서 소설을 찾아 접하던 고등학생 때에도
이상 문학상 수상집, 올해의 문제 소설 등
단편 소설들을 위주로 읽고
부산에 소재한 고등학교의 '도서부'로 활동하는
불특정 다수의 학생들과 소설에 대해 묻고 답하는 토론을 자주 하곤 했다.

때문에 단편에 대한 '인상'이 각인이 되다시피 굳어진 것도 사실이다.



이 책은 손현주 작가의 일곱 편의 단편이 실린 소설집이다.

작가는 등단작이 <엄마의 알바>라는 단편이다.

이 소설집에도 실린 소설이라 가장 처음 손이 갔다.

읽고 제일 먼저 든 생각이 '대화체에 강하다'였다, 특히 주인공 소녀의 입말에 딱 맞게.


의아한 생각이 들어서 작가의 경력을 봤더니

<불량 가족 레시피>라는 청소년 문학으로 크게 이름을 날렸다고 한다. (아, 유명한 그 작품?)


그리고 이 책에 실린 다른 소설들을 무작위로 읽어보았다.

주인공들은 대게 여성이었고, 절박한 세상에 갇혀 있었다.

남들은 이해하지 못할 극한의 상황 속에서 무작정 가라앉기보단

나름의 몸부림으로 일탈을 꾀하다 또 다른 국면을 맞이하는 것이 대부분이다.

(그렇다고 완전 '새로운' 국면이 아니라는 것이 나름의 아이러니.^^)




소재들은 현실에 가까우면서도 신선하다.

단편소설에 대해 내가 갖고 있던 '생각'과는 조금 다른 느낌을 준다.

좀 더 결말이 명확하고, 이지러지고 구부러지는 굴곡이 분명하다.

당황스럽기도 했다. 

작가님이 청소년 문학을 자주 다루어서 그런가, 

아님 내가 가진 단편 소설에 대한 편견이 너무 심한가.


뒤에 실린 해설을 보니

작가 손현주는 단편보다 중/단편에 강한 자신감을 가진 모양이다.

그러고 보니 내가 '작가 손현주'에 대해 이 단편 소설 일곱 개만으로 판단한다는 건 어리석은 일이란 생각이 들었다.

작가가 자신감을 내비친 장편을 구해 읽어봐야 겠다는 생각이 든다.

그 전까진 이 소설집에 대한 명확한 평가의 한마디는 아껴두는 것으로. ^^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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