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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랫폼을 지배하는 조회수의 법칙 - 수익형 콘텐츠를 위한 6단계 SNS 마케팅
게리 바이너척 지음, 이지민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4년 10월
평점 :
sns/플랫폼 마케팅의 구루(?),선구자(?), 게리 바이너척의 2024년 5월 신작이 한국에도 출간되었네요?!
[플랫폼을 지배하는 조회수의 법칙?!] 트렌드에 민감한 소셜미디어를 감안하면 진짜 적절한 타이밍에 빠르게 소개된 것 같아요.
저는 왜 당신께 이 책을 소개하려 하냐고요? 애정하는..... 함께 성장하는.... 동료시니까요. 수익형 콘텐츠를 위한 6단계 sns 마케팅 부제목입니다.
저는 고객전환에 열을 올리는 마케터, 떡상을 꿈꾸는 초보 크리에이터, 그리고 제가 늘 염두해 두고 있는 새로운 손님이나 회원을 만나기 위해 고민하시는 소상공인 대표님들을 생각하며 짧고 굵게 요약 및 소개를 해드리고 싶었어요.
아시죠? 전직 수학쌤의 감각+쉽게 읽히는 작가이자 마케터 느낌? 자 가시죠.
platform 뜻 온라인에서 사람들이 모이게 만드는 공간이죠 보통은 소셜미디어?!
*작가: 게리 바이너척 디지털 마케팅과 소셜미디어 전략으로 유명한 기업가이자 저자입니다. 그는 기업들이 성공적으로 브랜드를 성장시키고 매출을 증대할 수 있도록 소셜미디어를 활용하는 다양한 방법을 제시해 왔습니다.
좀 더 설명하자면, SNS 마케팅의 선구자로 알려져 있어요. [크러쉬 잇!(Crush It!)]이란 책을 통해 sns를 활용한 개인 브랜드 구축과 열정을 수익으로 전환하는 방법을 다뤘죠. 그를 통해 자신의 열정을 찾고, 퍼스널 브랜드를 구축하기로 마음 먹은, 플랫폼을 찾아 자신의 진정성을 녹이는 콘텐츠를 만드는 크리에이터가 한층 많아진 건 사실이죠. (저처럼 마케팅을 배우는 사람들도 그의 책을 필수로 읽었기도 합니다.)
네! 이번 책은 얘예요. 플랫폼을 지배하는 조회수의 법칙 - 수익형 콘텐츠를 위한 6단계 SNS 마케팅 - 게리 바이너척
원서 제목은 [Day Trading Attention: How to Actually Build Brand and Sales in the New Social Media World]입니다.
데이트레이딩 어텐션!!! 이게 뭐냐고요? 매일 점검하듯 사람들의 관심을 보는 거죠, 일종의 벤치마킹/실험의 중요성을 말하는 겁니다.
번역된 제목 [플랫폼을 지배하는 조회수의 법칙]에 다 들어 있기도 해요.
이 책의 강점
1) 전략이 명확하다 :저평가된 플랫폼에 집중하는 데이트레이딩 어텐션 요즘 그런 말 들어보신 적 있으시죠? 팔로워가 없어도 콘텐츠가 터지면 수익이 난다!!! 네, 확실히 그걸 뒷받침하는 인플루언서들이 있죠. 게리 바이너척은 이런 것을 활용할 줄 알아요, 그리고 그걸 어떻게 알아볼지 여기에서 알려주는데 꼼꼼하기까지 합니다.
2) 단계별 가이드라인이 확실하다 :하나씩 알려줍니다.
👉제작하려는 콘텐츠를 먼저 파악하고(잘 나가는 것을 확인=벤치마킹) 👉그걸 볼 사람이 있는 플랫폼에 맞게, 그들이 감동할 방식으로 '전략적으로' 만들어 본다. 👉비용이나 인력 등에서 여유가 있다면, 우리가 알던 (과거의) 광고 형식으로 제작하면 그것은 널리 퍼지고 조회수가 치솟을 거니까!!!
책속 이미지에서도 이런 예시도 잘 나와있죠!!! 우리는 그 전에, 소셜미디어를 이용해 많은 테스트를 하면 됩니다. 우리의 타깃에 맞는 사람들이 어떤 반을을 보이는지 아주 작은 변수로도 또 다른 확산이 이루어지기도 하거든요. CTA를 신경쓴다거나 첫 3초 후킹을 바꾼다하거나요. 그런 부분에서 전략적으로 접근하라는 쓴소리를 엄청 친절하게 합니다.
그리고 이 주장을 하기 위해 좀 더 명확한 용어가 나옵니다, 2장에서요. 이 구조를 익히세요! 전략적인 유기적 콘텐츠SOC, 플랫폼과 문화PAC, 혹은 포스트 콘텐츠 전략PCS 같은 단어죠. 대표님들은 헷갈리시겠지만, 거의 다 들어본 용어이실 거예요.
marketing을 좀 아신다면요. (단어만 다르지 의미가 같은 것들이거든요) 초반에 집중해서 이해만 잘 하시면 어렵지 않게 이해됩니다. 맞아요 유료광고를 배우고 집행해봐도, 좋은 상태의 소셜미디어 하나가 훨씬 든든합니다!
3) 각 플랫폼에 맞는 특징 정리!! : 페이스북, 틱톡, 링크드인, 한국에서는 상대적으로 덜 챙겼던(?) 플랫폼들도 왜 의미가 있는지 어떻게 잘 활용해야 하는지 자신이 정리한 인사이트까지 가감없이 줍니다. (와, 이래도 되나 싶을 정도로요) 숙제 내주는 개리비 쌤 책을 보면서 차분히 정리한 자신만의 경험을 녹여줘서 너무 좋기도 하고 감사했어요. 활용하기 좋은 도표/체크리스트도 있습니다. 이것만으로 일대일 과외 효과 느낌도 받았고요. 저도 한번도 안했던 것들을 깔아보기로^^ 그래서, 광고랑 소셜의 차이가 뭔지.. 온라인 플랫폼이 어떤 특징이 있는지.. 잘 모르시는 소상공인 대표님들한테 한번 읽어보시라고 권하면 진짜 찰떡이겠다는 마음이 들어 이렇게 요약을 합니다.
-3줄 요약
바이너척은 주목도(attention)를 일종의 통화처럼 다루며, 이를 효과적으로 '거래'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소셜미디어 플랫폼들이 점점 더 사용자들의 관심 기반으로 콘텐츠를 배포하고 있다고 주장합니다. 스토리텔링 마스터들은 하나같이 저평가된 주목도 영역에서 스토리텔링을 마스터했다고 설명합니다 (우리가 성공 케이스로 알고 있는 대부분의 성공적인 기업, 브랜드, 콘텐츠 크리에이터들 말이죠.)
꼭 읽어아 할 부분 3장 [현대 광고의 핵심 변수]전체 제가 왜 사장님들 만나 컨설팅 하면서 하나씩 체크하고 잔소리를 하는지, 각각이 어떤 의미가 있는지 읽어보시면 아실 거예요!
p.s.
참. 출판사에서는 이런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 퍼포먼스 마케터, 회사 SNS 계정 관리자, 브랜드 홍보 담당자, 인플루언서, 광고사 ✔️ 야심차게 브랜드 계정을 시작했지만 조회수, 팔로워를 바닥으로 방치하는 운영자 ✔️ 대책 없이 마케터 직무를 맡게 되거나, 변화하는 플랫폼에 대한 공부가 필요한 사람 ✔️ 여러 플랫폼에 분석없이 동일한 콘텐츠를 올리는 사람 ✔️ 플랫폼으로 수익을 내고 싶은 프리랜서 및 개인 ⁉️근데 소셜로 수익을 얻고 싶으신 분들 또한 읽어보셔도 좋아요.
-출판사로부터 서적을 제공받고 제 스타일대로 정리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