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셉 수업 - 번뜩이는 아이디어를 잘 팔리는 비즈니스로 이끄는
호소다 다카히로 지음, 지소연.권희주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마케팅과 브랜딩을 알고 싶으시다면? 좋은 입문서-컨셉 수업




브랜딩과 마케팅을 배우고 있습니다.
저자: 호소다 다카히로의 컨셉수업을 만났습니다.
저자:TBWA /HAKUHODO 크리에이티브 오피서 cco, 카피라이터 출신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로서 기업 브랜딩을 담당하는 한편, 상품 컨셉부터 비전과 목적 등 경영 컨셉까지 폭넓게 개발해 왔다.

우연히 만났는데 깔끔하고 명확한 네이밍과 디자인에 끌렸습니다.
전문가 다운 느낌이 들어 선택했는데 읽다보니 물건(!)이더라고요.
이 책에 대해 잠깐 소개해 볼까요?

초반부터 깊은 이야기가 들어옵니다.

효과적인 컨셉의 4가지 조건 아시나요?
'고객의 눈높이'에서 썼는가
'세상에 단 하나뿐'인 아이디어가 있는가
'규모'를 예측할 수 있는가
'심플한' 말로 썼는가

저도 요즘은 지인의 cafe에 대해 분석을 해드리고 있어요.
여기서 말하는 고객의 눈높이,라고 생각한다면 컨셉이 누구를 위한 것인지부터 생각.
그런 다음에 어떻게 행복하게 할 수 있는지 명확하게 말할 수 있는지 돌아보시라고 권합니다.

내가 만나야 할(이렇게 표현한 이유를 아신다면 고수!) customer가
내 제품/브랜드를 만나 기뻐하는 얼굴이 한번에 느껴지는 말을 한번 말로 표현해보시면 됩니다.

너무 유명한 애플의 아이팟의 컨셉을 볼까요?
물론 애플의 제품들은 다양한 성공요인이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세계최초의 MP3를 만든 한국의 새한정보통신을 기억하는 대신, 지금도 애플의 것을 애정하고 또렷하게 아는 것에는 차이가 있지 않을까요?

저자는 두 회사의 컨셉에 대해 말해줍니다.
다음 중 어떤 문구가 ipod의 것일까요?
주머니 속의 1000곡 vs 5GB 용량의 MP3 플레이어.

느낌 오셨습니까? 누가 봐도 명확해서 머리에 꽉 꽂히는!!
그 녀석(?)이 바로 Apple의 것이죠.


이렇게 딱딱할 수 있는 개념도
기초 이론+적절한 예시로 이야기를 풀어갑니다.
목차

읽기 위한 독서는 놉!! 필요한 것을 얻기 위한 과정입니다
오호씨드, 제 생각입니다만... 한 권을 다 읽을 필요가 없는 것,
제가 1년에 '수백 권의 책을 읽을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마케팅의 1도 모르신다면 1장부터 다져나가시죠.
초보 기획자시라면 2장에서부터 필요한 '개념'을 정리하시면서 원하는 답을 찾기 위한 독서를 하세요.
다 모르겠고 내 브랜드를 팔야아 한다 생각하시면, 3장에 힘을 줘서 읽으시면 됩니다.
시간이 1도 없으신 분은 제일 마지막에 제가 요약한 부분들 위주로 읽으시고 6장으로 복습해보시길 권해요.

저도 책에서 많이 배웠습니다.
적용하기 위해서 예를 들어 봤어요.

어떤 사람이 글쓰기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인사이트)
그러나 다른 상품에는 '꾸준히 할 수 없는 구조'라는 문제가 있습니다.(경쟁자)
그래서 오호씨드 창작연구소는 '읽고 쓰는 모임'에서부터 실력을 키워드리기로 했습니다. (베네핏)
즉, *3월부터 시작될 [쓸만한삶 11기]를 제안합니다. (새로운 의미)

이런 식으로 책을 읽으며 저는 쉬엄쉬엄 저만의 '브랜딩 기획'을 적용해 보고 수정해보면서 읽었습니다.



충분히 가치 있는 시간이었기에, 읽어보실 마음이 있으신 분,
딱히 다른 사람을 만나 배울 시간이 없는 주변의 분들께 읽어보시라고 소개하려 합니다.

정리:
시간 없으신 분들을 위한, 꼭 봐야 할 페이지 추천

2-3 재구성하는 8가지 방법,
p.133 3C분석,
경쟁자를 찾는 방법,
4-5 인사이트와 비전을 하나로,
p.240 핵심 문구의 3가지 유형,
5-3 한 문장 만들기 10가지 패턴,
p.306 컨셉시트
어떻게 이 383 페이지 짜리 책을 읽을지 감이 오셨습니까?
(제가 읽고 쓰는 데에는 한 썰, 풀 말이 많습니다.ㅋㅋㅋㅋ) 쏙쏙 이해되시죠?

요즘 소상공인 분들께 각 매장에 필요한 컨셉과 브랜딩에 대해 조언을 드리고 있어요.
이 전까지 배운 자료들도 도움이 되었지만 시기 적절하게 만난 이 책도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만약에 대표님께도, 저를 모르셨으면 이 책 한 번 읽어보시라고 했을 것 같아요.
서로에 대한 믿음이 있으니 제가 끝없이 피드백 드리고 필요한 자료도 찾아 챙겨드리지만요.


초보 마케터는 기본을 바로 잡기 위해서
marketing 하나도 모르시는 사장님들은 무작정 사짜 만나 눈팅이 맞지 마시기 위해서
한번쯤 시간을 내어 읽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내용은 중상쯤 수준이지만 예시와 도표만으로도 잘 읽히고 얻을 게 많아 보입니다.
제가 어떻게 읽어나가실지도 짜드렸잖아요,
요 전략대로 쓰윽 읽으셔도 도움되실 거예요.

그리고 읽고 나면 마케팅에 대해 눈이 뜨이실 겁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