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를 듣는 소년
루스 오제키 지음, 정해영 옮김 / 인플루엔셜(주)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픔과 혼란에 대한 성장의 이야기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두껍지만 충분히 아름다운 표지에 끌릴 법한 책,

이 소설이 당신에게 가닿았다면 어쩌면 이것은책이 당신을 선택한 것일지도 모른다.

이 리뷰를 읽는 당신께 감히 말할 수 있다, 나와 당신은 이어져 있다고.

그러므로 나는 당신에게 너무 많은 스포일러를 주고 싶진 않다.

그렇지만 나의 이 감동을 서툴게나마 써보고 싶었다.

당신의 이야기가 궁금하기 때문에 나부터 이런 '소리'로 당신에게 노크하는 것.^^

이 소설을 만났을 때 ‘우주를 듣는 소년’이라는 제목을 보고 천문학에 대한 이야기가 있을 줄 알았다.

표지도 sf느낌이 물씬했고, 우주라는 광활한 공간에 이야기가 가득할 거란 기대를 했다.

한 아이가 책등에 둘러싸여 있었기 때문에 더욱.

하지만 이 책은 우주에 대한 공상sf 소설은 아니니 안심하도록.

이 책의 저자 루스 오제키는 영화제작자이기도 한 미국계 캐나다인 작가다.

뭔가 드라마틱하지 않은가?

이름에서도 느껴지지만 일본인의 피가 흐르는 동양인이다.

그런데 선불교 사제라고 한다.

이 어마어마한 n잡러에게서(ㅋ) 어떤 이야기가 나올지 기대가 되었다.

“그날 이후, 모든 것들이 내게 말하기 시작했다”

사물의 이야기를 듣는 소년과 말하는 책의 마법 같은 대화

재즈 밴드에서 클라리넷을 연주하는 켄지 오,

그는 예술가답고 자유롭고 만물을 폭넓게 사랑하고담을 줄 아는 사람이었다.

문제는 그가 마약에도 너그러웠다는 점이다.

아니 술을 마시고도 바로 집에 가지 않은 게 문제일까.

아니면 술에 취해 약에 손을 댔다는 게, 혹은 그렇게 취한 상태로 도로에 누워 버렸다는 게?

어쨌거나 이 한 남자의 죽음은

남겨진 가족에게 큰 변화를 가져 온다.

사랑하는 아내 애너벨,

그리고 그들이 만난 우주이자 ‘꿈의 아기’(였던) 베니에게.

베니는 아빠의 장례식 날 아주 작은 소리를 우연히 듣는다.

잠깐 들리다가 사라진 아빠의 목소리는 큰 문제는 없었다.

죽음을 마주하는 아들이자 소년의 애도였나보다 다들 생각했다.

몇 개월이 지난 후부터 심상치 않은 일이 벌어졌다.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글 속에는 책의 목소리와 베니의 시선이 함께 존재한다.

독특한 구성이지만 자칫 잘못하면 누구의 '목소리'인지 방향을 잃기 쉽다.

그와 동시에 이 책에 한번 빠지면 쉽게 놓지 못할 매력이기도 하지만.

주인공 못지 않게 서서히 변화를 겪고 있는 애너벨이 있다.

직업에서부터 시작된 쌓는 버릇은 남편이 떠난 후

물건에 감정과 추억을 담아 집착하는 형태로 드러난다.

마이클스는 그저 상품을 파는 게 아니라 ‘가능성’을 팔았다. 그녀는 쇼핑카트를 잡고(채우기 위해서가 아니라 그냥 일종의 의식이었다) 종이공예와 스크랩북 만들기 코너를 향해 끌고 갔다. p.80

물건은 효용가치를 가진 물체가 아닌 ‘좋은 기억’을 대리만족 시켜주는 매개로 등장한다.

물건을 잘 버리지 못하는 엄마가 떠올랐다.

엄마가 '작으니까', 하면서 기분 전환을 위해 사들인 자잘한 소품들이 떠올랐다.

소설 속에 등장하는 또 다른 책-<정리의 마법>을 함께 만나면서

실제 유명한 일본저자가 쓴 미니멀리즘에 대한 책과 방송들이 떠올랐다.

(여기 <정리의 마법>에는 선불교의 스님이 저자로 등장한다.^^)

쌓아놓은 물건을 치우는 일이 왜 애너벨에게 힘든 일인지 공감하면서도

왠지모르게 슬펐고 답답했고 안타깝기도 했다.

독자들은 우리에게 새 생명을 불어넣는 우리의 협력자이자 공모자다. 그리고 모든 독자는 고유하기 때문에, 지면에 뭐라고 쓰여 있건 당신들은 각자 우리가 다른 의미를 갖도록 만든다. 그래서 똑 같은 책도 서로 다른 사람들에 의해 읽힐 때 전혀 다른 책이 되고, 파도처럼 인간의 의식을 관통해 흐르는, 끊임없이 변하는 책들의 집합체가 된다. P.619~620

사물들의 소리를 듣기 시작한 베니는 도서관을 찾을 수 밖에 없었다.

시들어 가는 상추의 하소연에서, 새가 부딪혀 죽어버리자 슬퍼하는 유리창에서,

때로는 선생님을 찌르라고 빈정거리며 놀려대는 교실의 가위에서

알고 싶지 않은 소리들을 듣지만 도서관에서만큼은 조용한 상태를 즐길 수 있으므로.

(물론 소아정신과 병동의 박사는 베니가 가는 어느 곳이건 안전하지 않다고 말할 기세지만. )

그리고 거기서 책 속의 메모로 지령(?)을 만나고 B맨과 알레프와 친구가 된다.

책은 어디에선가 시작해야 한다. 용감한 한 글자가 자진해서 신념에 찬 행동으로 앞장서 모험을 감행해야만 하고, 거기서 하나의 단어가 탄생하여 문장을 이끌고 뒤따른다. 그것이 쌓여서 한 단락, 그리고 곧 한 페이지가 되고, 이제 곧 책이 목소리를 찾으며 스스로 탄생하게 된다.

책은 어디에서 시작해야 하고, 이 책은 여기서 시작한다. P.11

이 소설 속 책은 독자와 만나는 순간을 새롭고 달리 변하는 시간이라 표현했다.

공감한다.

내가 읽은 A란 책은 L이 만나면 감동적인 이야기가 되고,

K에게선 지긋지긋한 훈계가 되기도 하니까.

요즘 독서모임을 하면서 한 권의 책을

폭넓고 깊게 읽는 경험을 하고 있는 터라 공감이 가는 부분이었다.

(그렇기 때문에 리뷰를 쓰면서 당신의 독서에 대해 궁금해졌다.)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이 소설은 사춘기를 겪어가는 소년의 성장소설이지만,

한 여자의 변화에 대한 이야기이기도 하고

큰 어려움을 겪은 한 가족의 외상후 스트레스에 대한 책이기도 하다.

그렇기 때문에 감히 추천할 수 있다.

누구나 성장을, 변화를, 그리고 치유를 원하니까.

당신에게 이 소설이 어떻게 읽히는지 궁금하다.

나에게도 이야기해 줄 있을까?

- 당신과 내가 연결되어 있음을 이렇게 깨닫게 되어 감사하다.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두서없이 정리하지만 다시 한번 유튜브 채널을 통해

이 책을 재미나게 읽을 질문거리들을 만들어보려고 한다.

-우선 우리 세 아이들 아침부터 챙기고.^^;;;

우주를 듣는 소년
우주를 듣는 소년
저자
루스 오제키
출판
인플루엔셜
발매
2023.04.28.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