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프 코드 - 나이키는 어떻게 세상을 지배하게 되었는가?
김병규 지음 / 너와숲 / 2023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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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이키 관련 영화로 에어를 봤었는데요.

영화상에서 신발 브랜드에서 나이키는 1980년도 당시 나이키 브랜드는 업계에서 후발주자로 설명됩니다.


당시에는 아디다스, 캔버스 등의 브랜드가 선두를 달리고 있었는데요.

하지만 나이키는 조던과 계약하면서 더 크게 성장했습니다.


나이키에 대한 성장 과정을 잘 보여주는 책을 살펴보려 합니다.


살펴볼 책은 ‘하이프 코드’입니다.


나이키 브랜드 인지도는 아디다스보다 인지도가 2배 더 높게 평가되고 있습니다.


이 책을 통해 나이키의 성공은 제품 자체만으로 설명되지 않습니다.


나이키의 성장에 대해 같이 살펴보겠습니다.





◆ 나이키의 비즈니스 성공 비결: 협업과 한정판 제품 전략

브랜드의 성공은 단순히 제품 품질이나 디자인에만 의존하지 않습니다.


나이키는 콜라보레이션을 적극 활용했습니다.


유명 아티스트, 디자이너, 브랜드와의 협업을 통해 제품을 런칭하고, 소비자들의 새로운 관심을 받습니다.


한정판 제품은 희소성이 높습니다.


제품을 손에 넣기 어렵지만 사람들이 많이 찾으므로 가격은 천정부지로 올라갑니다.


나이키 브랜드의 인기 있는 상품에 대한 사진과 제작에 참여한 사람들의 정보도 같이 볼 수 있습니다.


특정한 고객층들의 하이프 코어를 파악하고 그들의 관심을 사로잡습니다.


비즈니스 성공은 모든 구성원이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시스템의 구축에 달려 있다는 중요한 교훈을 알려줍니다.





◆ 하이프 현상: 브랜드와 제품의 열광적인 인기 현상

하이프 현상은 제품이나 브랜드 주변에 일어나는 급격한 관심과 수요 증가를 나타내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이는 주로 한정판 제품이나 특정 브랜드의 제품에 대한 열광적인 반응입니다.


나이키는 이를 잘 활용했습니다.


리셀에 관심 있는 사람들은 한정품 제품을 얻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입니다.


높은 가격을 지불하거나 리셀 시장에서 높은 가격에 팔리기도 하고 투자 목적으로 구매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하이프 코드는 이러한 하이프 현상을 만들어 내기 위한 브랜드 또는 기업의 전략과 방법입니다.




끝으로 이 책은 2000년 이후에 나이키의 에어맥스 1 디자이너가 나이키 CEO가 된 이후의 행보를 자세하게 볼 수 있습니다.


나이키의 성공을 다양한 관점에서 탐구하며, 다른 브랜드와 어떻게 차별화되는지 자세히 볼 수 있습니다.


나이키는 제품력, 디자인, 마케팅, 매장, 전략 등의 요소에서 우수한 성과를 내고 있지만, 그것만으로는 나이키의 성공을 완벽하게 설명하기 어렵습니다.


이 책은 '하이프'라는 개념과 함께 나이키의 성공을 잘 보여줍니다.


나이키의 하이프 코드 시스템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그리고 어떻게 다양한 시도와 실패를 거쳐 자신만의 하이프 시스템을 찾아냈는지에 대한 과정을 다룹니다.


나이키의 성장과 전략이 궁금하신 분들에게 이 책을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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