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더랜드 - 5억 5,000만 년 전 지구에서 온 편지
토머스 할리데이 지음, 김보영 옮김, 박진영 감수 / 쌤앤파커스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구의 역사는 어떻게 된다고 알고 있으십니까?

과학자들이 추론하기로 45억 년의 역사가 있다고 봅니다.


45억 년이란 역사는 하루로 압축해 보면 1초에 300만 년씩 흘러가게 됩니다.


인류의 역사는 200만 년 전에 시작되었다고 추정하고 있습니다.


200만 년 전 현대 인류 호모사피엔스가 출현한 것으로 여겨집니다.


인류 이전에 낯설고 새로운 세계를 잘 다룬 책을 소개하려 합니다.


소개해 드릴 책은 ‘아더랜드’ 입니다.


사람들이 진화론에 주목하는 이유는 화석과 같은 근거가 뒷받침해 줍니다.


우리나라의 역사도 유물이 발견되면서 인정받고 사람들이 믿게 됩니다.


인류 진화 이전 세계는 우리의 과거, 문명의 발전, 지구의 역사, 문화의 다양성, 지식의 확장 등 다양한 관점에서 중요합니다.


이를 연구함으로써 우리의 역사와 세계를 더 잘 이해할 수 있을 겁니다.


어떤 역사를 담고 있는지 같이 살펴보겠습니다.





◆ 대규모 재난 사건

약 6,600만 년 전, 지구는 대규모 재난이 있었는데요.

길이가 10km를 넘는 암석 조각이 북쪽 하늘에서 나타나 초당 수천 미터의 속도로 남쪽과 서쪽으로 이동했습니다.


지구로 정면으로 떨어졌다면 현재의 지구는 없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당시 이 사건으로 숲이 타올라 전 세계 수종의 3분의 2가 소멸하는 재난이었습니다.


지구 곳곳에서 진동을 느끼고 바다에서는 거대한 쓰나미가 발생하게 됩니다.


100m가 넘는 파도가 해안을 휩쓸고 내륙까지 침수시키는 일도 있었을 겁니다.


여러 차례 멸종 사례와 역사를 통해 지구에 대해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에오세 시대와 이산화탄소: 지구의 역사적 온난화

지구는 인간의 활동, 특히 화석 연료의 사용으로 인해 대기 중 이산화탄소와 메탄 농도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현재의 이산화탄소 농도는 400ppm 이상으로 추정됩니다.


이러한 기후 변화와 온난화는 지구의 환경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지속적인 관심과 대응이 필요한 문제 중 하나입니다.


에오세 시대는 약 4,100만 년 전에 시기인데요.

거의 전례 없는 속도로 온난화되었으며, 그 이유 중 하나는 이산화탄소와 메탄의 농도가 매우 높았기 때문입니다.


이 시기에는 이산화탄소 농도가 약 800ppm에 달하며, 이는 현대 시대의 2배 이상, 19세기의 4배 이상이었습니다.


이에 따라 지구는 상당히 더워지고, 기온과 이산화탄소 농도는 역사상 최고 수준에 도달했습니다.


이러한 기후와 환경의 변화로 인해 에오세 시대는 '팔레오세-에오세 최고온기'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런 부분에 더 관심을 가지고 연구하면 이산화탄소 메탄 문제에 대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 되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끝으로 인류 진화 이전의 세계를 살펴보는 것은 우리의 역사와 세계를 더 깊이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과거의 문명과 생활, 지구의 변화, 문화의 다양성, 인간의 진화, 기술의 진보, 사회 질서의 발전은 우리의 현재와 미래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이런 작품은 지식과 호기심을 충족시키며, 우리의 역사와 세계에 대한 흥미로운 시각을 제공합니다.


이 책을 통해 과거의 미스터리를 해독하고 새로운 통찰력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지구의 역사에 대해 관심 있는 분들에게 이 책을 추천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