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블엑스 이코노미 - 여자에게 경제를 맡겨라
린다 스콧 지음, 김경애 옮김 / 쌤앤파커스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여성의 경제 참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여성의 경제 참여를 확대함으로써 경제 성장과 사회 발전을 이루자는 주장을 담은 책을 소개하려합니다.


소개해 드릴 책은 ‘더블엑스 이코노미’입니다.


이 책에서 여성의 경제 참여를 저해하는 장애물을 ‘더블엑스 이코노미’라고 표현하는데요.

이 장애물이 인류 전체의 발전을 가로막는다 볼 수 있습니다.


오래전부터 여성의 경제 참여를 저해하는 장애물이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측면에서 다양하게 나타났습니다.


경제적 측면에서 여성은 남성에 비해 낮은 임금, 불안정한 고용, 차별적인 대우 등으로 인해 경제 활동에 참여할 기회가 제한됐습니다. 


어떤 문제가 있었는지 같이 살펴보겠습니다.





◆ 여성의 경제 참여 확대를 위한 사회적, 문화적 변화와 정책적 노력

사회적 측면에서 여성은 가사 노동과 육아에 대한 책임으로 인해 경제 활동에 집중하기 어려웠습니다.


또한 문화적 측면에서도 여성의 경제 활동은 남성의 권위에 도전하는 것으로 인식되어 차별과 억압을 받는경우도 있었습니다.


과거에 비해 지금은 많이 개선됐다고 생각이 드는데요.

여성의 경제 참여를 확대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장애물을 제거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봅니다. 


이를 위해서는 여성의 교육과 자격 향상, 일과 가정의 양립을 위한 정책 마련, 여성의 사회 참여를 장려하는 문화적 변화 등이 필요합니다.





◆ 경제 성장과 사회 발전에 기여하는 방안과 정책적 노력

여성의 경제 참여가 경제 성장과 사회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여성은 남성에 비해 소비를 더 많이 하는 경향이 있어 경제 성장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여성은 남성과 다른 관점과 경험을 가지고 있어 사회 발전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기도 합니다.


저자는 여성의 경제 참여를 확대하기 위한 구체적인 정책 방안도 제시해줍니다.


정책 방안으로 여성의 교육과 자격 향상을 위한 투자를 확대해야 합니다.


또한, 일과 가정의 양립을 위한 정책을 마련하여 여성이 경제 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이 필요합니다.


무엇보다 여성의 사회 참여를 장려하는 문화적으로 교류하고 발전하는 방향을 찾기 위해 노력 해야합니다.





끝으로 이 책은 여성의 경제 참여 확대가 인류의 미래를 위한 필수적인 과제임을 역설적으로 보여줍니다.


여성의 경제 참여는 인류가 평등과 포용의 가치를 실현하는 데에도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입니다.


여성의 경제 참여에 대한 생각을 정리해봤는데요.

경제 참여가 증가하면 경제 성장이 촉진되고, 사회 발전이 이루어지며, 평등과 포용의 가치가 실현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여성의 경제 참여를 저해하는 장애물은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측면에서 다양하게 나타나므로,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종합적인 접근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여성의 경제 참여 확대가 인류의 미래를 위한 새로운 경제의 출발점이 될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이 책을 통해 여성의 경제 참여 확대에 대한 관심과 이해가 높아지고, 이를 위한 실질적인 정책들이 마련되기를 기대합니다.


여성 경제 활동에 관심 있는 분들에게 이 책을 추천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