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넷플릭스 인사이트 - 넷플릭스는 어떻게 파괴적 혁신의 상징이 되었나?
이호수 지음 / 21세기북스 / 2020년 7월
평점 :
넷플릭스의 초기는 DVD 대여 모델이었습니다.
DVD 대여 회사인 넷플릭스가 지금처럼 커질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일까요?
넷플릭스의 영화 추천시스템이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았기 때문이라고 봅니다.
넷플릭스는 전용 드라마와 영화도 있습니다.
전용은 OTT 서비스에서는 이용할 수 없습니다.
월 요금제를 지불하면 넷플릭스의 모든 영상을 볼 수 있습니다.
넷플릭스의 인터뷰를 보면 재미있게 만들었다고 느꼈습니다.
인터뷰는 유튜브를 통해 볼 수 있는데요.
유튜브에서 배우들의 인터뷰로 배우들의 털털함을 볼 수 있었습니다.
유튜브를 넷플릭스가 잘 활용한 것으로 보입니다.
오늘 볼 책은 ‘넷플릭스 인사이트'입니다.
넷플릭스가 어떻게 커질 수 있었는지 몇 가지 살펴보겠습니다.
◆ 인간과 기계가 할 일을 구분하다.
인간과 기계가 할 일을 구분했습니다.
구분하고 협업하도록 만들었습니다.
AI가 나오면 직장의 일자리를 잃으리라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걱정을 할 수도 있지만, 협업을 통해 시너지를 냈습니다.
넷플릭스는 감정적인 사회적인 이슈는 비즈니스를 잘 아는 사람이 작업합니다.
그 이후에 AI를 최대로 활용합니다.
◆ 영화 추천시스템
넷플릭스 영화 추천시스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2000년도에 영화추천 시스템인 시네매치 서비스로 출시됐습니다.
사용자가 좋아할 만한 영화를 추천해주는 서비스입니다.
이 서비스는 인기 영화만 추천해 주진 않습니다.
오래된 영화라도 사용자의 취향에 맞을 만 한 것을 추천해줍니다.
최신 영화도 있지만, 취향에 맞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월 정기결제만 하면 많은 서비스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다른 OTT의 경우 월 구독료를 내더라도 추가로 비용이 발생하는 부분이 많습니다.
끝으로 넷플릭스는 고객이 좋아하는 비디오를 찾는 일에 대응을 잘합니다.
사용자가 타이틀을 보고 영화를 결정하지 못하면 흥미를 잃는다 생각합니다.
그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키워드 관련 영상은 20% 나옵니다.
나머지 80%는 사용자가 좋아할 만한 것을 보여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