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매뉴얼 - 우리 회사의 미래를 그려보는
글로비스 경영대학원 지음 / 새로운제안 / 2020년 3월
평점 :
절판


회사 경영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회사가 성장하도록 다들 노력할 겁니다.


다른 회사에서 동종의 제품을 판매한다면 회사 간 경쟁을 하게 됩니다.


경쟁하는 회사에 대비하는 경영 전략이 필요합니다.


고객이 제품을 구매하는 것은 같은 성능 중에 싼 물건을 사려고 합니다.


같은 성능인데 가격이 비싸다면 안 사려 할 겁니다.


한마디로 제품을 싸게 만든다면 더 싼 가격을 제시할 수 있어 다른 회사보다 경쟁력이 있을 수 있습니다.


경영 전략을 잘 세운다면 회사의 실적을 올리는 것이 가능합니다.


다른 회사와 싸워 이길 수 있는 경영 전략이 담긴 책을 소개하겠습니다.


그 책은 ‘경영 전략 매뉴얼'입니다.


회사마다 전략을 세우는 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전략팀을 처음 하시는 분들과 경험이 있는 분들도 이 책을 보면 전략 세우는데 도움 되실 겁니다.


어떻게 전략을 세우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지식 경영

컴퓨터가 있던 시절과 없던 시절 간의 지식경영은 달라졌습니다.


컴퓨터가 없던 시절은 문서 위주로 일을 처리하고 사람이 직접 일을 했습니다.


지식을 공유하기보단 개인이 보관하고 관리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러나 컴퓨터가 점점 발전하면서 컴퓨터 네트워크 인프라의 역할이 커졌습니다.


컴퓨터로 인해 데이터가 축적되기 때문인데요.

고객의 구매 행동과 불만 사항 등의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습니다.


고객을 분석한 데이터는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와 함께 회사 구성원의 지식을 결합해 발전시킬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 SWOT 분석

회사의 경영 전략 방법에는 SWOT 분석이 있습니다.


SWOT 분석은 강점, 약점, 기회, 위협을 분석하는 것입니다.


회사의 강점과 약점은 내부 분석을 하는 것인데요.

기회와 위협은 외부 분석을 하는 것입니다.


내부 분석이란 것은 회사 안에서 잘 할 수 있는 것(강점)과 못하는 것(약점)을 분석하는 것입니다.


외부 분석은 회사 내부가 아닌 외부적인 환경의 영향이 미치는 것입니다.


4가지 중 강점과 기회를 조합하면 시장을 확장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예상되는 외부의 위협은 강점으로 최소화 할 수 있는지 분석도 가능합니다.


SWOT 분석을 통해 회사의 상태를 보면서 회사에 이로운 결정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끝으로 제품을 판매할 때 매뉴얼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회사에서도 효과적인 경영전략을 세우기 위한 매뉴얼이 있어야 할 것입니다.


다른 회사에 대한 준비가 없고 고객에 대한 분석이 없다면 이미 뒤지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회사의 경영 전략을 분석하고 수정할 부분이 있는지 알아보는 게 필요합니다.


이 책을 참고한다면 경영 전략을 업그레이드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경영 전략팀 분들에게 책이 도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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