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맵 STARTUP MAP - 고객가치 중심 아이템 발굴부터 돈 버는 비즈니스 모델 구축 방법까지!
이경식 지음 / ceomaker(씨이오메이커) / 2019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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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트업 맵은 스타트업의 지도 같은 비즈니스 모델입니다.


지도는 사람이 가고자 하는 곳의 목적지를 가기 위해 보는 것입니다.


스타트업도 성공하기 위해서는 지도를 보면 목적지에 도달 할 수 있습니다.


스타트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고객가치 중심에서 아이템을 발굴해야 합니다.


◆ 세상의 흐름을 알아야 한다

세상이 어떻게 변해가는지 흐름을 알아야 기회가 보입니다.


세상의 흐름을 잘 파악한 회사로 다들 잘 알만한 회사 2곳이 있습니다.


바로 네이버와 카카오가 떠오릅니다.


네이버는 인터넷이 생기고 야후와 라이코스 등 검색엔진 시스템을 개발하는 여러 회사가 있었습니다.


그중 네이버는 현재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쓰는 사이트로 여러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카카오도 휴대폰 문자를 할 때 인터넷이 있으면 무료 문자가 뜨고 있을 때 먼저 시장을 선점했는데요.

채팅앱으로 시작했지만 흐름을 잘 타서 플랫폼 회사로 성장했습니다.


흐름을 잘 알 때 추진력을 받으면 크게 성장할 수 있음을 보여주는 사례입니다.


◆ 기술로만 성공은 못 한다

기술로는 인정받았지만, 성공을 거두지 못한 제품이 있습니다.


바로 세그웨이란 제품인데요.

거리를 돌아다니다 보면 전동 스쿠터를 타고 다니는 사람을 볼 수 있습니다.


2001년 당시 1인용 전동 스쿠터가 출시됐습니다.


세그웨이는 모터를 사용해 전기로 작동됩니다.


자이로스코프가 장착되어 균형을 잡아주어 탑승자가 넘어지지 않게 설계됐습니다.


애플과 아마존이 투자할 정도로 큰 기대를 모았었습니다.


하지만 기대와 달리 6천여 대 밖에 팔지 못한 실적과 중국의 전동 스쿠터 업체에 인수되고 말았습니다.


실패한 원인에 대해서는 위험하기도 하고 운행 허용을 위한 법규 또한 미비했습니다.


소비자들이 구매하고 싶은 욕구까지는 만들지 못한 겁니다.


끝으로 스타트업을 준비하면 흐름을 잘 타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 책은 기술도 중요하지만 고객 중심 서비스가 중요함을 알려줬습니다.


또한 시대 흐름이 빠르게 변하는 가운데 흐름을 잘 타야 성공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자신의 비즈니스 모델에서 고객이 원하는 것을 파악해야 합니다.


사업 성패의 열쇠는 얼마나 많은 고객을 만족시키느냐로 결정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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