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내일을 위해 사느라 오늘을 잊은 당신에게 - 90세 현직 정신과 의사의 인생 상담
나카무라 쓰네코 지음, 오쿠다 히로미 정리, 정미애 옮김 / 21세기북스 / 2019년 10월
평점 :
사람들은 미래를 바라보고 살아갑니다.
미래를 바라보면서 성공과 행복을 바라보는 건데요.
미래가 바램처럼 잘 이루어지진 않습니다.
실패의 과정을 거치면서 성공에 더 다가갈 수 있습니다.
계획한 대로 다 이루고 성과를 낸다면 얼마나 기쁠까요?
바램일 뿐 노력 없이는 그런 결과를 얻을 수 없습니다.
이루는 사람들은 간절한 마음으로 노력했기에 다가갈 수 있던 겁니다.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것이 쉬운 것만은 아닙니다.
환경이 안 될 수 있고 실패를 겪더라도 대부분의 사람이 겪는 경험으로 바라보는 게 나을 것입니다.
90세 현직 정신과 의사가 해주는 인생 상담 책입니다.
◆ 인간관계 해결책을 찾으려면?
인간관계의 해결책을 찾기 위해 정신과를 찾지만, 그 해결 방법이 모호합니다.
해결책을 찾지는 것처럼 보여도 실은 자신이 원하는 답을 찾는 것과 동일합니다.
혹시 타로나 점 같은 것을 보신 적 있으십니까?
어떤 이유로 보시는 건가요?
미래의 모습이 궁금하고 힘이 되는 말을 들으려 하는 것일 수 있습니다.
타로나 점을 보러 갔을 때 보는 것들은 재물운, 건강운, 연애운 등을 봅니다.
위 3가지 운을 보려고 와도 마음속에 생각하는 것을 중심으로 들려오는 대답을 듣습니다.
극단적인 상황까지 가는 경우도 있지만 인간관계에서 100점은 많지 않습니다.
100점이면 좋겠지만, 아니더라도 마음을 터놓을 사람이 있는 것과 없는 것의 차이가 큽니다.
터놓을 사람이 있다면 본심과 푸념도 말하며 마음의 짐을 덜 수 있습니다.
◆ 해피엔딩에만 목매지 말자
사람들은 행복을 바라보며 살지만, 해피엔딩에만 목매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세상에서 통상적으로 말하는 행복과 내가 원하는 행복은 다를 수 있습니다.
포기와 희생하며 견딘다고 해서 행복한 내일을 맞을 수 있는 게 아닙니다.
내일은 아직 오지 않았으며 이상적인 허상이라면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행복에 대한 괴리감은 반대하고 피해야 하는 것이 아니라 극복하고 타협해야 할 감정입니다.
감정을 잘 다룰 줄 알고 상황에 맞게 대처를 할 수 있어야 하나 허상 적인 삶은 도움이 안 됩니다.
분명히 사는 삶의 방식을 찾는 게 필요한데요.
타협하고 의견을 조율하는 것을 안 좋게 보는 경우도 있습니다.
안 좋게 보는 시선에 흔들릴 것이 아니라 삶을 분명히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꿈을 이루고 금전적으로 여유가 있고 자식을 낳는 과정만이 정답이 정답이진 않습니다.
끝으로 저자는 70년 이상을 사람들의 정신과 상담을 하면서 느낀 36가지 이야기를 담았습니다.
여러분들의 하루를 사는 삶의 철학은 어떠신가요?
일과 인간관계의 궁금증을 갖고 있던 부분에 이 책은 삶의 나침반 역할을 해줄 겁니다.
정식적으로 힘들어하는 사람을 치료해왔듯이 이 책을 통해 삶에 힘을 얻고 발전하는 삶을 살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