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이비통도 넷플릭스처럼 - 디지털 경제로 전환에 성공한 기업들의 전략적 혁신 사례
수닐 굽타 지음, 김수진 옮김 / 프리렉 / 2019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비즈니스가 변화된 기업들은 크게 성장했습니다.


고객들의 소비가 오프라인 시장에서 온라인 시장으로 변화된 건데요.

성공한 기업들의 비즈니스 전략 사례를 배울 수 있습니다.


이 기업들은 업무를 자동화하고 혁신적인 조직을 설계했습니다.


◆ 업무 자동화와 미래의 일자리

업무 자동화가 많은 비즈니스에 적용되고 있습니다.


업무 자동화는 컴퓨터의 등장으로 반복적인 일을 쉽게 처리하게 됐습니다.


사람의 힘으로 하면 인건비가 들고 지출되는 비용이 많이 드는데요.

컴퓨터가 처리하게 되므로 인건비를 줄일 수 있게 됐습니다.


기업은 데이터를 기반한 비즈니스 계획을 세우고 인사 평가에도 적용하고 있습니다.


인사 평가는 사람들의 정보 처리와 문제 해결 능력을 평가하는 시스템을 적용하는 기업도 생겨났습니다.


 아마존의 비즈니스

제프 베조스가 아마존을 창업의 첫 목표는 온라인으로 저렴하게 도서를 판매했었는데요.

오프라인 서점보다 고정비용 지출이 적지만 풍부한 재고를 보유할 수 있었습니다.


아마존의 판매방식은 인기를 끌면서 카테고리들도 확장 시켰습니다.


이와 더불어 일반인들도 상품을 판매할 수 있도록 오픈 마켓플레이스를 열어 더욱 풍부한 재고를 갖췄습니다.


아마존은 많은 쇼핑고객의 온라인 구매 이력을 통해 소비자의 성향 데이터를 가지고 있습니다.


소비자들은 아마존사이트가 검색엔진은 아니지만, 최저가 상품을 찾기 위해 이용합니다.


에릭 슈미트 구글 회장은 사람들은 물건을 구매할 일이 있으면 흔히 아마존에서 찾아보곤 한다고 말해 상품 검색에 대해 아마존을 인정했습니다.


아마존이 성장할 수 있었던 이유는 고정비용 지출이 적으면서 수익을 발생했기 때문인데요.

비즈니스의 적은 고정비용 지출과 많은 타깃 확보가 지금의 아마존으로 성장했습니다.


끝으로 디지털 시대에 업무자동화는 비즈니스의 수익을 창출하는 큰 역할을 합니다.


모아온 데이터를 통해 고객을 분석하고 서비스를 개선이 필요합니다.

사례를 통한 전략적인 관찰을 할 수 있어야 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