깐깐한 에코맘의 친환경 식초 살림법 - 무공해 우리집 만드는 똑똑한 식초 살림법 400가지 깐깐한 에코맘 시리즈
빅키 랜스키 지음, 생활의지혜연구회 엮음 / 황금부엉이 / 2011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하루도 빼먹을 수 없는 집안 살림에 주부의 몸과 마음은 바쁩니다. 한 곳이라도 조금만 소홀하면 집안 구석구석이 나도 모르게 지저분해 지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주부가 아프면 집안은 엉망이 되곤 하는데요. 이렇듯 살림이라는 것은 별것 아닌것 처럼 무시할 것이 못됩니다. 나름대로 열심히 청소하고 치우고 빨래하고 바쁘게 살아가고 있지만, 어느 순간 물 때, 찌든 때 가득한 주방, 욕실, 세탁실 등을 발견할 때가 있답니다. 그럴땐 독한 세제라도 뿌려서 청소를 해야만 속이 후련해지는데요. 여간해서는 때가 잘 빠지지도 않을 뿐만 아니라 독한 세제를 뿌리자니 건강에 악영향을 끼칠까 우려됩니다. 게다가 최근 임신을 하고 난 후에는 독한 세제는 결코 가까이 하고 싶지 않은데요. 혹여 뱃속의 우리 아이의 건강에 해가 될지도 모른다는 생각에 이러지도 못하고 저러지도 못하다가 결국 또 그렇게 먼지와 때를 보고만 있게 되기도 합니다. 그러다가 "친환경"이라는 글씨 하나에 눈이 번쩍 뜨였습니다. 친환경 그리고 너무나 친숙한 ’식초’로 집안 구석구석을 깨끗하게 할 수 있다고 하니 더욱 궁금했는데요. 식초 하나로 요리도, 빨래도, 청소도, 육아도 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책 <친환경 식초 살림법>을 소개합니다.

 책을 펼쳐보면 그야말로 놀라지 않을 수가 없답니다. 새콤한 맛을 주기 위해서 사용하는 식초가 그 많은 일들을 해낼 수 있다고 하니 기특하기까지 합니다. 책에서는 식초로 할 수 있는 것들을 항목을 나누어 소개해 주고 있는데요. 우선 식초의 유래, 종류, 역사 등에 대해 알려주는 첫번째 파트부터 시작하여, 식초로 더 건강하게 음식을 만드는 식초밥상, 천연세제 식초로 만드는 깨끗한 주방, 냄새와 세균걱정없는 무공해 욕실 만들기, 구석구석 말끔히 청소하기, 세탁효과를 두배로 올려주는 식초 세탁법, 천연 세정제로서의 역할을 하는 식초, 아기용품을 세탁하거나 청소할 수 있는 식초 육아법, 소화기 치료 등 건강을 살리는 식초 민간요법 등등 너무나 다양한 일을 해내는 식초에 대해 설명해 주고 있답니다. 정말 이 많은 것들이 식초하나로 해결된다는 것이 의심스러울 정도랍니다. 




   식초가 음식에 이용되는 것들은 몰랐던 것을 알게 되는 정도의 놀라움이었지만, 식초를 이용한 세탁, 청소나 바디케어는 너무나 생소한 것들이기에 더욱 놀랍고 신기했습니다.  책에서는 각 항목별로 사진을 첨부하여 자세하게 설명해주고 있기 때문에 책을 보며 하나씩 실천하기란 어렵지 않았습니다.  또한 책을 읽다보면 평소에 청소하기 어려웠던 부분까지도 식초하나로 해결될 수 있다는 반가운 소식에 책을 만난 것이 너무나 기뻤답니다.
결혼하여 살림하는 주부가 된 지 5년이 넘었지만, 아직까지도 살림에 대해 모르는 것 투성이였는데, 이번 기회에 현명하고 깔끔한 주부가 될 수 있을 것 같은 기분이 들기도 하였습니다. 우리 가족의 건강을 위해, 올 가을이면 태어나는 우리 둘째를 위해 언제나 항상 미리미리 치워두어야 할 집안 구석구석 뿐만 아니라 아이를 위한 장난감이나 유아용품까지도 식초의 도움으로 청소할 수 있을 것 같아서 참 다행입니다. 같은 저자의 살림법 도서로 "베이킹 파우더"를 이용한다는 책도 있다고 하니 함께 보면 더욱 좋을 것 같습니다. 식초 살림법에 빠져 당분간 우리 집 주부의 몸과 마음이 바쁠 갓 같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