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현영의 슈퍼맘 잉글리시
박현영 지음 / 예담Friend / 2010년 4월
평점 :
품절


 


  작년까지만해도 아이의 영어 조기교육에 대한 입장은 무척 소극적이었다. 4살이 된 우리아이에게 영어공부는 아직 그렇게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했었다. 하지만, 어린이집에서 잠깐 배우는 영어로 아이의 입에서 영어가 나오는 것을 본 후로는 나의 생각이 조금 달라졌다. 아이가 자라면서 영어는 결코 소홀히 할 수 없기에 지금부터라도 다른 사람들 처럼 "엄마표 영어"를 시작해야하는 것은 아닌지 고민하기 시작했다. 무엇보다도 아이가 영어를 조금이라도 더 자연스럽고 쉽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었으면 하는, 엄마의 걱정과 욕심이 생긴다.  

 박현영씨는 내가 고등학교 다닐때부터 유명했다.  "오성식의 굿모닝팝스"를 즐겨듣던 중학교 시절, 어느 순간 "박현영"이라는 사람이 TV에 등장하기 시작했다. 난 그 당시에 꿈이 영어교사가 되는 것이었기에 영어를 잘하는 사람을 보면 부럽기도 하고 동경하기도 했다. 그만큼 열심히 했기때문에 대학에 입학하기 전까지 나의 중학교, 고등학교 학창시절 영어성적의 90% 이상은 항상 "수"였고, 중학교때는 "영어 과목반장"이라는 것을 해 볼 정도로 영어에는 아주 자신이 있었다. 하지만, 어느 순간 나의 꿈은 조금 다른 방향으로 흘러 결국 현실과 많이 달라지고, 대학에 가서 전혀 영어공부를 하지 않게되자 나의 영어는 거의 초급수준으로 떨어졌다. 그래도 난  아직, 영어를 잘하고 싶은 마음은 굴뚝같다. 또 우리 아이에게 좋은 영어파트너가 되고 싶다. 

  일단 책의 초반부에는 "박현영"이라는 사람이 영어를 잘 하게 된 이야기부터 시작한다. 책을 읽으며 정말 공감할 수 있었던 내용은 "즐김"에 관한 글이다. 내가 영어과목반장을 하던 시절, 주변 아이들이 나에게 자주 물었던 질문은 "어떻게 하면 영어를 잘할 수 있어?" 였다. 그때 내가 반복적으로 했던 말은 "재미있으면 돼!!"였다. 난 그 당시 유명하던 "뉴키즈 온더블락(New kids on the Block)"이라는 가수를 무척 좋아했고, 그 가수의 노래를 따라부르기 위해 영어를 열심히 읽고 외우고 다녔다. 그때 노래 속에는 숙어가 있었고, 중요한 표현들이 들어있었다. 전혀 문법이라는 것에 대해 관심이 없었던 그 시절에, 나의 영어는 늘 90점 이상의 높은 점수를 맞을 수 있었다. 그런 재미를 붙였기 때문에 팝을 더 즐겼고 또 영어를 더 재미있게 공부할 수 있었던 것 같다. 박현영씨가 강조하는 것 중의 하나가 바로 그 "즐김"이다. 내가 직접 겪어본 일이기에 그녀의 말에 전적으로 공감한다. 

  책에는 다양한 팁과 방법들을 제시해주고 있다. 일일히 다 열거하자면 여기 한 페이지로는 모자란다. 그 중에서 개인적으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했던 것을 몇가지만 언급해볼까한다. 우선 엄마가 아이의 영어를 함께 도와주기 위해 저자와 함께 가장 강조하고 싶은 부분은 아이에게 자신감을 심어주는 것이다. 엄마에게 필요한 것은 영어 실력이 아니라 체력, 노력, 지구력이라는 박현영씨의 말처럼 아이에게 끊임없이 자신감을 심어주어야 한다는 것!  박현영씨가 딸 현진이를 학원에 데리고 다니며 퇴짜를 맞는 순간에도 현진이가 자신감을 잃지않기 위해 했던 작은 행동과 말들이 너무나도 감동적이다. 지하철에서 눈물을 참았더니 콧물이 나와 훌쩍거리던 기억이 난다. 아이의 작은 실수에도 격려해주고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불어 넣어 주는 것이 아이에게는 큰 힘이 된다. 그런 엄마의 믿음과 자신감이 있기에 오늘의 현진이가 있게 된 것 같다. 또한, 어릴때부터 비디오나 CD에 의존하여 어려운 문장으로 들려주기 보다는 엄마의 목소리로 쉽고 귀에 들어오는 간단한 표현으로 시작하는 것이 더 좋다는 것이다.  아주 길고 어려운 문장은 아이들 귀에도 잘 들리지 않을 뿐만 아니라, 사실 모국어로써도 아이에게 격식을 갖춘 긴 문장을 실생활에서 사용하지 않는다. 기저귀를 갈을때에도 "Let's put some baby powder on your buttock"이라고 말 하기도 어려울 뿐만 아니라 실제로 아이 기저귀를 갈을때는 "닦자, 닦자, 닦자, wipe up, wipe up" 이라는 말이 더욱 효과적이라는 것! 어른인 나에게도 마찬가지인데 말을 배우기 시작하는 아이들은 오죽하겠는가. 우리가 아기에게도 맘마, 멍멍이, 냠냠 등의 아주 간단한 단어와 유아어부터 가르치기 시작했듯이 영어도 그렇게 시작해야한다는 것, 아이가 어려워 하는 것을 억지로 가르치려다보면 역효과가 난다. 처음부터 너무 많은 욕심을 내면 아이는 오히려 싫어할 지도 모른다. 그리고 또 마지막으로 중요한 것 한가지를 더 이야기하자면 "말하기 습관"을 길러주라는 것, 언어는 말하기 위함이 가장 우선인 것 같다. 우리가 모국어를 배울때 눈으로 보는 글자를 배우는 것보다 말로 하는 언어를 먼저 배웠듯이 영어도 그렇다. 처음 시작부터 문자를 가르친다면 아마 아이는 공부로 받아들여 거부하고 말것이다. 실제로 아이에게 한자교재를 체험해주다가 아이가 거부하는 사태가 일어났다. "나 못하겠어. 안해" 하는 아이를 보며 무척 당황했던 기억이 났다. 또 귀가 트였다고 해서 말하는 것도 잘하지는 않는다. 그래서 말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은 중요하다. 이 외에도 책을 보며 느끼고 공감하는 이야기들이 무척 많다.  우리나라 아이들의 엄마에게 꼭 들려주고 싶은 이야기들이 가득하다. 

 아이와 영어로 대화를 나누기 시작했다. 물론 거창하고 어려운 문장들이 아니다. 그냥 아주 간단한 문장들로 시작했다. "Thank you", "You're welcome", "I'm sorry", "That's OK", "Good night, I love you", "Good morning" 등의 간단한 인사부터 시작해서 동작들을 첨가한 영어를 말하기 시작했다. 씩씩하게 걸으며 "walk, walk, walk"하고 외치고, 신나게 뛰면서 "run, run, run"을 외쳤더니, 밖에서 뛰어 놀때는 자기가 스스로 "walk, walk, walk" 혹은 "run, run, run"을 외치며 걸었다 뛰었다를 반복하고 노는 우리 아이의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외출을 할 때, 현관에서 한 손을 번쩍 들며 "Let's go"를 외쳤더니, 아이도 신나게 팔을 들어올리며 "Let's go"를 외쳤다. 발음이 아직 완벽하지는 않지만, 그래도 작은 변화에 엄마의 의욕도 더욱 높아졌다. 아이의 좋은 영어파트너가 되기위해 오늘도 난, 두 손 들어 박수칠 준비하고 아주 쉽고 작은 것부터 하나씩 실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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