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가란 무엇인가 - 초등교사를 위한 평가 길라잡이
정창규.강대일 지음 / 에듀니티 / 2016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수업이나 교육과정에 비해 소홀히 취급되어 왔던 ‘평가’ 가 어떻게 나아가야 할지 고민하고 방향을 제시하는 책이다. 그런 점에서 학교 선생님들이 읽으면 좋은 책이라 생각된다. 지금까지의 평가가 과정을 평가하지 않고 학습 결과만을 평가해 성적순으로 줄을 세우고 공부를 못하는 아이들의 자존감을 꺾어 왔다면 앞으로는 아이들의 올바른 성장을 돕기 위해 학습 과정을 평가, 즉 수업과 연계한 평가, 협력적 문제해결력 평가로 나아가야 함을 이야기하고 있다. 또한 평가가 결과로서만 끝나지 않고 학생의 성장을 위한 지속적인 피드백이 이뤄져야 하며, 학생들에게 학습을 촉진하는 평가가 되어야 한다고 한다.

    

   그런 점에서 일제식 정시평가를 지양하고 가르친 교사가 평가의 주체가 되는 교사별 상시평가로, 지필평가가 아닌 수행평가로, 상대평가가 아닌 절대 평가로 전환되어야 한다. 또한 아이들의 정의적 능력도 함께 평가되어야 한다. 자세한 설명과 함께 평가지 문항과 사례를 함께 제시하였고, 책의 뒤에는 Q&A를 제시하여 선생님들의 이해를 돕고 있다. 수업과 평가에 대해 고민하는 현직 선생님들께 이 책을 추천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