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쌤의 학급경영 코칭 - 황금의 2주일을 잡아라!
허승환 지음 / 테크빌교육 / 2015년 3월
평점 :
품절


   허승환 선생님의 토닥토닥 심성놀이로 많은 도움을 받았는데 새 책이 나왔다고 하여 반갑게 신청하였다. 어느새 경력이 10년을 훌쩍 넘긴 교사지만 갈수록 힘들어지는 교사 생할에 가끔은 내가 정년까지 채울 수 있을지 회의하곤 했다. 교직생활을 하면서 한번도 울어보지 않고 깨져보지 않고 상처입지 않은 사람이 있을까? 나 또한 그런 시간을 거치면서 신학기 학급 아이들과의 관계맺음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었는데 허승환 선생님의 이 책 또한 그것을 강조하고 있다. ‘황금의 2주일동안 아이들과 좋은 관계를 맺어 신뢰감을 쌓고 1년간의 학급경영을 위해 필요한 기초를 차근차근 쌓아 나가는 것이다. 교사가 일방적으로 정하는 학급규칙이 아니라 학급의 공동목표를 세우고 함께 만들어가는 학급규칙, 아이들과의 소통의 방법, 교실의 문제를 해결하는 학급평화 회의 등 신학기에 필요한 학급경영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지만 기존에 보아온 학급경영과는 사뭇 다르다.

    이 책을 통해 내가 더욱 실천해 보고 싶은 것은 관계를 개선하는 4가지 핵심습관이다. “마음을 얻어라, 그 다음에 가르쳐라.”는 말처럼 수업을 잘하는 것은 어떤 수업기술을 배우고 수업자료를 많이 준비하는 것 보다 아이들과의 관계가 중요함을 강조하고 있다.

관계를 개선하는 4가지 핵심습관으로 1. 먼저 웃으며 인사하라. 2. 부드러운 청유형 말투를 쓰라. 3. 아이들 속으로 들어가라. 4. 감정을 읽고 공감하라 4가지가 있다. 이 중 동학년 선생님의 소개로 아침인사닫는 마당3월초부터 실천해 오고 있었다. 아침에 교실에 들어서는 아이들과 눈을 맞추고 반갑게 인사하며 하이 파이브를 하는데 처음엔 쑥스러워하는 아이들도 나중엔 먼저 다가와 손을 내밀게 되었다. 그리고 하루 일과를 마치고 집에 가기 전 감사할 일을 나누고 안아주거나 하이파이브를 하며 보내는데 나도 모르게 진심으로 오늘 하루도 고생했어.”라는 말이 나오고 힘들게 했던 아이를 안아주며 오히려 내가 속상했던 마음이 풀어짐을 느낄 수 있었다. 또한 힘들게 했던 아이가 내게 다가와 선생님, 제가 오늘 너무 힘들게 해드렸죠? 내일은 잘 할 수 있도록 노력해 볼게요.”라고 말하는 것에서 위로를 받았다. 이 책에서 소개된 많은 것들을 한꺼번에 해 나가기가 부담스럽다면 이처럼 우선 몇 가지라도 먼저 실천해 보면 좋을 것 같다.

    흔히들 3월에 아이들을 잡아야 하고, 웃지 말라고 하지만 사실은 3월에 아이들과 한 마음이 되고 아이들과 소통하여 학급의 기초를 닦아나가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 이제 막 교직에 발을 들여놓은 새내기 선생님들과 갈수록 교직생활에 어려움을 느끼는 선생님들께 이 책을 적극 추천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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